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 안의 청년창업을 찾아보자! 정릉시장의 ‘빵빵싸롱’

시장 안의 청년창업을 찾아보자! 정릉시장의 ‘빵빵싸롱’

이제는 더 이상 낯설지 않은 단어, 청년창업! 여기에 조금 특별한 청년사업가들이 있다. 바로 전통시장에서의 청년창업! 흔히 전통시장에서의 창업이라고 생각하면 떡집이나 반찬집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은 당신의 편견! 전통시장 속 트렌디한 청년들의 가게를 소개한다.


SK Careers Editor 박현진

 

 

웨얼 이즈 정릉시장~?
정릉시장은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에 위치한 재래시장이다. 위치적으로는 동국대와 성신여대, 서경대학교와 인접하고 있을 뿐더러 매달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열리는 ‘개울장’의 플리마켓을 통해 타 재래시장에 비해 젊은 층의 유입이 활발한 편이다.


위 정릉시장 내의 청년창업 가게들을 소개한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모든 가게들이 대학가나 가로수길의 핫한 가게들 못지않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가게의 인테리어나 상품의 디자인에서 모던하고 깔끔한 분위기와 더불어 시장의 푸근한 느낌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청년대표들이 너무나도 친근하게 맞아주기에 괜시리 기분까지 좋아진다.
 

 

 

<왼쪽부터 파스타펍 / 땡쓰롤리 / 율리아청 >


- 파스타펍
(www.instagram.com/kangjuhyuck)
점심은 마을 레스토랑처럼 포근하고, 저녁엔 가족들의 오붓한 식사로도 손색없을 만큼 아늑하고, 밤이면 아지트처럼 펍으로 변신하는 마법 같은 가게. 저녁 11시까지 영업하기 때문에 간단히 맥주를 마시기도 좋다. 맛 좋은 파스타 및 피자, 맥주와 와인등을 판매한다. 대표메뉴로는 스켈럽알리오파스타가 있다.

- 땡스롤리
(www.blog.naver.com/TAHNKSLOLLIES)
비정제 설탕과 천연 꿀, 유기농 우유, 100%생크림, 프랑스산 고메버터 등으로 만드는 건강한 카라멜과 사탕을 판매하는 가게. 레고 모양의 사탕과 생화가 들어있는 사탕 등 맛은 물론 비주얼까지 예쁜 사탕들이 가득하다. 대표메뉴로는 레고사탕이 있다.

- 율리아청
(www.blog.naver.com/riamaru)
비정제 유기농 사탕수수 원당과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담근 수제청을 판매하는 가게. 각종 과일청을 구매하는 것은 물론, 청이 들어간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카페이기도 하다. 정릉시장에서 개울가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카페. 대표메뉴로는 딸기레몬청, 생딸기우유 등이 있다.

 

술 아니고 빵 파는 곳입니다! 빵빵싸롱
(https://pangpangsalon.modoo.at )
앞에서 소개한 세 가게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건강빵과 컵케이크를 판매하는 ‘빵빵싸롱’이 있다.
 

 


정릉시장 입구에 위치한 빵빵싸롱은, 유기농 밀가루와 천영발효종 효모를 이용하여 만든 건강빵과 귀여운 모양의 컵케이크를 판매한다. 깔끔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빵빵싸롱은 10여가지의 종류의 베이커리를 판매하는 작은 빵집이지만, 가게에 있는 내내 빵을 굽는 고소한 향기를 은은하게 맡을 수 있었다. 대표 메뉴로는 감자치아바타와 브리오슈 등이 있다. 해당 빵들을 구매하고 먹을 수 있는 좌석도 마련되어 있다. 해당 빵빵싸롱의 대표, 청년창업가 이현주 파티시에를 직접 만나보았다.
 

 


<빵빵싸롱 대표 이현주 파티시에>


Q. 안녕하세요! 창업을 결심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스무살 때부터 회사를 오래 다니다가 그만두고, 다시 재취업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정말 많이 했어요. 이력서도 2-300개씩 썼었지만, 요즘 취업난이 극심하다 보니 쉽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그 기간 동안 휴식기를 가지면서 하고 싶었던 일들을 했었고, 베이킹도 그 중에 하나였어요. 처음에는 호기심 반, 하고 싶었던 마음 반절으로 배우기 시작했는데, 워낙 만들어서 나누는 걸 좋아해서 자꾸 그 쪽으로 파고 들게 되었어요. 베이킹을 깊게 배우면서 제빵자격증도 따게 되었고, 플리마켓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유명한 플리마켓 장소 중 한 곳이 여기 정릉시장 근처의 정릉천에서 열리는 개울장이거든요! 개울장에 셀러로써 1년 정도 참여하다보니, 우연한 기회에 정릉시장 신시장사업단에서 주관하는 창업 전 청년인큐베이팅 사업을 알게 되었고, 운 좋게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청년인큐베이팅 사업 장소의 편집샵에 참여하게 되었고,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베이킹 강좌도 진행했었어요. 여기 정릉시장 근처에서 베이킹을 배우려면 조금 멀리 나가야 하거든요. 시간이 지나면서 내 공간에서 따로 진행하면 좋겠다, 여기서 창업을 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죠. 고민하던 중에, 서울시의 청년 창업 센터의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을 알게 되었어요. 떨리는 마음으로 지원 했는데, 다행히 선정이 되어 작년인 2016년 10월 말에 가게를 열게 되었습니다.


 

Q. ‘정릉시장’, 그러니까 전통시장 내에 가게를 내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정릉 안에서 뭔가를 해보고 싶었어요. 제가 오랫동안 참여한 개울장도, 청년가게도 모두 정릉에 있었거든요! 이런 활동들을 하면서 지역에 대한 애정이 깊어졌어요. 지역 주민들과 시장과 함께 성장했기 때문이겠죠? 정릉이라는 곳도, 시장도, 정릉천도 매우 좋았어요.


