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력 통통 튀는 광고 기획자, 나야 나!

창의력 통통 튀는 광고 기획자, 나야 나! 

“내가 레볼루션을 한다는 것, 그 자체가 레볼루션”, “옥수수는 왜 oksusu일까?”, “당신의 숲픈날은 언제인가요?” 아마 어디선가 보고 들어 보았을 광고 카피들이다. 귀에 쏙쏙 와 박히는 창의력 넘치는 이 광고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SK플래닛 M&C부문’에서 제작했다는 것! 


SK플래닛 M&C부문은 작년 11월에는 2016 대한민국광고대상을 수상하고, 올 3월에는 제25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을 수상하는 등 요즘 제일 잘 나가는 광고회사로 우뚝 섰다. 이곳에서 창의력 통통 튀는 3년 차 광고 기획자로 일하고 있는, Communication Insight팀 양형원 플래너를 만나 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광고인의 생각을 들어보았다.                                

                                                                   


SK Careers Editor 임성호


 

<SK플래닛 Communication Insight팀 양형원 플래너>



 Part.1 SK플래닛 M&C부문이 궁금해요!


Q. SK플래닛 M&C부문, 생소한 이름인데요? M&C가 무엇의 약자인가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M&C는 Marketing and Communication의 약자입니다. 원래는 별도의 회사로 존재하다가, SK플래닛이 생기면서 사업 간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합병되어 M&C 부문이 됐어요. 저희 부문에서 하는 일을 쉽게 말하자면 ‘광고대행사’라고 볼 수 있는데요.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등을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잘 알리고, 호감을 갖게 하고, 구매 등의 행동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요. 그 결과물 중 하나가 광고이지요. 


하지만 결과물이 광고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기도 하고, 소비자는 실제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기도 하고, 어떤 미디어를 사용해야 좀 더 효율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지 등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Q. M&C부문은 주로 SK그룹의 광고만 제작하나요? 아니면 일반 광고회사들과 똑같이 다양한 기업의 광고를 제작하나요?

타 광고대행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기업들의 광고를 제작합니다. 물론 그룹사의 물량이 크긴 하지만, 비중이 높진 않아요. 일감 몰아주기 규제법 때문에 저희가 SK그룹의 광고를 다 맡을 수는 없거든요. SK그룹 역시 저희에게 모든 광고를 맡기지 않고요. 공정한 경쟁을 거쳐서 입찰을 한 뒤에 승리할 경우에만 광고를 대행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지금까지 제작한 광고들 중 유명한 것이 무엇이 있나요?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한국수력원자력,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 등 

M&C 부문에서 진행한 광고


굉장히 많아요(웃음). 아마 TV나 신문에서 보신 광고 중 꽤 많은 수가 저희 광고일 거예요. SK관계사 쪽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텔레콤 기업브랜드 캠페인인 ‘연결의 파트너’요. 연결의 무전여행, 연결의 신곡발표 등 사람이 기술을 통해 연결되는 세상을 훈훈하게 표현했던 광고예요. 이걸로 올해 3월에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TV부문 대상을 받았어요. 이노베이션의 ‘Big Picture of Innovation’도 인쇄부문에서 좋은 광고상을 받았고요. 또 박카스 ‘나를 아끼자’ 광고도 저희가 만들었는데 꽤 인기가 많았어요.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의 ‘대한민국의 힘’ 캠페인도 많이 알려져서 상을 받기도 했고요. 너무 많아서 다 말씀드릴 수가 없는데, 저희 공식 블로그 (http://www.skpmnc.com/) 에 가면 저희가 만든 광고들 소개가 잘 되어 있어요.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Q. SK플래닛 M&C부문을 검색해 보니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 기획’,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 에이전시’같은 말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이게 어떤 것인가요? 타 광고회사들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Data-driven Agency는 전통광고와 기존 대행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SK플래닛만의 솔루션이이에요.

보통 TV나 라디오 등의 전통 광고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경우 광고 중인 제품에 관심이 없고, 그래서 광고를 보지 않고 그냥 지나치기 일쑤잖아요. 그렇다 보니, 관심을 가질만한 모수를 늘리는 데 집중하는 거죠. 그래서 비용이 많이 들어요.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몇 백억을 들여서 몇 십만 명에게 광고를 했는데, 실제 보는 사람은 그 중 일부밖에 안되고, 그 일부 중에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은 또 극히 일부분인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죠.


플래닛은 11번가, OK캐쉬백, 시럽 등을 통한 다양한 구매 및 행동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데요. A라는 스마트폰을 쓰는 어떤 멤버십을 가지고 있고, 어떤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고,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 등을 알 수 있죠. 해당 광고에 관심이 있을만한 사람들을 분류해서, 그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보낸다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효과도 매우 높겠죠?


또한 타 대행사의 경우 ‘소비자는 이럴 것이다’라는 추측이나 Creative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플래닛은 확실한 데이터를 통해서 고객의 성향을 알고, 구매 패턴 등을 아니까 ‘이 카테고리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런 패턴을 보이는데, 이 브랜드는 이런 부분에서 마케팅이 부족했구나, 앞으로 이런 Comm.을 해야겠구나’라는 불확실한 추측이 아닌 예측이 가능해지게 되니 훨씬 체계적이고 명확하죠.


