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격해부! SK네트웍스의 내부자들이 되는 법

전격해부! SK네트웍스의 내부자들이 되는 법

3월 7일, SK공채가 반나절 동안 실검을 장악할 정도로 수많은 취준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SK그룹의 상반기 공채가 시작됐다. 이와 동시에 공채와 관련한 취준생들의 수많은 궁금증, 고민들을 해결해주기 위해 SK그룹이 직접 그들이 있는 대학교 캠퍼스로 찾아가는 캠퍼스 리쿠르팅을 서울 내 여러 대학교 캠퍼스에서 대대적으로 개최했다.

 

SK Careers Editor 김성준

 

SK네트웍스 역시 이번 상반기 공채를 통해 SK네트웍스의 내부자가 되길 원하는 이들을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이고 채용상담회를 개최했다. 그리고 에디터는 캠퍼스 리쿠르팅의 현장이 펼쳐지고 있는 서강대학교 우정관을 방문해, SK네트웍스 채용담당자 정에블린 사원와 공채와 관련된 내용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금부터 SK네트웍스의 내부자들이 되고 싶은 이들이라면 반드시 주목해야 할 그 내용을 공개한다.

 

 

 

Part 1. SK네트웍스 in 캠퍼스 리쿠르팅

 

 

Q. 바쁜 업무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캠퍼스를 직접 찾아 다니며 상담회를 개최하는 캠퍼스 리쿠르팅의 취지가 궁금합니다.
먼저 미래 본사의 인적자원이 될 수 있는 취업준비생,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SK네트웍스만의 기업 브랜드를 제고하는 것이 주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상반기 신입 공채에 모집하는 직무에는 어떠한 직무들이 있나요?
이번 상반기 공채에서는 상사, 에너지마케팅, 경영일반 세 가지 직무분야에서만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어요. 여러분들께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에너지마케팅 직무는 간단히 말해 유류의 판매와 유통을 관리하는 주유소영업관리와 관련된 직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Q. SK네트웍스의 네 가지 인재상 중 고객지향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현재 SK네트웍스가 성장 동력으로 생각하는 사업군 중 하나가 렌터카 사업인데요. 이러한 사업군은 단순히 비즈니스 관점을 중시하는 기업 상대의 B2B가 아니라 고객 상대의 B2C에 해당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어떠한 시스템을 선호할지, 어떠한 마케팅이 효율적일지를 고객들의 관점에서 고민할 수 있는 고객지향적 역량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Q. 8대 스펙, SK네트웍스의 선택은요? “경력 아닌 경험에 합격의 열쇠가 있다”

 

 

 

 
<SK네트웍스 채용담당자 정에블린 사원>

 

 

 

(1)토익점수는 무조건 높아야 하나요? NO
실제로 상사, 해외영업 분야의 인력을 제외하고는 영어 성적을 받지 않고 있어요. 영어 역시 토익과 같은 영어능력시험의 점수보다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시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기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단순히 외국어를 유창하게 잘하는 것만을 의미하기보다는 아프리카의 오지에 가서도 휴대전화를 팔 수 있는, 다시 말해 영업에 필요한 태도를 포함한 소통 능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명문대도 아니고 학점도 낮은데 괜찮을까요…?
먼저 수상경력은 지원서에 기입란 자체가 없어요. 학점과 학벌의 경우 역시 1차 면접까지는 지원자의 학점과 학벌을 알 수 없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채용 과정에 있어 당락을 결정짓는 유의미한 요소들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3)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곧, 스펙
봉사, 인턴, 어학연수, 자격증 이 네 가지를 제외하고 대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많은 지원자들이 자소서에서 다루는 내용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서류전형에서 면접전형까지 자소서를 기반으로 하는 전반적인 채용 과정에 있어 앞서 말씀 드린 스펙보다는 상대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 이러한 스펙들 역시 단순히 자격증이 있고 없고, 대기업 인턴 경험의 유무와 같은 결과보다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혹은 인턴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등 해당 경험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지원자를 평가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8대 스펙? 최고의 스펙은 인성
SK네트웍스는 마케팅과 영업이 주요 사업을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스펙이 좋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태도, 도덕적 인성이 부족한 친구는 SK네트웍스라는 조직에 융화되기 힘들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어요. 결과적으로 단순한 스펙을 갖춘 사람보다는 올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소통, 패기 등 우리 조직이 추구하는 기업 컬처에 적합한 인원을 채용하게 됩니다.

 

Part 2. 두 번 읽어야 할 채용 꿀팁   

채용 1단계, 자소서? 자소설? 어떻게 써야 할까?

 

 

 

 

 


<출처:픽사베이>

(1)차별화된 너를 보여줘
여러 기업에 동일한 자소서를 제출하는 지원자의 경우, 종종 회사명을 잘못 작성하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군대에서의 경험으로 자소서를 풀어나가는 분들이 있으세요. 물론 군대에서 충분히 좋은 경험들을 많이 할 수 있지만 차별화가 포인트인 자소서를 모두가 쓸 수 있는 군대 얘기로 가득 채운다는 점에서 아쉬운 케이스인 것 같아요.

