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의 기술들에 대하여 알고 싶어! 특허정보 검색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의 기술들에 대하여 알고 싶어! 특허정보 검색
뉴스 혹은 인터넷 기사들을 보다 보면 특허와 관련하여 화젯거리가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평소 특허라는 말을 듣는다면, 나와는 가깝지 않은 용어라고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가까이 있고, 기술 개발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특허! 이 특허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 존재하는 특허들에 대해서 검색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SK Careers Editor 오두규

 

 

특허가 무엇인가요?
특허라고 한다면, 자연 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으로서 고도한 것을 보호하기 위해서 생겨난 것입니다. 특허의 존재로 인하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보호 장려할 수 있고, 그 활용을 도모함으로써 기술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발명된 한 기술이 특허로 등록되게 된다면, 해당 특허의 정보에는 발명의 명칭, 출원인, 출원일, 기술분류(IPC)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특허정보를 활용해야 하나요?
특허 정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 이미 존재하는 발명에 대하여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 둘째, 특허의 유효 기간이 지나 공공재가 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돈을 절약할 수 있고, 셋째, 자신이 관심이 있는 회사가 어떠한 특허를 내었고, 최근에는 어떠한 기술을 발명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특허권을 침해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특허정보를 잘 알고 활용을 해야 합니다. 특허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궁금한 특허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특허 정보 검색 사이트인 키프리스(www.kipris.or.kr)로 들어가야 합니다.
 


<키프리스의 시작 페이지>


 

이 사이트는 특허청, 한국특허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특허정보 무료 검색 사이트로 검색, 조회 등 대부분의 서비스를 로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키프리스 사이트에 들어간 후 ‘특허∙실용신안’을 클릭한 페이지입니다.
 


<키프리스 검색 화면>


위의 화면을 보면, 번호정보를 통하여 검색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과 같은 경우에는 출원번호, 공개번호, 공보번호, 등록번호(특허번호), 우선권번호 등을 이용하여 선행기술을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통하여 검색을 할 때에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용이한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인명을 검색 함으로서 특허를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발명의 주체를 대상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발명의 주체를 알 경우, 출원인, 특허권자(등록특허/등록실용), 발명자, 대리인의 항목을 채운 다음 검색을 하면 해당 주체가 출원을 한 특허에 대하여 정보를 전부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키워드를 검색함으로써 원하는 특허정보를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발명의 명칭, 상세한 설명, 청구범위 등에 기재되어 있는 기술 용어들을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을 할 때에 자신이 원하는 항목으로만 검색을 하고 싶다면, 항목별로 한정을 하여 검색을 하면 되고, 해당 검색을 통해 나오는 정보를 전부 알고 싶다면, 모든 항목에 대하여 검색을 하면 됩니다. 키워드를 검색하여 특허정보를 찾을 때는, 동의어, 유의어, 그리고 유사어가 많이 있으므로 이 단어들의 적절한 구사를 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허분류를 이용한 검색이 있습니다. 특허분류란 선행특허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출원된 특허문헌 각각에 대하여 기술분야별로 정해진 코드를 부여한 것인데, 특허 분류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IPC입니다. IPC(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란 국제특허분류코드로서, 국제적으로 통일된 특허분류 체계입니다. IPC는 비슷한 주제들에 대해서는 같은 코드를 부여를 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IPC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해 있는 다양한 특허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특허가 무엇인지, 그리고 출원된 특허를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출원된 특허를 통하여 현재 어떠한 기술들이 개발되어 있고, 아직 시중에 나오지 않은 기술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개개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특허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특허정보 검색! 많은 분들께서 활용을 하셔서 유익한 정보 가져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