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PR 시대, 단 한 장의 셀프 소개서로 프리 패스하자!

자기 PR 시대! 단 한 장의 셀프 소개서로 프리 패스하자!

자신의 이름, 장점, 그리고 특기를 알리는 자기 PR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작게는 학교 수업에서, 크게는 대외활동 지원과 입사 지원까지! 자기 PR이 자기소개서의 중요한 주요 수단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채용담당자의 눈길을 끄는 자기소개서는 처음 서너 줄에서 이미 결정 난다.”, “자신의 경험과 장점은 최대한 드러내는게 중요하다.” 취업포털 잡링크의 헤드헌팅 사업부 과장 김은주 씨의 말처럼, 나의 장점을 어떤 방법으로 잘 드러낼까가 중요해진 시대! 그래서, 단 한 장으로 나의 장점을 ‘극 어필’ 할 수 있는 ‘한 장의 셀프 프로모션’ 방법을 소개해보려 한다.

 

SK Careers Editor 채소희
 

 


위 자료는 한 장에 개인의 장점을 모두 담아 만든 자기소개서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장점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단 한 장’에 녹여냈다는 점이다. 글로 읽는 자기소개서도 있겠지만, 내 장점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여 재치와 장점을 한 번에 보여 줄 수 있다면, ‘센스 있는’ 지원자로 기억될 것이다. 그렇다면 한 장에는 어떤 요소를 넣을까?

 

 

1) 본인을 나타낼 수 있는 시그니처 캐릭터 혹은 사진을 넣자!
결국 한 장의 셀프 프로모션 지도 나 자신을 소개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 일반 이력서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정적인 사진이 아닌, 감성적인 사람, 쾌활한 사람 등 자기 자신을 어떻게 담당자들에게 표현하고 싶은지 키워드를 정해서 나의 시그니처 캐릭터 혹은 사진을 넣어 색다르게 표현해 보자. 일반 증명사진들 속에서 재치 있게 빛나는 사진으로 담당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자!

 

 

 

2) 나만의 히스토리를 그래프/아이콘으로 재치있게 표현하자!
한 장을 모두 글로 담는다면, 턱 없이 부족할 공간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 장이라는 공간을 그래프와 아이콘을 활용해, 보기만 해도 이해하기 쉽게 채워 넣는다면, 한 장이라는 공간은 자신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될 것이다. 흔히들 그림 한 컷이 1000자의 글보다 강력한 힘을 가졌다고 한다. 비슷한 효과로 시각적인 부분에서 전달력을 높여 자기소개서를 재밌게 만들어보자.

 

 

3) 자신의 장점의 수치를 알아보기 쉽게 도표, 그래프 등을 활용해보자!
자신의 장점을 눈에 잘 보이게 보여 주는 것은, 한 장의 셀프 프로모션 지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내가 어떤 부분에 특화된 인재인지,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의 능력치는 어느 정도 되는지. “어떤 경험을 해보았으며…., 대회에 나가서 1등을 수상하였으며..” 등 글로 적어 나열할 수도 있겠지만, 긴 글 대신 자신의 장점을 도표와 그래프로 한눈에 수치로 보여준다면 센스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다. 

 

 

 
그럼 잘 보이게 어떻게 무엇을 이용해서 만들 것인가? 한 장에 모든 걸 담아내야 한다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1000마디의 말보다 한 컷의 그림의 힘이 중요하듯, 잘 보일 수밖에 없는 방식을 나만의 한 장에 녹여보자. 대표적으로 인포그래픽, 그래프로는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레이더차트, 꺾은 선 그래프가 있다.

 

 

1) 인포그래픽
먼저, 인포그래픽은 나의 히스토리를 아이콘으로 재밌게 풀거나, 능력치를 알아보기 쉬운 그림으로 표현할 때

좋은 표현방식이다. 그림을 잘 그릴 줄 몰라도 무료 자료 사이트를 이용해서 배치만 해줘도 효과 만점! 대표적으로 인포그래픽 무료 소스 사이트는 깔끔한 화이트 앤 블랙 위주의 https://thenounproject.com/, 컬러감이 살아있는 소스 위주의 http://www.flaticon.com/ 가 있다.

2) 그래프(원형, 막대, 레이더차트, 꺾은선)
그래프의 이용은 한눈에 수치를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할 때가 많다. 성향은 어떠한지, 능력치는 얼마나 되는지, 수치로 나타내야 할 항목들을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적절한 그래프를 활용하여 표현해보자. 인상 깊은 표현을 더한다면, 특정 직군에서 당신의 소개서가 문득 떠오를 것이다! 그래프는 구글을 이용해서 ‘그래프 디자인(graph design)’ 혹은 ‘그래프 디자인 레이아웃(graph design layout)’을 검색해서 디자인을 참고해 PPT나 일러스트에서 레퍼런스로 참고해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참고로 구글은 영문 검색이 더 좋은 이미지가 나올 확률이 높음으로 영문 키워드로 검색해보자!

 

단 한 장으로 만드는 자기소개서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보았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기존의소개서에서 벗어나, 개성 있게 한 장으로 표현해 ‘프리 패스’의 특권을 누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