 

(2)우리가 뽑는 건 경력사원이 아니야
또한 지나치게 업무역량에 포커스를 두고 자소서를 작성하는 경우도 오히려 본인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다. 가령, 회사의 사업에 대해 모든 것을 잘 알고 있거나 마치 영업을 10년 이상은 해본 듯이 실무에 관한 이야기들로 자소서를 가득 채워 놓는 경우가 있거든요.

 

자소서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에서 필연적으로 해당 내용과 관련된 질문들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겠죠? 본인이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면접관의 질문 몇 개만으로도 금방 사실이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가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것은 그리 크지 않아요. 이런 내용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본인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로 자소서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3)사소해보일 수 있는 일상적인 경험? No Problem
거창한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쉽게 겪을 수 있는 경험들을 소재로 살린 자소서가 있었어요. 미팅, 소개팅에서의 성공 전략. 대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어떠한 캐릭터로 본인을 어필할지 고민했던 경험 등 사소하지만 깊이 있는 4년간의 경험들을 통해 영업 직무에 맞는 본인의 장점과 강점을 어필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대학생다운 솔직하고 진솔한 얘기를 담은 자소서도 기성세대인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충분히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채용 2딘계, 국내 기업 최초의 인적성 검사, SKCT

(1)Best 공략법은 솔직함
SKCT와 관련해서 안타까운 부분이 심층역량이에요. 심층역량의 경우 지원자의 인성, 인재상을 평가하는 역량이라고 볼 수 있는데 종종 득점을 위해 본인의 성격을 숨긴 채 회사의 인재상에 맞춰 답안을 작성하려는 지원자들이 있거든요. 이러한 경우 답안의 일관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본인의 성격 그대로 솔직하게 작성한 답안이 가장 훌륭한 답안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2)문제풀이는 다다익선(多多益善)
추가적으로 물론 지원자 본인의 역량 자체도 중요하지만 결국 SKCT 역시 시험 당일의 마음가짐이 좌우하는 부분이 작지 않기 때문에 긴장감을 줄일 수 있도록 사전에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시는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채용 3단계, 얼굴 근육 마비 직전…. 마지막 관문, 면접 뚫는 법

 

 


<출처:픽사베이>

 

 

(1)키워드는 차별화와 패기
면접에서는 부드러운 이미지와 같이 좋은 인상을 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차별화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슷한 정장을 입고 오는 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본인만의 컬러와 캐릭터를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보여줄 수 있는 자신감이 중요한 것 같아요.

 

최근 면접에서 본인이 가장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온 자기소개를 못하고 가면 후회할 것 같다고 시키지도 않은 자기소개를 한 친구가 있었어요. 그것도 면접 후반부에 말이죠. 본인이 참여해왔던 행사의 스태프 명찰을 모조리 목에 걸고 자기소개를 했는데 패기 넘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Part 3. SK네트웍스의 내부자가 되야 하는 이유

(1)훌륭한 사원 복지

사원들을 위한 육성체계 중에 자기개발비 지원제도라는 것이 있어요. 학원을 다니거나, 피트니스를 다니거나 업무 관련 역량은 물론 그 외의 역량까지 자기개발에 있어 일정 비용을 회사에서 지원해줍니다. 또 최근 Work&Life의 밸런스가 중시되면서 독서에서 여행까지, 다양한 부분에서의 사원들의 자기개발 및 복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2)다양성 속의 개성을 존중하는 기업, SK네트웍스

저는 SK네트웍스의 장점을 크게 두 가지로 말씀 드리고 싶어요.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경험입니다. 상사, 패션, 호텔, 면세, 정보통신, 에너지마케팅, 렌터카에 이르기까지 사업분야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거든요. 실제로 상사에서 근무하시던 분께서 최근 인력개발팀으로 오시는 등 구성원들의 사업간 이동, 업무순환도 원활한 편입니다.
 
둘째는 기업 환경이 이렇다 보니 포용력이 높은 기업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요. 그래서 조금 독특한 구성원이 있더라도 그 사람을 끌어안아줄 수 있는 오픈마인드가 발달되어 있는 회사라는 점이 또 하나의 장점인 것 같아요.

 

Part 4. 그들이 전하는 캠퍼스 리쿠르팅 후기

인터뷰를 마치고 현장 사진 촬영을 하던 중 SK네트웍스 상담부스에서 밝은 표정으로 나오는 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취업을 앞두고 있는 그들이 경험한 SK네트웍스의 캠퍼스 리쿠르팅은 어땠을까?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왼쪽부터 이은호(27, 서강대, 수학과) 오지영(25, 서강대, 경영학과)>


이은호 군 “현수막, 팸플릿 등 교내에 SK그룹의 캠퍼스 리쿠르팅과 관련된 홍보가 잘 되어 있어서 오게 되었어요. 취업 준비가 완벽하게 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는데 상담 부스 안에 계신 실무자 분들께서 학교 선배이셔서 그런지 사무적으로 딱딱하게 상담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개인적인 조언도 많이 해주셨어요. 전반적으로 편한 분위기에서 상담을 해 주신 것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오지영 양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중인데 SK네트웍스의 상반기 공채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굉장히 꼼꼼히 설명해 주셨어요. 특히 제가 관심 있는 직무와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들을 얻어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