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어학연수? 고민 중이라면!

영어공부? 어학연수? 고민 중이라면! 

영어!영어!영어! 엄청난 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너무나 중요한 요소죠. 취업활동을 위해서도 토플이나 토익은 이제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내 전공이 무엇이던지 이제는 영어를 못하고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어요. 하지만, 한국의 대학생은 10년 가까이 영어공부를 했지만 외국인에게 말 한마디 붙이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 영어를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학이지만 비용과 시간 투자가 만만치 않은 만큼 고민도 클 수밖에 없죠. 때문인지 오랜 시간 투자를 해야 하는 유학 대신 어학연수나 교환학생을 택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막상 어학연수원의 생활이 어떠한지에 관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서 망설어지시죠? 블로그에 넘쳐나는 어학원 광고는 이제 그만! 미국에 있는 에디터와 직접 생활하고 있는 어학연수생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할게요.


SK Careers Editor 박서영




Q1. 왜 어학연수를 떠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나요?

A양: 저는 한국에서 평범하게 대학교를 다니고 있던 학생이었어요.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교환학생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어서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있어요.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토플 점수가 필수적인데 Writing 파트와 Speaking 파트에서 점수가 계속 안 나와서 교환학생 신청을 못한 적이 있어요. 


교환을 가려고 하는 학교에서 전체적인 토플 점수 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점수도 20점을 넘겨야 해서 Speaking 하고 Writing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어학연수원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한국에서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다고 느껴서 방학하면서 바로 어학원을 등록하고 미국으로 왔어요. 


Q2.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기간과 방식은 어땠나요?

B군: 어학연수를 위해서 딱히 준비한 건 없었어요. 학교 생활이 너무 바빠서 일단 미국에 가서 배우자는 생각이 컸어요. 영어공부는 한학기 휴학하고 토플 공부를 했었어요. 토플 공부야 뭐 남들처럼 평범하게 대형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 했었어요. 하지만 토플 공부를 하면서도 이게 과연 맞는 영어 공부인지에 대한 회의가 많이 들었어요. 토플을 공부하면서도 이렇게 공부해서 내가 과연 외국에 나가서 한마디라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죠. 그래서 더더욱 어학연수에 대한 의지를 확고하게 가지게 되었어요. 학교 다니면서는 못 가니까 방학 때 갔다 오고 다시 한번 토플을 보고 교환학생에 도전하려고요.


<노숙자들에게 먹거리를 제공하는 봉사활동>



Q3. 어학연수를 와서 어학능력 향상은 어느정도인 것 같아요?

A양: 우선 이거는 정말 자기 하기 나름인 것 같아요. 제가 생활하는 어학원에는 저 말고도 한국인들이 여럿 있는데..사람마다 정말 달라요. 저는 여기 와서 한국인들이랑 얘기를 최대한 자제하면서 외국인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한국 친구들이랑 같이 온 경우에는 영어를 쓸 일이 많이 줄어드는 거 같아요. 어학연수를 가려는 분들은 꼭 혼자 가는 게 좋아요. 


B군: 저 같은 경우, 처음에 학원에 와서 테스트 같은 걸 봤었는데, 정말 쉬운 질문을 받았거든요. 도시에 사는게 좋은지 시골에 사는게 좋은지 같은 기본적인 질문이었는데, 외국인 눈을 마주보면서 직접 말하려니까 떨리고..아는 단어도 기억이 안 나고 정말로 머릿속이 백지처럼 하얘지는 거예요. 순간에 내가 영어를 얼마나 못하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고, 여기서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 원동력이예요. 그때를 생각하면 너무 부끄러워서 영어 잘하고 싶다고 계속 생각하게 되거든요. 


Q4. 지금은 어학능력이 어느정도 되나요?

A양:  아마 지금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훨씬 수월하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직까지 막 엄청 긴 문장은 말하려면 오래 생각해야 하지만 짧은 문장 정도는 머릿속의 번역을 거치지 않고 바로바로 내뱉을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생존 영어는 정말 많이 늘었어요. 부끄러워도 주문하거나 그럴 때 영어를 할 수밖에 없으니까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익숙해 진 것 같아요. 


