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까지 구경만 할래? 디자인 초보를 위한 일러스트 특강

언제까지 구경만 할래? 디자인 초보를 위한 일러스트 특강

'그저~ 바라만 보고 있지~'그대, 디자인 잘하는 친구를 부러운 눈으로 쳐다본 적 있는가? 조별과제 발표날 학생들의 눈을 사로잡는 근사한 디자인을 보며, 나도 만들고 싶다 하고 생각했던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오늘 이 포스팅이 그대의 꿈을 이루게 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핵심만 콕콕 담은 일러스트 특강을 보고 우리 모두 어엿한 디자이너로 거듭나 보자!

 

SK Careers Editor 이천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를 배워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확대해도 괜찮아!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방식을 사용한다. 벡터는 시작점과 끝점이 만나서 이루는 선분과 면에 색상의 값을 정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방식인데, 쉽게 말하자면 벡터 이미지는 확대해도 이미지의 깨짐 현상이 없다.


이와 반대로 개념으로는 비트맵 방식이 있다. 비트맵은 픽셀이라는 작은 정사각형이 모여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식이라 확대를 했을 때 이미지를 구성하는 사각형이 보이는 흔히 말하는 ‘깨짐 현상’이 생긴다.

 

째, 활용도가 높아!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게 만들어서 크게 출력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대형 현수막을 제작해야 할 때, 포토샵을 이용한다면 실제 크기로 만들지 않는다면 비트맵의 깨짐 현상이 발생하지만, 일러스트는 작게 제작한 이미지를 크게 출력해도 깨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많은 포스터들이 일러스트로 제작 된다.
 
째, 도형 제작이 편해!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단어 그대로 ‘삽화가’이다.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진, 도안 등을 만들 수 있게 돕는 프로그램이다! 포토샵 등 다른 프로그램 보다 도형 제작이 수월해, 다양한 픽토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펜 툴을 이용해 외곽선을 따 보자!

 

일러를 사용하며 가장 많이 쓰이고 기본이 되는 도구인 펜 도구는 자유롭게 도형을 만들거나, 이미지의 외곽선을 따라 그리는데 사용된다. 펜 도구는 직선과 곡선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다.

Tip. Shift 키를 이용하면 0’, 45’, 90’ 각진 직선을 그릴 수 있다!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 보자!

 

도형 툴 안에는 사각형 도구, 둥근 사각형 도구, 원형 도구, 다각형 도구, 별모양 도구, 플레어 도구가 있다. 도형 툴을 활용해, 사각형 도구에서 정사각형,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고, 다각형 도구에서 삼각형에서부터 N각형을 만들 수 있으니 기억하자!

 

도형 툴은 일러스트에서 펜 툴과 함께 자주 쓰이는 도구다. 앞으로 도형+도형, 도형-도형으로 새로운 도형들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작업의 반복으로 근사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Tip. Shift 키를 이용하면 반듯한 도형을 만들 수 있다!

 

도형의 활용! 패스파인더

 

패스파인더는 앞서 언급한 도형+도형, 도형-도형으로 새로운 도형을 만들게 해줄 도구다! 모양모드에는 합치기, 앞면 제외, 교차 영역, 교차 영역 제외가 있는데 이를 활용해 다양한 도구를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패스파인더:나누기'는 겹쳐있는 도형을 조각조각 잘라 주니 사용해 보자!

Tip 패스파인더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메뉴바에서 찾아보자! [윈도우]-[패스파인더]
 
색을 입혀보자!

 

앞서 배운 도구를 이용해 만든 도형에 색을 입혀 보자, 색칠에는 칠과 선으로 나뉘며, 도형의 내부 색상과 외곽선의 색을 따로 채울 수 있고, 제일 하단의 빨간색 사선은 색을 채우지 않는 것이니 참고하자!

Tip [스포이드] 도구를 활용하면 빠르게 도형들을 같은 색으로 칠할 수 있다.

 

* 실습 : 푸터를 제작해 보자
오늘 배운 것들을 활용해 SK Careers Journal 에디터의 푸터를 제작해 보자, 우선 삽화를 제작하기 앞서 일러스트 작업을 4단계로 나눈다면 1단계: 단순화 하기, 2단계: 필요한 도형 정리, 3단계: 도형 제작, 4단계: 도형 배치로 나눌 수 있다. 단계별로 천천히 따라하면 어느새 이쁜 푸터가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Ai 어디서 다운 받아?
오늘 배운 일러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Adobe사의 illustrator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dobe사의 홈페이지(http://www.adobe.com/kr/downloads.html)에서 시험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무려 30일이나 체험할 수 있으니 다운받아 오늘 배운 내용을 복습해 보자!

 

 

>>>>>>>  자세한 것은 동영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