Q. 다른 SK관계사들과 다르게 직급에 ‘매니저’ 가 아닌 ‘플래너’라는 호칭을 붙이는 이유는 뭔가요? M&C부문에서만 쓰는 또 다른 특별한 호칭이 있나요?

그건 ‘다른 회사의 일’을 하는 광고업의 특성 때문인 것 같아요. ‘현업’을 하는 다른 관계사들과 다르게 저희는 Client 브랜드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하거나 잘하는지를 판단하고 앞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지 Plan, 즉 기획을 해준다는 점에서 플래너라고 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뭔가 기대하셨을 것 같은데 아쉽지만 다른 호칭은 없네요(웃음). 


Q. 양 플래너님이 생각하는 M&C부문의 미래는 어떤가요?

딱 ‘마이너리티 리포트’ 같이 되는 거요. 그 영화를 보면 데이터를 기반해서 미래의 일을 예측하지요. 장면 하나가 기억나는데, 톰크루즈가 지나갈 때 스크린이 딱 인식을 해서 맞춤 광고가 떠요. 저희가 만들고 있는 데이터 드리븐 광고의 미래가 바로 이거에요. 영화처럼 한 사람 한 사람까지는 지금 단계에서 못 한다 해도, 과거의 구매 기록이나 행동 기록에 대해서 사람들을 유형별로 구분해서 광고를 보내주는 것이죠. 데이터를 보면 과거에는 이렇게 했으니, 미래에는 이렇게 할 것이라는, 추측이 아닌 예측이 가능해져요. 또 그 사람이 어떤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내고 각기 다르게 광고를 보내는 일을 할 거예요. 집에 TV가 없다면 스마트폰, 태블릿을 쓸 것이고, 예능을 많이 본다면 예능 뒤에 나오는 광고에 그 사람이 관심을 가질 만한 광고를 넣을 거예요. 그런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게 저희 부문이고, 가장 선두적으로 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어요.  


 Part.2 창의력 톡톡 튀는 플래너님의 생각이 궁금해요!



Q. 광고인이 되기로 결심한 때는 언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광고인의 꿈은 굉장히 어릴 때부터 꿔왔어요. 저는 어릴 때부터 TV를 정말 좋아했어요. 뿐만 아니라 책이나 영화도 좋아해서, 컨텐츠와 관련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다가 광고가 눈에 띄는 순간이 있었는데, 그게 너무 매력적이었어요. 사람들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TV 프로그램 하나를 다 끝내야 하고, 책은 한 권이 다 끝나야 하잖아요. 그렇게 해도 사람들에게는 한 두 마디 기억에 남을까 말까 해요. 그런데 광고는 단 15~30초밖에 안 되는 짧은 순간에 몇 자 안 되는 카피와 영상만으로 뇌리에 박혀서, 사람들 마음을 흔들어 놓는 게 참 신기했죠.

그 후 줄곧 광고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대학에 들어와서도 광고를 공부하고 싶어서 언론홍보영상학부를 복수전공했어요. 하지만 수업을 듣다 보니, 뛰어난 재능을 지닌 친구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과연 내가 정말 광고를 제작할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 잠시 좌절했었어요. 그래서 광고수업을 피해 들었는데, 워낙 콘텐츠를 좋아하다 보니, 피해서 들은 수업들이 <영상제작실습>, <영화예술의 이해>, <신문취재보도> 이런 것들이었어요. 잘하는 친구들한테 똑같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면서 수업을 듣다 보니, ‘광고는 못 할게 뭐야. 마지막일지도 모르는데 부딪혀 보는 편이 낫지’ 싶어서 다시 도전하게 됐어요. 대신 조금 타협점을 찾아서 원래 하고 싶었던 카피가 아닌, 전략기획 쪽으로 방향을 틀긴 했지만요.

 

Q. 특별히 플래닛 M&C부문을 선택한 이유는 뭔가요?

SK의 분위기, 문화와 특히 플래닛이 가진 문화가 좋았어요. 광고를 만들 때는 각자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실제로 회사 일을 하다 보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대요. 그런데 SK, 그 중에서도 플래닛에서는 각자의 소신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좋아서 선택을 하게 되었어요. 아침잠이 많은 편이라 10시 출근이라는 점도 한 몫 했죠. (웃음) 물론 사내 복지도 좋고요.



Q. 입사에 가장 도움이 된 대학 시절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글쎄요. 꽤 많은 것 같은데, 굳이 하나를 뽑자면 교지편집위원회 활동이 아닐까 싶어요. 교지 전반의 테마를 정하고 그 테마 하에 각자 소재를 정해서 실제로 취재도 하고, 편집위원들끼리 회의를 통해서 여러 차례의 수정도 거치는 과정이 광고 전략을 짜는 일과 많이 닮지 않았나 싶어요. 광고 전략도 브랜드 전반에 대해 조사하고, 거기에 맞는 컨셉을 뽑고, 기획팀과 제작팀 및 여타 부서와의 의견을 조합해서 여러 번의 수정을 거치잖아요. 

