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행 열차의 두 번째 역! SK Talent Festival: Careers 특강

취업행 열차의 두 번째 역! SK Talent Festival: Careers 특강

우리의 취업 고민을 해결해 줄 SK Talent Festival의 또 다른 역, 바로 ‘Careers 특강’역입니다. 이 곳에서는 각 관계사의 채용담당자가 관계사를 소개하고 채용정보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딱딱한 분위기가 아닌 편안한 분위기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팁을 얻어갈 수 있던 시간이었는데요, 각 관계사마다 어떤 채용정보를 알려주셨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SK Career Editor 조유빈

 

 

SK이노베이션
회사소개: 국내 최고 석유사업자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 내 6개의 회사 체제로 구성.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 밸런스로) 경쟁적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
 

SK에너지는 단일 complex로 국내 1위 석유사업자로서 입지를 다짐

SK루브리컨츠는 한국과 아시아를 연결하며 전 세계 기유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싱가포르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 구성원의 40%가 해외근무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SK이노베이션의 인재상은 신뢰를 기반으로 도전, 혁신을 실천하는 Global Expert이며,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Caring Professional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 입사가 가능한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라면 지원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채용에 있어서 직무관련 석사를 받으셨다면 경력으로 인정되며, E&P와 R&D직무 채용 시에는 우대를 받기도 합니다. 재무직무 지원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상경계열이 유리한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경쟁률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지원하실 때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SK네트웍스
회사소개: 무역, 단말기 판매, 석유제품 판매, Car service, 패션, 호텔, 총 6개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 진행.
 

상사: 화학, 철강, 석탄으로 원자재 중심으로 Trading 중국과 중동이 주요 진출 지역이며 더 넓히는 중
ICT마케팅: 휴대폰 단말기 판매
Energy Marketing: 석유제품 판매 및 유통

Car Life Service: SK네트웍스의 신(新)동력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렌터카와 자동차정비 서비스를 제공

패션사업: 자체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패션 문화를 선도
호텔: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인재상은 그룹의 핵심가치인 SKMS(SK 모든 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만들어진 SK 고유의 경영관리체계)와 SUPEX의 실천을 바탕으로, 패기와 소통으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를 지향합니다. SK네트웍스에서 말하는 ‘패기’란, 일을 할 때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진취적인 행동과 일 처리에 있어서 마무리를 확실하게 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또, ‘소통’이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주저없이 꺼내고 타인을 독려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종사하는 업종에서 전문가가 되길 바라고 있죠.

 

이번 하반기 채용에서는 패션과 호텔을 제외한 사업 분야에서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동력 사업으로 카 라이프 서비스(Car Life Service)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작년보다는 채용인원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외소재의 대학을 졸업하신 분이 많지는 않으나, 중국 쪽에 많은 사업장이 있기 때문에 중국어를 잘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류전형에서는 오타 또는 성의 없는 서류는 감점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케미칼
회사소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목표를 가진 화학회사로 정밀화학과 생명과학 분야에서 Global Leading Company로 도약. 현재는 Green Chemicals(친환경소재)와 Life Science(제약, 백신)을 양대 산맥 사업으로 두고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SK케미칼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은 ‘따뜻한 Professional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하반기 공채 계획으로는 Bio R&D직무가 있습니다. 생물공학/생명과학/약학에서 석사 이상이어야 지원 가능하며, 연구개발기술, 분석력 및 기획력과 의사소통 능력과 cGMP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직무에는 Risk Management, SHE관리 및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서류전형과 필기전형을 통과한 후, 면접전형에서 면접자들은 연구/전문 분야 와 신규 과제 제안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Structured Interview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R&D직군이라면 Presentation 면접을 보게 됩니다.