 

그리고 정릉시장 내에 가게를 내었기에,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어요. 저희 정릉시장 같은 경우에는 정릉시장 신시장사업단에서 주관하는 청년인큐베이팅 사업이 있어요. 이 사업 자체가 ‘창업 맛보기’같은 느낌인데, 창업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이후에 제가 지원하게 된 서울시의 청년 창업 지원 사업도 알려주셨고, 관련 서류 준비 등 도움도 많이 주셨습니다. 이후에 실제적인 창업에 있어서도, 청년상인육성사업단에서 창업 준비부터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세요. 서울시 청년 창업 지원에서는 온라인 마케팅과 컨설팅을 통해 기존의 블로그와 SNS를 이용한 교육을 받으며 어떻게 판매전략을 구성 해야하는지에 대해 지원을 받았다면, 저희 시장의 청년상인육성사업단 같은 경우에는 평상시에 장사를 함에 있어 판매와 홍보에 대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 전통시장에는 주로 연령대가 높은 고객층으로 인해 트렌디한 아이템으로는 창업이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인가요?
사실 시장이라고 하면 약간 올드한 아이템을 생각하잖아요. 청과라던가 수산이라든지요. 그래서 저도 초반에는 걱정을 조금 했어요. 그래도 그 전에 이슈화 되었던 많은 시장 내의 청년상인들이 있고, 정릉시장은 국민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서경대학교 등 대학가와도 인접해있고, 1인 가구들도 많다 보니까 안 될 거라고 생각은 안했어요. 그리고 오히려 트렌디하다는 게 저희한테는 플러스가 될 수 있었어요. 시장하면 보통 생각하는 이미지가 있는데, 저희처럼 특이한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궁금해 하고 더 유심히 보시고 관심 가져주시는 것 같아요.

 

일단 저희 가게에는 학생들과 더불어서 주로 3-40대가 많이 오는 편이라 비교적 트렌디한 가게라는 게 장점이 될 수 있었기도 해요. 그리고 시장에 오시는 어르신들은 이런 거에 관심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실제로 보면 굉장히 관심이 많으세요. 따님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오시는 분들도 있으시니까요. 연세가 많다고 해서 트렌디한 아이템에 관심이 없지는 않은 것 같아요.


 

Q. 혹시 가게를 운영하시면서 힘든 일은 없으셨나요? 극복 방법은요?
일단, 창업 초반의 홍보가 힘들었어요. 도로변이나 아파트 단지 앞과 같이 가게를 내기 좋은 자리보다는, 시장에 있다보니까요. 그래서 홍보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어요. 그래도 지금은 입소문도 나고 상인 분들도 많이 도와주셔서 나름 괜찮은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서울시의 지원사업 중 온라인 홍보에 관한 교육이 저희에게는 하나의 혜택 아닌 혜택이었죠.

그리고 실제적으로 장사를 했을 때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주변의 기존 상인분들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저희는 창업교육을 받을 때부터 여기 정릉시장 안에 있는 상인 분들과 청년상인육성사업단 주도 하에 많은 만남을 가지고 있거든요. 저희는 청년이기도 하고, 처음 창업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어서 노하우와 같은 면이 약하잖아요. 그런 부분들을 상인 분들이 많이 채워주세요. 요일 별, 날씨 별, 김장시즌과 명절시즌 등과 관련해서 이럴 땐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는 본인들의 노하우를, 잠깐 오셔서 살짝 알려주시거든요. 이 시장에서 다들 워낙 오랫동안 장사를 하셨기 때문에, 가장 시장을 잘 알고 지역을 잘 아시는 분들이잖아요! 저희 각각의 청년가게에 많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들러주시고 필요한 건 없는지 물어봐주시기도 하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이에요.


 

Q. 대표님이 생각하는 전통시장 내 청년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제일 좋은 건, 주변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혼자서 핫한 공간에 창업을 했다면, 모든 난관을 제가 혼자 다 부딪혀야만 했을 거예요. 하지만 여기는 전통시장 안이기 때문에 기존에 장사를 하시는 베테랑 분들이 도움을 주시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창업 자체를 두려워하시는 분이 많아요. 저희도 그랬거든요. 과연 이걸 할 수 있을까 두렵기도 하고, 할까 말까에 대한 고민도 굉장히 많았는데, 일단은 고민만 하기 보다는 부딪혀보기로 했어요. 그래서 그 창업을 하는 것을 꿈으로 잡았는데, 저는 이미 창업을 했으니까 그 꿈을 이룬 거잖아요.(웃음) 그 다음에 오는 상실감이 조금 있는데, 그런 상실감은 상인 분들과의 관계를 채워나가는 것을 통해 상충되는 것 같아요.


 

Q.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일단 젊기 때문에!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취업해서 회사를 다닌다는 것도 굉장히 좋은 경험이긴 한데, 그 회사에 취직하는 것만이 길은 아니다라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어요. 내가 생각하는 좋은 아이템이라거나 하고 싶은 일들이 있으면, 아무래도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즐겁거든요. 의무적으로 회사생활을 하기 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돈을 잘 벌고 하면 더 좋겠지만요, 그러면 일석이조겠죠? 일단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꿈을 이루고 노력하는 것이 창업의 하나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회사 다니는 것 못지 않게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날이 좋을 이번 주말에는 정릉시장 나들이 어떨까? 생각하지 못했던 시장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지 모른다. 전통시장을 이어가고 있는 또 다른 힘이 되는 청년들! 그들의 아름다운 도전들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