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인사팀에서 일하고 싶다면 주목!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을 말하다

옛말에 지피지기란 말이 있죠! 상대를 알고 나를 알아야지만 승리할 수 있다는 사자성어입니다. SK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을 채용 관련 부서인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영


옛말에 지피지기란 말이 있죠! 상대를 알고 나를 알아야지만 승리할 수 있다는 사자성어입니다. SK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을 채용 관련 부서인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SK인력관리팀이 무엇을 하는 부서인지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은 HRM(Human Resource Managemennt)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크게 조직지원, 인력지원, 업무지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조직지원은 구성원들의 보상(급여부터 상여 등)과 승진을 주 업무로 하며, 화합적 노사 관계를 위해 노력합니다. 인력지원의 경우 채용(경력/공채)과 회사의 전반적인 인력운영계획을 수립하는 업무를 맡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지원의 경우 흔히 말하는 ‘총무’의 역할을 하며 구성원들의 편의와 복리후생,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K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서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인력관리팀에서 근무하고 계신 정성민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1.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SK네트웍스의 인사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SK네트웍스 인력관리팀 정성민 매니저라고 합니다. 현재 SK네트웍스의 채용담당자로서 오늘 인터뷰를 하는 기회를 받았네요.


인력관리팀의 실질적인 업무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HR은 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방출을 주관하는 부서입니다.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은 개발과 평가(인력개발팀, HRD담당)를 제외한 4가지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의 인재상과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채용 활동을 통해 인적자원의 극대화를 도모합니다. 그룹 공채를 통해 신입 매니저들을 확보하고 수시 채용을 통해 자사에 적합한 영입 구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연공 중심의 보상이 아닌, 실적위주의 보상을 통해 보다 더 잘한 구성원이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문화와 보상체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구성원이 적합한 직무, 사업과 함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퇴사 후 노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구성원들의 안정적인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인사팀에 들어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처음부터 인사팀에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닙니다. 학부 때, 행정학을 전공하며 제 미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우선, 전공인 행정학을 통해 다양한 이익집단, 정부, 시민들의 균형을 잡는 것에 대해 많은 지식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고시에 관심이 있던 것도 아니고, 미래에 어떤 분야,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것은 다양한 경험을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상이한 분야의 대외활동을 경험하며(화장품 개발 Pjt. 부터 병원 마케팅 등) 과연 내가 관심 있는 분야는 어디일까? 를 탐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사람’자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행정학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살릴 수 있는 분야가 인사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회사와 구성원간 균형을 맞추며 사람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HR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인사팀에서 일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인사팀에서 근무한지 오래되지 않아 많은 경험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채용담당자로서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최종 합격한 신입 매니저(사원)를 본사 사옥에서 만났을 때입니다. 


채용 공고부터 최종합격까지는 약 3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지원서부터 필기시험, 면접까지 여러 단계를 함께 진행하는데요, 무수히 많은 지원자들을 만나지만 그 한 분 한 분의 표정과 긴장감이 아직까지 기억납니다. 길고 긴 3개월의 끝에 신입 매니저들과 OT를 진행하며, 회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때가 가장 기억에 납니다.


4. 인사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사팀의 장점은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SK네트웍스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다양한 사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같은 사업의 구성원이 아니면 접할 기회가 많이 없는데요, 인사팀에 있으니 상사부터 SK매직에 근무하는 구성원까지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SK네트웍스의 인사팀 분위기가 정말 좋습니다. 일단 구성원 성비부터 5:5 수준이라 강압적 문화, 이기적 문화와 같은 극단적인 문화가 없습니다. 또한 수평적 호칭(전 직위 매니저 호칭 통일)과 상호존중의 회의 문화를 통해 하고싶은 말은 가감없이 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SK네트웍스의 인력관리팀에서는 인사와 관련된 정말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계셨습니다! 채용부터 퇴사까지 모든 과정에 인력관리팀의 손길이 닿아 있습니다. 그렇다면 채용을 담당하는 부서인 만큼 취준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과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을 텐데요! 정성민 매니저님은 실제로 채용 관련 업무를 진행해 주시는 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기회를 놓칠 수 없어서 에디터가 채용 관련 질문들을 던졌습니다! SK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들은 집중해 주세요! 




1. SK네트웍스에서 우대하는 자격증이나 선호하는 경험이 있나요?

SK그룹은 탈Spec을 바탕으로 채용을 진행합니다. 특정 직무의 자격을 제외하고는 자격증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즉 오직 지원서의 자기소개를 바탕으로 지원자분들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최대한 지원자분들의 생각과 모습을 그대로 자기소개서에 포함시켜 주면 좋겠습니다.


2. 자기소개서를 볼 때 어떤 사항을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나요?

단순적인 경험의 나열보다, 그 경험을 통해 본인이 얻게 된 것들 혹은 본인만의 생각을 중요하게 봅니다. 특히 지원자께서는 지원하는 직무를 세부적으로 파악한 후 해당 직무의 필요 역량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면 좋으실 것 같아요. 물론 SK네트웍스의 인재상을 포함하여 지원자분이 생각하는 해당 직무의 우선적 역량을 표현해주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SK네트웍스의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SK네트웍스의 면접은 총 3단계입니다.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서류심사, SKCT의 필기전형, 그리고 면접(1차, 최종)으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KCE의 ‘상사부문 면접’ 컨텐츠를 확인하면 됩니다.


.4.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실제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되나요?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은 다양할텐데요, (스터디 참여부터 사업보고서 분석 등등)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원자가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어떤 직무를 지원하는지를 보다 확실하게 아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5. SK네트웍스에 지원하는 취업준비생에게 주고 싶은 팁이 있다면?

SK네트웍스는 다양한 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다양한 사업을 확보하는 동시에 각 사업에서 Top Tier가 되기 위해 모든 Resource를 투입중입니다. 따라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을 원하는 인재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또한 SK그룹에서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사업은 SK네트웍스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역량을 통해 기업가치를 혁신하는 Customer Value Explorer를 꿈꾸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