<주말의 일상>


이제는 외국인 친구들과 농담하면서 얘기할 수 있는 정도는 돼요. 유창하게 어려운 말은 계속 연습하고 있어요. 여기서 영어로 발표해야 하는 일도 있고 그래서 긴 문장을 말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리스닝은 정말 많이 늘었어요. 듣는 언어가 거의 영어 밖에 없으니까 그냥 익숙해져요. 한국에서 영어 공부하는 거랑 현지인들하고 대화하는 건 정말 천지차이라는 걸 많이 느꼈어요. 외국인들은 나의 영어실력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엄청 빨리 말하고 발음도 뭉개고 그래서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렸어요. 정말 흔한 방식이지만 미국드라마를 보는 것이 리스닝에 많은 도움이 되요. 사실 시험을 위해 만들어지는 리스닝 연습은 현실과는 많이 동떨어져 있어요. 영어를 사용하는 드라마나 영어를 보는 것이 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됬어요. 근데 그것도 그냥 보면 잘 안 늘어요. 정말로 공부를 하는 느낌으로, 한 번은 그냥 보고 다음은 자막으로 보고, 그 후에 저 같은 경우는 script를 보면서 따라 읽거나 분석하면서 연습했어요. 정말 지루한 작업이지만 그 방법으로 많이 는 것 같아요. 그리고 외국인 친구들이랑 영어가 잘 안 들려도 그냥 억지로 같이 지내는 방법도 했어요. 무조건 영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Q5. 어학연수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A양: 처음에 와서 적응하기까지가 정말 힘들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계속 한국에서 살다가 영어 한마디도 안해보고 갑자기 미국 땅에 혼자 떨어진 거여서 처음엔 무서웠어요. 말도 잘 못하고 수업 끝나면 맨날 혼자 집에 와서 공부하고 그랬는데, 그렇게 지내면 미국에 온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1주일 정도 지나고 나서는 무조건 밖으로 나갔어요. 사람 만날 일 없어도 도서관 가서 공부하거나 카페 가거나 축제 같은 곳도 혼자 가봤고요. 사람도 본인이 노력하는 만큼 얻게 되는 것 같아요. 여기서 되게 소소한 이벤트 같은 걸 많이 하거든요. 어학연수원에서 주최해서 영화도 보러 가고, 요리 축제도 열고 그랬는데 처음에는 영어도 못하고 부끄러워서 그런데 잘 안 갔었는데 억지로라도 가려고 하다 보니까 친구도 생기고 다양한 경험도 많이 하게 됐어요. 


Q6. 어학연수원에서 만나는 외국인들은 어떤지?

저와 생활하는 사람들은 모두 대학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이예요. 다들 직업도 있고, 사회생활도 많이 하다가 공부를 더 하고 싶어서 늦게라도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오히려 제 또래는 별로 없고 30대 이상이 대부분이예요. 한국에서 대기업을 다니다가 대학원 가려고 오신 분들도 있어요. 직업도 정말 다양해요. 변호사부터 영어학원 선생님까지 다들 자신의 분야에서 더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예요. 저도 항상 같이 생활하면서 자극을 받곤 해요. 어학원에는 어학생들 적응을 도와주는 인턴이라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들은 외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여기에서 경력을 쌓고 있는 거예요. 나중에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학생들이 많아요. 


<어학원에서 만난 외국인들과의 대화>


Q7. 어학연수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B군: 우선은 한국에서는 못해 볼 정말 다양한 경험은 한다는 거? 좋은 경험 뿐만 아니라 말 그대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돼요. 저는 막 시청에 가서 시장하고 인터뷰도 해보고, 노숙자들한테 밥을 제공해주는 봉사활동도 해보고 한국에서는 안하거나 못 할 만한 일들을 여기서 많이 경험해 보는 것 같아요. 제가 있는 곳은 도심이 아니다 보니 한국이랑 분위기가 정말 많이 달라요. 만약 어학연수를 가고 싶다면 도시를 선택하는 것도 정말 중요한 사항이 될 거예요. 대도시는 대도시의, 소도시는 소도시의 장점이 있어요. 제가 소도시를 선택한 이유는 우선 한국에서의 바쁜 일상에 지쳐서 였어요. 이곳에 오니까 사람들도 정말 여유롭고 분위기 자체가 달라요. 공부를 하러 오긴 했지만 동시에 휴양도 되는 것 같아요. 만약 어학연수를 가고 싶으시면 유학원 사이트 같은 곳에서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 같은 걸 많이 읽어보는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미국의 흔한 집앞 풍경>

 

지금까지 미국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A양과 B군ㅇ의 인터뷰였어요! 어학 연수를 떠나고 싶은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 바래요! 어학연수를 준비하면서 신중하게 정보를 잘 찾아보고 지역을 잘 선택하고 떠난다면 자신의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거예요.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영어 공부를 하고 싶거나, 해야만 하는 학생들은 어학 연수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