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대학에서는 어떨까? 궁금하면 가보자!

다른 대학에서는 어떨까? 궁금하면 가보자!
"좀 색다른 수업 없을까?" "매 학기가 너무 똑같다..." 1학년이 지나면 어느 순간 학교가 지루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같은 수업인데 다른 대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을까? ○○대학교 학생들은 어떤 대학생활을 하는지 궁금하다? 직접 경험해볼 방법! 타 학교 학점교류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황서영

 

▶ 학점 교류란?
학점 교류는 학생들이 학점 교류 협정을 맺은 대학들 간에 수업들을 자유롭게 듣고, 본인 소속 학교의 취득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정규학기, 계절학기 모두 학점교류를 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계절학기를 통해 학점교류를 한다. 이수 학기 수 제한, 지원자격, 교류학점 제한, 전공교과목 제한 등등 대학 별 학점 교류에 관한 학칙이 다르기 때문에 신청하기 전에 꼼꼼히 알아보아야 한다.

 

[Editor’s Tip]
8학기 졸업을 하려는데 애매하게 6학점이 남았다? 하지만 우리 학교는 계절학기가 안 열린다면? 계절학기를 본교에서나 학점교류를 통해 6학점을 수강하는 것도 방법.

 

 

 

▶기입사항 예시
학점교류 신청 방법은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공지사항에 올라오는 대학별 학점교류 수강신청안내를 꼭! 꼼꼼하게 읽어보아야 한다.
 

 


 

 

▶경험 학생들의 학점교류 TIP
이미 경험해본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안다! 각각 다른 학교, 다른 분야의 수업들로 학점교류를 간 학생들에게 물어보았다. 꼼꼼히 읽어보며 미리 준비해야 하는 부분들, 마음가짐과 자세들을 배워보자!
 
    

 

 

인터뷰 한 3명의 학생들 외에도 에디터의 주변에서 학점교류를 경험해본 지인들 중 거의 모두가 학점교류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 학점교류를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까지 살펴본 준비과정, 신청절차와 생활 꿀팁들을 참고하여 준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