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플래닛 사업영역, 한눈에 살펴보자, 넥스트 커머스 편

SK플래닛 사업영역, 한눈에 살펴보자, 넥스트 커머스 편

SK플래닛은 넥스트 커머스, 디지털 플랫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의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특히 개편된 사업 영역이 많다. 이를 한 눈에 살펴보고자 기사를 준비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넥스트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자. SK플래닛의 사업영역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앞으로의 기사를 눈여겨봐도 좋다.


SK Careers Editor 황희정

 

 

넥스트 커머스, 도대체 뭐길래?

상황1.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저녁에 뭘 먹을까’ 고민하던 대학생 A양은 ‘SYRUP TABLE’을 이용해 근처 맛집을 찾는다
 

 


상황2. 밥을 먹은 A양과 친구들은 근처 카페로 향한다. A양은 빠른 주문을 위해 ‘SYRUP ORDER’를 실행시켜 주문과 결제를 진행한다.
 

상황3. A양 친구, B양은 카페에 도착해서 주문할 음료를 결정하더니, ‘SYRUP WALLET’을 켠다.
 
하루 일과에서 위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황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넥스트 커머스가 없는 사회를 떠올릴 수 없는 세상이 온 것이다. 이렇듯 넥스트 커머스는 모바일 기반의 통합 커머스 플랫폼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커머스 시장을 통합시켜 모바일을 통해 고객과 사업자가 교류할 수 있는 장이다. 결제도, 주문도, 위치 찾기도 모바일로 하는 세상이 오면서 점점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커머스가 바로 넥스트 커머스다. 

 


<SK플래닛은 Syrup 출시 이후로 넥스트 커머스를 사업 전략으로 내세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O2O Commerce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가장 스마트한 커머스
O2O 커머스는 넥스트 커머스의 첨단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 영역이다. 소비자에게는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연결해 맞춤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며, 판매자에게는 빅데이터를 적용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SK플래닛은 통합 커머스 브랜드인 Syrup을 통해 멤버십, 쿠폰, 포인트, 결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Syrup Wallet 은 모바일 지갑 서비스로, 멤버십카드는 물론이고 쿠폰과 이벤트 안내, 티켓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K Cashbag by Syrup 은 5만여 가맹점과 3,800만 회원을 보유한 최대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다. 적립과 마일리지 서비스, 교환과 충전까지 가능하다. Syrup Store 는 오프라인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마켓팅 서비스다. 모바일 전단지, 쿠폰 등 다양한 마켓팅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Syrup Pay 는 국내 최초의 웹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 공인인증서와 액티브엑스의 별도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맛집, 스타일 공유 등을 통해 시간을 최소화하고 혜택을 극대화하기도 했다. Syrup Order 를 이용하면,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메뉴를 미리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 또한 주변 1㎞ 반경 안에 있는 제휴 매장과 상세 메뉴, 위치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Syrup Style 은 오프라인 연계 쇼핑 플랫폼 서비스로, 모바일로도 최신 트렌드를 한 눈에 알아보고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 2006년에 국내 최초로 출시한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인 Syrup Gifticon 은 가장 다양한 제휴사와 가장 많은 상품을 확보하고 있다. Syrup Table을 이용하면 주변 맛집 찾기, 음식점에 대한 평가, 나만의 맛집 공유가 간편하다.


Marketplace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열어가는 쇼핑의 미래
Marketplace는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최적의 온라인•모바일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SK플래닛은 다양한 상품, 풍부한 혜택, 24시간 서비스 체제를 갖춰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11st는 개인과 대규모 판매업체가 자유롭게 거래하는 오픈마켓이다.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우수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Shockingdeal by 11st는 개인화 추천, 맞춤 가격 표시 서비스 등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편리하게 해준다. BENEPIA는 주요 공공기관과 대기업 등 450여 개 기업의 복지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통한 선택적 복지제도에 대한 컨설팅과 복지포인트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품의 다양성은 물론이고 자체 인터넷 데이터센터 운영, 국제표준 정보보안 인증 획득 등 보안 시스템까지 완벽하게 갖췄다.

 

 

넥스트 커머스, 직접 사용해봤다!
Syrup Order, Syrup Table, Syrup Pay, 11st, Syrup은 이미 이전 기사서 언급된 바 있다. 이번 기사에선 Syrup Gifticon을 사용해봤다. 매우 간단하고 편리했다. 기프티콘을 보냈던 친구의 반응도 매우 좋았다. 선물하자마자 바로 오는 문자에 설렜다는 후문.

 

Syrup Table, Pay) http://www.skcareersjournal.com/181
Syrup Order) http://www.skcareersjournal.com/155
Syrup Store, Wallet) http://www.skcareersjournal.com/135
11번가) http://www.skcareersjournal.com/search/11st

 

Syrup Gifticon 애플리케이션을 터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테마샵, 브랜드샵, 선물함 등의 카테고리가 깔끔하게 정리 돼 있다.
 

 


브랜드샵에 들어가서 친구 집 근처에 있다는 한 커피 프랜차이저 브랜드를 터치했다. 놀라운 것은 커피/음료 브랜드만 29개에 달했다는 사실이다. 없는 커피전문점이 없을 정도였고 뷰티, 외식 등 다른 카테고리도 마찬가지였다.

 


 

 

라떼를 좋아하는 친구를 위해 아이스라떼를 선물했다. 선물하기 버튼을 누른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원하는 음식의 ‘선물하기’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뒤에 있는 알록달록한 배경은 ‘카드 변경’이라는 아이콘을 누르면 ‘생일’, ‘러브’, ‘축하’, ‘응원’ 등의 테마로 바꿀 수 있다. 선택한 카드 배경과 함께 메시지도 함께 보낼 수 있다. (‘땡큐’로 배경을 선택했으며 보낸 메세지는 다음과 같았다)
 

 


특별한 점은 선물할 때 예약 발송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해놓고 기프티콘을 보낼 수 있다. 다만 예약발송은 캐쉬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를 마치고 나면 이렇게 귀여운 이벤트에도 자동적으로 참여된다. 이벤트 결과까지 나오고 나면 이렇게 결제 완료 화면과 함께 적립 내역이 나온다.

 

Gifiticon을 선물 받은 친구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바로 받았다. 카페에 도착한 후, 메시지를 점원에게 보여주니 바코드를 바로 찍어 원하는 음료를 받을 수 있었다. 

 

 

직접 Gifiticon을 받은 친구는 다음과 같이 후기를 전했다.
“기프티콘이 왔다는 것을 문자로 바로 알려줘서 간편했어요. 카드 배경도 아기자기하게 돼 있어 귀엽고,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편하고 좋았어요. 핸드폰만 있으면 언제든 간편하게 선물을 주고 받고 할 수 있다는 것, 그것도 커피뿐 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들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앞으로의 세상을 기대하게 만들었어요”

 

 

걸어서 커피전문점에서 가서, 기프트카드를 구입하고, 직접 친구를 만나서 카드를 전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더 이상 없다. 넥스트 커머스가 생긴 이래로 생활은 더욱 간편해졌고 앞으로도 더욱 익숙한 일이 될 것이다. SK플래닛의 사업 전략 넥스트 커머스, 그 사업 영역 중 O2O Commerce와 Marketplace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으로 소개 될 사업 영역에서도 더욱 상세한 정보가 있으리라 단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