 

 SK E&S
회사소개: 국내 유일의 LNG 직도입으로 국내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기여를 하고 있음. 또한 도시가스 부문에서 국내 업계 1위로 도시가스 공급권역 내 종합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제는 국내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기 위해 계속 나아감!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SK E&S는 구성원들과 소통하면서 시너지를 내는 사람을 원합니다. 본인이 구성원 내에서 얼마나 좋은 동료가 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지원 시, 공학을 전공하지만 상경계열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으시다면 그 부분을 강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공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재 현업에 계신 분들도 각자 다양한 전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때에는 과정을 중심으로 표절에 의혹이 없게 솔직하게 작성해야 하며, 모든 사람들이 겪은 경험보다는 자기만의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어 면접은 없지만, 업무 특성상 전략사업 직무에서는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는 문항별 행동사례를 작성함으로써, 경험에 따른 행동특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면접전형에서는 실무지식과 직무수행 스킬(행동특성, 문제해결력 등)에 관한 질문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그룹토론은 최근 시사, 이슈에 대한 주제로 이루어지며 현장에서 약 25분간 준비한 후 토론을 하게 됩니다.


 SK플래닛

회사소개: 통합 커머스 플랫폼 회사로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차별력 서비스와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 소비자의 스마트한 쇼핑 생활과 판매자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 지원. O2O Commerce와 Marketing Communication으로 스마트하면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기여.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SK플래닛이 원하는 인재는 ‘The Savvy Frontier’입니다.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과감한 도전 정신과 패기로 무장한 인재를 뜻합니다.


모집분야 중 비즈니스 직군은 여러 직무가 있는데 따로 뽑는 것은 아닙니다. 비즈니스 직군으로 뽑고 나서, 합격자들이 교육 후, 개별면담을 통해 희망하는 직군 또는 적절한 곳에 배치를 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만약, 마케팅 직무로 가고 싶다면 비즈니스 직군 관점에서 본인의 역량을 기술하면 되고, 특화되어 있다면 마케팅 부분을 위주로 작성해도 됩니다.
 


<SK Careers 특강에 참여한 SK플래닛 지원자>

 

 SK브로드밴드
회사소개: 전화 및 IPTV등의 선도적인 개발 보급과 기업고객을 위한 전용회선 및 전화 등 서비스를 제공. 2016년까지 미디어/B2B 전문회사로의 변화를 위해 매진 중. 핵심 비즈니스는 콘텐츠분야로, Btv가 있으며 콘텐츠 관련된 분야는 SK브로드밴드가 핵심 키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채용담당자가 전하는 채용 팁
SK브로드밴드는 SKMS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바탕으로 Global Top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며 자기분야에서 가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을 원합니다.

이번 채용은 마케팅 영업과 네트웍 기술분야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서류작성 시, 너무 과장된 목표를 서술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때, 꼭 성공한 정보만 쓰는 것이 아니라 고난을 통해 극복한 과정과 그 안에서 본인 얻은 바를 중심으로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무 중 B2C 마케터는 홈고객을 주로 상대하며 B2B마케터는 대형 고객사를 찾아가서 직접 입찰 및 제안을 하는 업무를 합니다. 두 직무가 비슷하지만 다른 업무임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SK Careers 특강에 참여한 SK브로드밴드 지원자>

 


Careers 특강을 통해 본 2016 하반기 SK그룹 채용

1. 경쟁률에는 큰 의미를 두지 말 것!
2. 각 관계사마다 직무의 전문성을 위해서 우대하는 전공이 있지만 우대일뿐! 겁먹지 말고 충분히 역량을 키웠다면 지원해보자!
3. SK의 공통 채용일정은 같지만 각 직무의 세부적인 면접 내용 등은 다르므로 참고할 것
4. 각 관계사별 채용인원은 다르고 0명, 00명, 000명이지만 유동적으로 채용할 예정


 

많은 분들의 열정과 참여가 돋보였던 Careers 특강! 강연을 들으면서 손을 바삐 움직이며 필기도하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Q&A 시간을 통해서 열정적으로 질문을 하셨는데요, 모두가 알찬 정보에 만족감을 가지는 듯한 눈치였습니다. 이날 전수받은 채용담당자분들의 정확한 정보와 꿀팁, 잊지 마시고 하반기 성공적인 취업행 열차에 탑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