본문 바로가기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실트론 편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실트론 편
개강과 함께 하반기 공채가 시작되었습니다. SK그룹도 이번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시작하였는데요, 지난 12일 고려대학교에서 실시된 SK실트론의 캠퍼스 리크루팅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SK Careers Editor 황경현

 

< 9/12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SK실트론 채용상담회 >

 채용담당자 인터뷰

SK실트론 신입채용에 대한 여러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신입채용을 담당하시는 인사팀의 오정택 부장님을 만나 뵈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부장님,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SK실트론의 하반기 신입채용을 담당하는 오정택입니다, 저는 이번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에서 사무기술직 채용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인사, 교육, HR 업무를 맡은 지 24년차인데, 신입채용은 처음 맡게 되었습니다.

 

Q. SK실트론의 인재상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SK실트론의 인재상은 패기를 강조하는 SK그룹의 인재상과 같습니다. 스스로 동기부여하여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할 수 있는 분, 그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팀워크를 발휘하여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을 찾고 있습니다.

 

Q. 채용설명회와는 달리, 채용상담회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A. 채용설명회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회사 전반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전달하는데 중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물론 채용설명회에서도 Q&A를 진행하긴 하지만, 개인들이 원하는 부분을 풍부하게 전달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채용상담회는 상담을 통해 회사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안내드릴 수 있고, 개인들이 궁금해하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보다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 복지, 근무환경 등 설명회에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도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상담 부스에 찾아오셔서 상담을 받는 것이 취준생분들께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K실트론은 B2B 사업만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 어렵습니다. 채용상담회에 오시면 SK실트론과 세부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취준생들이 이것 만큼은 꼭 물어봐줬으면 한다! 하는 질문이 있나요?
A. 자기소개서를 읽거나, 면접을 하다 보면 자신이 지원한 회사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로 지원한 지원자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물론 회사차원에서 홍보가 미비한 부분도 있겠지만, ‘회사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알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채용상담회에 오시면, 회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꼭 물어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전기전자공학, 신소재공학 등을 전공한 분들이 많이 지원 하시는데, 웨이퍼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SK실트론이 만드는 실리콘 웨이퍼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드는지 등 제조공정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담회에 오시면 실무자들에게 웨이퍼와 공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Q. 상담회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무엇인가요?
A. 회사 위치, 규모에 대한 질문을 많이 주십니다. 특히 근무지역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은데, 본사와 공장 연구시설 모두 구미에 있고, 서울에는 법무, 금융팀 뿐이라 금번 신입채용을 통해 선발되는 인원들은 구미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또한 실제 무슨 일을 하는지, 직무에 대한 질문도 많이 주십니다. 기술개발, 생산기술 등 일반적인 명칭으로 모집공고를 냈지만 세부직무는 공정 프로세스 중심의 전문용어로 설명되어 있어서 세부직무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공정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은 홈페이지에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Q. 올 하반기 SK실트론 신입사원 모집에 지원예정인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24년만에 처음으로 신입채용을 처음으로 준비하면서 상담회에 찾아오는 취준생분들께 어떤 이야기를 드려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취업은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인데, 어디서 시작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요즘 취준생들을 보면 본인의 관심사나 흥미와는 무관하게 큰 회사만 쫓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 지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읽고 평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자기이야기를 중심으로 어필하는 지원자들이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기본적이 자질은 다들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펙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펙보다는 진솔하게 자기 이야기를 전해준다면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채용상담회 FAQ

 

 

 상담회 참석자 인터뷰
Q. 상담회에서 얻고 싶었던 정보는 무엇이었나요?
A. 전공이 화공인데, 지원할 때 어떤 직무가 가장 적합한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웨이퍼 공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지원 직무를 고르지 못하고 있었거든요. 또 근무지는 어디인지, 지방근무라면 기숙사가 있는지 등을 여쭙고 싶었습니다.

 

Q. 지원을 앞두고 상담내용 중 어떤 부분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나요?
A. 상담해주시는 분이 저랑 전공이 같아서, 직무 관련하여 전공과 연결시켜 자세하게 여쭤볼 수 있었던 것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됐어요. 상담을 하고 나니까 어느 직무에 지원해야 할지 어느정도는 윤곽이 잡혔습니다.

 

Q. 상담을 통해 SK실트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있나요?
A. 사실 웨이퍼공정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는 못했는데, 오늘 상담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을 보아도 평소에 알던 분야가 아니라 이해가 어려웠는데 실무자의 설명을 들으니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쓸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으로의 채용일정
SK실트론의 서류전형 접수기한은 9월 22일 금요일 24:00입니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는 10월 20일 금요일이며, 합격자들에 한해 10월 29일 일요일에 필기전형(SKCT)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채용상담회 일정은 SK Careers Journal 블로그(http://www.skcareersjournal.com/92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K실트론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채용상담회에 적극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