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직무 돋보기! 신규 서비스 기획

SK텔레콤 직무 돋보기! 신규 서비스 기획

이번 2016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에서 SK텔레콤은 마케팅, Network & IT, B2B솔루션사업, 신규서비스기획 (Mobile Application 분야), 소프트웨어 개발, R&D (Network R&D), Big Data 직무 분야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취업 준비생들의 하반기 공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서비스 기획’, 그 중에서도 ‘Mobile Application’ 직무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기사는 Comm.플랫폼팀 최석정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SK Careers Editor 유혜연

 

 

<SK텔레콤 Comm.플랫폼팀 최석정 매니저>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는 말 그대로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말합니다. 서비스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에게 편리함을 주는 것을 상품으로 하여 판매하는 행위’인데요. 따라서 ‘신규 서비스 기획’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을 넘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죠.”

 

정답은?  (운영)

“많은 분이 ‘신규 서비스 기획’을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일이라고만 생각하시는데, 기획 및 운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 기획’은 새로운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수정 및 업데이트와 같은 ‘운영’까지 포괄하는 직무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 출시가 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소통 또한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들의 개선 요청 사항 처리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SK커리어스에 나와 있는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 소개입니다. 단 4줄만으로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잘 소개하고 있는데요. 더 자세한 ‘신규 서비스 기획’ 업무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신규 서비스 기획’ 업무에 대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상 업무와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주기에 따른 업무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에서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통계와 기능에 대해 분석을 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다음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하는 시간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벤치마킹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어 기획안을 구체화합니다. 이후 파트 회의를 통해서 의견을 공유하기도 하고, 고객들의 개선 요청 사항 처리도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애플리케이션 운영 주기에 따른 업무 사이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운영의 첫 번째 과정은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업데이트할 것인지 기획을 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기획한 사항이 승인을 받게 되면, ‘상세기획’을 진행하게 됩니다. 상세기획이 끝나면 디자인/개발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해 실제 구현됩니다. 이렇게 구현한 애플리케이션은 출시되기 전 마지막으로 QA 과정을 통해 해당 기능이 잘 구현이 됐는지 검증하죠. 이후, 출시 혹은 업데이트가 된답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탄생하기까지 정말 많은 과정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수많은 과정과 고민을 거쳐 사람들의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신규 서비스 기획’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최석정 매니저님은 “애플리케이션이라는 형태를 통해 사람들의 삶에 편리함을 더해줄 수 있다는 것, 그리고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 매력적이에요. 또 저는 사람들의 삶에 편리함이 더해지는 작은 것에 감동할 때가 많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점점 더 편해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라며 자신의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요.


또 기획의 결과가 실질적으로 드러난다는 것을 직무의 장점으로 뽑으시며, “제가 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실사용자가 600만 정도 돼요. 그렇다면 제가 만든 문구나 이벤트가 600만 명한테 노출이 되는 거예요. 그만큼 기획의 결과가 실제로 드러나고, 그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라며 덧붙이셨답니다.

 

정답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직접 사용해보고, 관찰하는 것

일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보며 ‘이런 점이 불편하다, 어떻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다.’정도만을 느끼겠지만, ‘신규 서비스 기획’에서는 ‘사진 버튼’의 위치 하나까지 어디에 어떻게 놓을지 수많은 고민을 한답니다. 그래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관찰하는 것이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인터뷰 준비를 열심히 해오신 최석정 매니저님 덕분에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다시 한 번 최석정 매니저님께 감사드리며, 하반기 채용에서 ‘신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지원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