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알수록 좋은 비즈니스 매너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알수록 좋은 비즈니스 매너
프로 인턴, 프로 신입사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직무역량과 더불어 필요한 것이 있다. 원만한 조직생활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비즈니스 매너'이다. 지금부터 SK Careers Editor가 여러분의 사랑 받는 직장생활을 위한 팁을 알려주려 한다. 취업한 선배들에게 직접 듣고, SK건설 인턴에서 신입사원으로 근무를 하고 계시는 홍초희 사원을 만나 직접 알아 본 비즈니스 매너, 개봉박두!

SK Careers Editor 양석현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저는 플랜트 EPC System팀의 홍초희 사원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주로 EPC와 관련된 시스템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으로 해외에서 사업을 수주 받아 수행 할 때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Engineering Data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프로세스를 innovation하는 팀” 입니다.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켜서 효율적인 방법을 만들어 이끄는 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건설 채용전환형 인턴을 거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입사했을 당시의 기분과 어떤 업무를 진행 하셨나요?
A. 네, 2013년 6월에서 8월까지 약 2달 동안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이전에 한번 다른 기관에서 인턴을 했지만 SK건설 분위기는 사뭇 달랐습니다. 업무절차가 확실하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멘토로 함께 했던 대리님 덕분에 단시간에 적응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간이 짧았던 만큼 업무를 파악하는 데에 주된 시간을 보냈으며, 틈틈이 개인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그렇다면 사원님이 인턴에서 신입사원이 된 비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사실 뽑히고 나서 주변 분들께 들었던 말이 있습니다. 인턴 활동을 했던 팀의 부장님께서 개인발표 이후 저에 대해 많은 칭찬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당시에 개인 발표를 준비하면서 대리님들 앞에서 발표 연습도 해보고, PPT도 수십 번 고치면서 발표 자세와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던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 번 연습한 덕분에 떨지 않고 당당하게 했던 점, 그리고 멘토님을 잘 따라 다니면서 친밀한 관계를 쌓았던 점. 업무를 적극적으로 배우려 했던 점을 좋게 봐주셨던 것 같아요.
 

 

 

혹시 반대로 인턴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은 없었나요?
A.  사실 처음에 가장 어려웠던 점은 짧은 기간에 저의 역량을 보여줘야 한다는 저 스스로의 압박감을극복 하는 것이었습니다. 개인과제와 함께 단기간 내에 업무에 대해 잘 이해 하려면 혼자의 역량만으로는 힘들거든요. 그 때마다 담당 멘토님을 따라 업무를 배우고 친밀감을 높여 조언을 자주 받았던 것이 제일 중요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때 당시 “개인발표를 좀 더 이해하고 발표자료를 손봤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홍초희 사원만의 비즈니스 예절 TIP
1. 회의할 때 고개를 숙이고 있지 말 것! (회의에 고개를 들고 적극적으로 눈빛을 보내라)
2. 이메일과 전화업무를 할 때 반드시 어느 부서 소속과 용무를 서두에 밝힐 것!
3. 출퇴근 시간은 중요! 지각은 절대 No No!
4. 서류를 작성할 때,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지키다

5. 호칭에 대한 압존법은 없지만, 어느 위치에 누가 앉았는지 알고, 직급을 외워두는 센스. 처음에 회사 적응할 때 유용하다는 사실!

 


그렇다면 대체 취업에 성공한 다른 인생 선배들이 생각하는 비즈니스 예절은 무엇일까?! 알면 알수록 좋은 비즈니스 예절! 지금부터 20명의 사회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본적인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래의 내용이 반드시 ‘맞다’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아래의 비즈니스 예절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회사생활을 만들어 본다면 진짜 프로가 되기 위해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지 않을까? (*SK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STEP1. 출퇴근 예절


 


STEP2. 근무, 지각 및 조퇴 예절
 

 

STEP3. 전화 주고받기


 


 

STEP 4. 명함 주고받기

 

 

 

지금까지 프로 인턴, 프로 신입사원이 되기 위한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SK에 합격한 선배님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다. 홍초희 멘토님의 말씀처럼 인턴생활과 취업의 준비과정 속에서 배우는 재미라고 생각하여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면 입사 후에도 모두에게 사랑 받는 신입사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기본적인 비즈니스 예절까지 습득하여 SK건설의 따뜻한 프로페셔널한 사원이 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