글을 쓸 때에도 ‘이 단락은 어디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지, 이 문제를 나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등을 고민하는 과정들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전략에 좀 더 설득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들이 어떻게 본인의 이야기를 풀어가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웠구요. 그 경험이 다양한 사고를 펼칠 수 있는 자양분이 된 것 같아요. 광고에서는 같은 사안을 보더라도 새롭게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거든요.


Q.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작품은 무엇인가요?

입사 첫 해에 맡았던 ‘서울시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라 국내에서는 많이 모를 거예요. 공공기관 프로젝트는 처음이었는데, 같은 내용인데도 PT본, 제출본, 요약본 3가지를 내야 했어요. PT본 하나만 해도 2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양이라 정말 힘들었죠. 그 중에 절반 이상을 서울과 해외 분석 자료로 채웠는데, 인쇄를 하고 보니 ‘와 진짜 고생했다’ 싶더라구요. (웃음) 뿌듯하기도 하구요. 그 때의 인연을 시작으로 ‘서울시 경쟁PT 3회 연속 승리’라는 값진 결과를 얻었죠. 정말 힘든데, 그 뒤에 오는 짜릿함이나 희열 같은 게 있어요. 이 맛에 광고 하는구나 싶어요.


Q. 플래너님 본인이 만든 광고를 매체에서 봤을 때 느낌이 어떤가요?

자랑하고 싶어서 입이 막 움찔움찔하죠. 3년 동안 꽤 많은 광고를 만들었는데, 아직도 굉장히 벅차요. 잘 된 자식 보는 느낌이랄까요? 친한 친구와 함께 있을 땐, 실제로 내가 만든 광고라고 자랑하기도 해요(웃음). 광고가 그냥 광고로 끝날 수도 있지만, 광고주에게는 매출과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니 사람들이 저걸 보고 진짜 구매를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같이 들어요. 그럴 땐 “광고야 힘을 내!”라고 응원하기도 하고.


Q. 입사 전 품었던 꿈이 있나요? 3년차가 된 지금, 꾸준히 이뤄 나가고 있나요?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어떤가요? 

(양 플래너는 수줍어하며 사원증에 붙여진 스티커를 떼어 보여주었다. 스티커 밑에는 플래너가 ‘광고왕’이라고 써진 메모판을 든 모습이 감추어져 있었다.) 지금은 부끄러워서 이렇게 감추고 다니는데요, 원래 꿈은 ‘광고왕’이었어요. 하지만 현실은... 광고왕은 너무 먼 얘기죠. 막연히 미래만 꿈꾸던 1년차와 달리, 3년차가 되니까 그 동안 제가 무엇을 이루었고 무엇을 더 채워야 하는지 자꾸 생각해 보게 돼요. 


아직 저는 자기완결형 인간은 아니에요. 제가 프로젝트를 혼자서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은 아직 없다고 보거든요.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는 있지만, 끝까지 완성시켜나가는 데에는 다른 분들의 도움이 필요해요. 그래서 항상 기획서를 쓸 때 어떻게 하면 더 전략적으로 쓸 수 있을지 고민을 해 나가고 있어요. 10년 뒤에는 꼭 자기완결형 인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제 힘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Q: 끝으로 M&C부문 입사를 꿈꾸는 예비 광고인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뻔한 말이긴 한데,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고 오셨으면 좋겠어요. 

저만 해도, 저는 플래닛에 들어오기 전까지 광고와 관련한 일을 해본 적이 없어요. 대신 어릴 적부터 TV보는 것과 글 쓰는 걸 좋아했어요. 콘텐츠에 관심이 많아서, 고등학교 때는 아나운서도 하고 대학교 때는 영화도 만들고 교지도 만들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가서는 어학공부는 안하고, 길가에 지나다니는 외국인들 붙잡고 친구 생일축하 영상을 찍었어요. 광고를 직접적으로 해본 건 아니지만, 이런 다양한 경험들이 모였기에 지금 제가 광고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광고를 했냐 안했냐’가 아니라, 내가 그 동안 해 온 경험들로부터 어떤 것을 배웠고, 그 일들을 어떻게 묶어내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Connecting the dots’라는 말이 있잖아요. 지금 당장은 내 꿈과 조금 멀어 보이고, 별 볼일 없는 일처럼 느껴져서 조급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나고 보면, 개연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었던 일들이 이어져서 결국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소중한 자양분이 되어 있는걸 볼 수 있을 거에요. 그런 ‘점’들을 다양하게 찍어 보기를 바라요. 그러다 보면 남들보다 더 크고 특별한 모습으로 연결된 ‘나’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인터뷰를 마치고 나니 생소했던 M&C라는 말도, 광고 관련 여러 가지 전문 용어들도 어느 정도 친숙하게 다가왔다. M&C부문과 광고인이 되는 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준 양형원 에디터 덕분에 광고업계에 취직을 처음 준비하는 이들에게 본 글이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훗날 TV에서 자신이 만든 광고를 보며 어깨 으쓱할 미래의 광고인들이여, 각기 다른 빛깔로 빛날 그대의 도전에 건투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