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일어나는 새로운 변화들! 당신은 알고 있나?

4차 산업혁명으로 일어나는 새로운 변화들! 당신은 알고 있나?

우리에게서 멀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우리가 이미 많이 접할 수 있는 VR과 흔히 듣고 있는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이다!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의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단 얘기다.

 

 

SK Careers Editor 이경민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전기 검침원, 주식 펀드매니저 등 미래의 많은 일자리가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될 거라 전망되고 있다. 전기 검침원 역시 원격검침인프라(AMI)가 도입이 되면 발전소의 전기 검침원의 일자리는 반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가장 많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 예상되는 분야는 금융/보험관련직이다. 펀드매니저도 이에 속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 IT기술 등의 지식을 결합하여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투자종목을 추천해주는 펀드매니저를 대체할 로보어드바이저가 정식 출시 준비까지 하고 있다. 이렇듯 산업구조의 변화는 사회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가 더 집중해서 보아야 할 대목이다!

 

 

 

 

 4차 산업혁명이 정확히 뭔데?
기본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뜻한다. 경제적으로는 사물 인터넷을 통해 전체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구축하는 산업혁명을 말한다. 이에 예로는 VR, 공장자동화, 사이버 보안, 5G, 스마트카 등이 있는데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너도 알고 나도 아는 가상현실 VR


 

 


어쩌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은 VR일 것이다. 근래에 열풍이 불었던 ‘포켓몬 고’ 또한 VR이고 이제는 놀이공원에서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영화나 TV와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생각하면 VR은 더는 게임 사업만의 분야는 아니다. 그렇기에 거대 콘텐츠나 미디어 산업계 회사에서는 매출이 별로 없었던 VR 회사도 거금에 인수하고 있다. 앞으로도 VR은 더 발전할 것이고 스마

트폰과 전자기기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2. 어릴 적 만화책으로나 보던 인공지능(AI) 로봇!
 

 


2년 전 핫이슈였던 이세돌과 바둑을 대결했던 알파고도 인공지능 중의 하나이다. 알파고는1200대의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실시간 연결하고 3천만건의 바둑 데이터를 자가 학습하였다. 이런 지능과 정보가 결합해 인간보다 뛰어난 지적능력을 갖추게 하는 로봇의 탄생이 나올 것이다. 이런 인공지능은 병원, 금융 직무 등 다방면으로 쓰이게 될 것이다. 병원에서는 개인의 건강 정보를 정확히 측정하고 이전과 비교하여 분석해 정확도가 높아지고 개인 맞춤형 진료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몸이 불편한 사람들 대신해 밥을 먹여주거나 여러 생활 속의 일을 도와주는 의료기구가 발달할 것이다. 그리고 꼭 로봇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 또한 이런 AI의 예이다.


 

#3. 4G는 알고 있는데 5G는 뭐더라..
우리가 알고 있는 LTE폰 그리고 3G폰보다 몇 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가진 것이 5G이다. 5G는 285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이용하는 이동통신 기술로써 초당 기가 단위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이것은 놀랍게도 대략 2시간 영화를 대략 5초에 다운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통신기술이 세계 상위권인 우리나라는 이미 이전부터 5G에 많은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고 곧 우리에게 결과물을 보일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서는 데이터와 인공지능과 같이 모두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므로 이동통신 속도는 4차 산업혁명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4. 사람이 없는 공장? 공장자동화

공장자동화는 AI의 일종으로 제품의 설계, 생산준비에서부터 생산의 제어, 관리, 운용 등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프로세스 제어를 모두 자동화하여 공장에는 사람이 10명 남짓만 있게 되는데, 예로는 아디다스의 독일 공장이 있다. 인건비가 비싼 독일에 아디다스 공장이 만들어지는 것은 23년만 이다. 이 스피드 팩토리에서는 모든 부품이 3D프린터로 생산이 된다! 그리고 색상, 소재, 끈 등 디자인의 전반적인 것을 홈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직접 선택, 주문할 수 있다. 

 


 
이런 공장자동화로 인해 실제 사람이 3주를 소요하는 작업을 5일 만에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재고를 남기지 않을 수 있고 생산공장을 소비 시장 근처에 만들어 생산에서의 배송까지의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임금 동남아, 중국 공장이 다 사라진다면 한 공장마다 대략 600명의 실업자가 생기게 되므로 사회적인 문제가 생길 것도 예상한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사회에는 어떤 영향을?

 

4차 산업혁명이 미칠 변화는 이전의 3차 산업혁명보다 빠르고 훨씬 더 넓은 범위에서 우리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IT기술의 주가 되어 지능과 정보를 통합하여 위의 사례들과 같이 모든 시스템에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우리가 주로 쓰는 핸드폰, TV의 변화뿐 만 아니라 우리가 물건을 사러 가서도 사람이 고작 한 명만 있는 커피숍이나 상점들을 보게 될 것이다.

사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가 체감할 정도로 영향을 미칠 날은 얼마 남지 않았다. 2020년이면 AI로 일자리가 많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는 2025년에는 한국의 제조업 노동력의 일자리 40%가 자동화로 대체될 것이라 보고 있다. 

 

 

직업 중에 완전하게 자동화될 직업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지만, 상당수의 직업의 업무가 부분적으로 자동화 될 것이다. 대부분은 저임금 직종이 자동화가 되겠지만, 의사, 회계사와 위에서 말한 펀드매니저와 같은 고임금 직종도 많은 영향을 받을 거라 예상한다. 그리고 IT가 4차 산업혁명의 주된 기술이 만큼 새로 생겨나는 일자리의 70%를 넘는 일자리가 IT 관련 직종일 것이라 분석된다.

 

지금까지 4차 산업혁명의 예들과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은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우리는 그것에 대해 어느 정도 예상하고 알고 있어야 변화에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