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SK케미칼 캠퍼스 리쿠르팅

SK케미칼 캠퍼스 리쿠르팅이 그린 취업

지난 9월 7일, 한양대학교 자연과학관에서 SK케미칼의 캠퍼스 리쿠르팅이 열렸다.  2016년 하반기 그룹 채용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담당자가 직접 학교까지 찾아오는 친절한 서비스! 캠퍼스 리쿠르팅에서는 취업준비생이 채용담당자와 1:1로 직무역량, 자기소개서 작성 TIP 등에 대해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그 현장을 에디터가 직접 다녀왔다.

 

SK Careers Editor 박가영


 

 

 

 캠퍼스 리쿠르팅 참여

STEP1 SK케미칼의 모집 직무 파악하기
SK케미칼의 이번 하반기 공채에선 Bio R&D와 생산관리/품질관리의 두가지 직무에서 모집이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Bio R&D와 생산관리/품질관리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일까?

 

Bio R&D (*석사이상)
Bio의약품의 배양/정제공정 연구개발, 분석법개발, Research QC/QA, GMP validation, 공정 scale-up

생산관리/품질관리[안동백신공장]
- 생산관리 : 제조 및 공정 관리, GMP Supporting, 생산설비 유지관리
- 품질관리 : Quality Control, Quality Assurance

 

STEP2 면담용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멘토링을 받기 위해선 먼저 자신이 멘토링에서 무엇을 얻고 싶은지 파악하는 게 필수! SK케미칼 내의 어떤 직무에 관심이 있는지, 그 직무에 관해서 어떤 점들이 궁금한지, 또한 추가로 입사에 대해 알고싶은 사항들을 적어 미리 질문지를 작성하자.

 


 

 

 캠퍼스 리쿠르팅 현장이야기

채용담당자와 talk talk


1. 품질관리/생산관리 직무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습니다.
생산관리 직무의 경우 전반적으로 Bio의약품, 즉 백신의 생산을 기획하고 생산공정과 품질을 컨트롤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실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는 생산지표 및 일정관리, 제조공정 및 기록관리, 설비/장비관리, 충전/동결건조 공정 및 포장 등이 있습니다.

 

품질관리는 품질시험을 통해 생산된 백신의 품질을 확인하고 보증하는 Quality Control(QC), Quality Assurance(QA)를 하는데요. QC 업무로는 원자재시험, 반제품/제품시험, 안정성시험이 있고 QA업무로는 Document Control, Manufacturing Control, GMP Compliance 및 Validation 이 있습니다.

 

2. 품질관리/생산관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우선 품질관리/생산관리 직무의 경우 GMP(의약품제조업자가 우수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를 위하여 준수해야 할 사항)를 철저하게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때문에 GMP의 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죠. 또한 생물학적제제(생물을 재료로 해서 만든 의학용 제재) 제품생산에 필요한 생물학, 생화학지식과 생산의 전반적인 process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어학능력, 분석력, 기획력과 Risk를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R&D 직무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습니다.
R&D 직무는 연구기획, 과제연구, 연구개발로 구성됩니다. 신규과제를 탐색하는 연구기획, 배양과 정제 그리고 백신 제품화에 대해 연구하는 과제연구 그리고 임상 지원 및 허가자료를 작성하는 연구개발이 주요 직무인 것이죠.

 

4. R&D 직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을 갖는 것이 좋을까요? 
R&D직무는 무엇보다도 배경지식이 중요합니다. 생물공학, 생물학, 의학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양 연구를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필요한 능력으로는 생산관리/품질관리 직무와 마찬가지로 어학능력, 기획력, 분석력에 더불어 Communication Skill과 분석력, 검증력 및 평가력이 필요합니다,

 

5. 이번 하반기 그룹 채용에서 마케팅 분야 등 문과 전공자들이 지원할 만한 직무는 없나요?
하반기 공채에서는 Bio R&D와 생산관리/품질관리 직무에 대해서만 모집이 이루어집니다. 마케팅 직무의 경우 수시 채용이 이미 진행되었습니다. 마케팅 직무는 실전에 빠른 투입이 필요한데 하반기 공채의 경우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하기 전까지 교육기간이 긴 편이기 때문이죠.

 

6. 이과 전공 학생이 마케팅 분야에 지원한다면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게 좋을까요?
이과 학생들에게 유리한 점이 있다면 바로 생명과학, 생화학 분야에 대한 Background 지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진 지식을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어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6.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 해야 할까요?
많은 학생들이 SK그룹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지만 핵심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사소한 경험이라도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며 SK그룹에 그 경험이 왜 부합하고, 입사 후에 어떻게 활용을 해나갈지에 대한 STORY TELLING을 해나가는 것이죠. 본인의 작은 경험을 업무에 어떻게 확장시켜나갈 수 있을지 보여주는게 핵심인 것입니다. 특히 입사 후 포부를 묻는 5번 항목을 가장 어려워하는데요. 5번 항목의 핵심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그 직무를 어떻게 matching하여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라는 것을 어필하기 바랍니다.

 

7. 모집 직무에 따른 면접방식의 차이가 있나요?
전반적인 절차는 같지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Bio R&D의 경우 생산관리/품질관리 직무와 달리 본인이 전공으로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논문을 활용한 PT면접이 있다는 것입니다.

 

8.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유의했으면 좋겠다 싶은 부분이 있다면요?
참여하는  학생들 중에 본인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에 대한 정리가 안된 채로 상담을 받아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집중인 직무가 무엇이며 자신이 어떤 직무를 원하고 그 직무에 관해서 무엇이 알고 싶은지에 대해 질문지를 먼저 작성하고 온다면 캠퍼스 리쿠르팅을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한 SK케미칼 채용담당자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한마디를 남겼다. SK그룹 입사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들이여! 노력은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