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첫 정장, 이렇게 고르면 어떨까?

나의 첫 정장, 이렇게 고르면 어떨까?
서류평가를 통과하고, 드디어!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이 왔다! 그토록 바라던 입사가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는 생각에 설렘도 잠시, 갑자기 엄청난 고민이 몰아쳤는데, ‘면접엔 어떻게 입고 가지?’ 취업준비생이라면, 한 번쯤은 떠올렸을 법한 질문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취업을 위한 면접, 혹은 인턴을 위해 처음으로 정장을 구입하게 되는데, 이때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면서도 깔끔하고 믿음직한 인상을 주는 정장을 고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면접 정장 고르는 팁을 낱낱이 밝히려 하니 모두 두 눈 크게 뜨시길! (*이번 콘텐츠 작성에는 유명 남성 정장 브랜드 Renoma의 박영수 매니저가 도움을 주셨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별이 

 

 

얼굴형에 맞는 셔츠 칼라(깃, Collar) 스타일 고르기
깃의 영어 명칭인 칼라(Collar)는 목걸이를 의미하는 라틴어 ‘콜라레(Collare)’에서 유래했다. 칼라의 너비, 길이, 모양 등의 기준에 따라 레귤러 스트레이트, 윈저, 차이니스(또는 밴드), 스프레드 등 다양한 스타일의 칼라가 존재한다. 이때, 개개인의 얼굴형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칼라의 형태를 고르는 것이 정장을 고르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 갸름한 얼굴
갸름한 얼굴은 크게 커버해야 할 단점이 없어 대부분의 셔츠가 잘 어울리는 축복받은 얼굴형이다. 다만, 얼굴 폭이 좁고 뾰족한 턱으로 인한 가벼운 인상이 고민이라거나 조금 더 진중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와이드 스프레드 칼라(Wide Spread Collar)를 추천한다. 와이드 스프레드 칼라는 양 칼라의 각도가 180°로 상당히 넓어 길고 뾰족한 얼굴을 양 옆으로 분산시킨다. 또한, 해당 칼라는 칼라의 끝(칼라 포인트)이 재킷의 안 쪽으로 숨어 보다 얼굴선이 정리되어 단정한 느낌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갸름한 얼굴형과 와이드 스프레드 칼라>

 

2. 둥근 얼굴
둥근 얼굴형은 어려 보이고, 부드러운 인상인 경우가 많은데, 면접에서 보다 지적이고 날카로운 인상을 더할 수 있는 스타일링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가장 기본적인 레귤러 스트레이트 칼라(Regular Straight Collar)가 제격이다. 는 가장 기본적인 스타일의 칼라 형태로, 칼라 포인트가 뾰족한 형태를 띠고 있어 시선을 아래로 분산시키고 날렵한 인상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

 


<둥근 얼굴형과 레귤러 스프레이트 칼라>

 

3. 각진 얼굴
각진 얼굴은 둥근 형태의 라운드 칼라(Round Collar)를 매치 해 얼굴선을 부드러워 보이게 할 수 있다. 또한, 갸름한 얼굴과 마찬가지로 칼라가 양 옆으로 넓게 벌어진 와이드 스프레드 칼라나 양 칼라의 각도가 100° 정도인 세미 스프레드 칼라(Semi-Spread Collar)를 이용해 얼굴 선이 단정해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각진 얼굴형과 세미 스프레드 칼라>

 

Tip! 본인의 목 길이에 따라 넥밴드(Neckband)의 높낮이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넥밴드는 셔츠의 받침밴드를 의미하는데, 넥밴드가 높을수록 칼라가 얼굴 가까이로 올라오기 때문에 목이 짧은 사람이 낮은 넥밴드를 이용할 경우 목이 길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반대로, 목이 길어 고민이라면 높은 넥밴드의 셔츠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다!


피부색에 따른 셔츠 색상 고르기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정장을 고를 때, 셔츠의 칼라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셔츠의 색상을 고르는 일이다. 얼굴형에 잘 맞는 셔츠 칼라를 골랐다고 하더라도 본인 고유의 피부색과 맞지 않는 셔츠를 입는다면 단정한 인상을 주기 어려울 것이다. 본 기사에서는 피부색을 크게 흰 피부, 노란 피부, 검은 피부로 나누어 보았다.

1. 흰 피부
밝고 흰 피부는 창백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생기를 더하기 위해서는 하얀 계열의 셔츠 보다는 파스텔 톤으로 연하게 색감이 들어간 브라운, 블루, 카키 계열의 색상을 입는 것이 좋다. 차가운 계열의 색(파랑, 초록, 보라 등)은 흰 피부를 더욱 밝게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2. 노란 피부
노란 의 피부색은 얼굴색이 도드라지지 않아 다양한 색의 셔츠가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색상이 무난하게 잘 어울리나 면접이나 인턴이라는 장소의 상황에 맞게 너무 튀는 색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상을 보다 밝아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밝은 계열이나 차가운 톤의 색상을 입는 것이 좋다. 다만, 푸른 빛이 도는 색상은 얼굴을 더욱 노래 보일 수 있다는 점만 알아두자.
 

 

3. 검은 피부
검고 어두운 피부의 경우 셔츠 색상도 함께 어두워지면 시선이 분산돼 또렷한 인상을 주기 어렵다. 따라서, 흰 색이나 밝은 계열의 셔츠를 통해 얼굴로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무채색(흰색, 회색, 검은색)이 잘 어울리는 피부 타입이며, 원색에 가까운 짙은 색상이 잘 어울린다.
 

 

커프스(Cuffs)
 


<다양한 종류의 커프스; Cuffs>

 

커프스는 셔츠나 블라우스의 소매 끝, 또는 끝에 달린 장식을 의미한다. 커프스의 형태가 착용자의 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커프스가 정장의 멋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중히 골라서 나쁠 것은 없다. 또, 약 7.6cm를 표준으로 하는 비즈니스용 셔츠의 커프스는 형태, 폭, 단추의 수 등에 따라 활동성과 착용감이 다르기 때문에 입어보고 사는 것이 좋다.

 

박영수 매니저는 “면접 정장을 구매하러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90% 정도는 화이트셔츠를 구매한다”며 “정장 재킷은 블루네이비나 블랙 색상이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면접 의상으로 적합하다고 본다”라고 언급했다. 넥타이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춘하(봄, 여름)에는 보통 블루 계열의 시원한 색상을 매치하는 것이 좋고, 추동(가을, 겨울)에는 붉은 톤의 넥타이가 잘 어울린다고!

 

신입사원에게 듣는다

입사 1년(호텔업), 6개월(금융업) 차인 두 신입사원에게 들어 본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정장 고르는 팁은?

 

 

Q1. 본인의 첫 정장을 고를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1(남, 27세, 호텔업): 정장을 처음 사는 거라 모든 게 다 어려웠어요. 그 중에서도 굳이 뽑자면, 가격대나 브랜드를 고르는 게 어려웠어요. 비싼 것을 사야 하나 싶기도 했고, 고민이 많이 됐습니다.
B1(여, 25세, 금융업): 저는 크게 어려웠던 것은 없었으나 조언하자면, 미리 본인에게 맞는 정장을 사 놓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취업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물론 바쁘겠지만 서류에 붙고 나서 그때부터 부랴부랴 정장을 사려면 시간이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Q2. 면접 및 인턴 등을 위해 첫 정장을 구매할 때, 가장 유심히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2(남, 27세, 호텔업): 저는 색상 및 핏이 아닐까 생각해요. 특히나 면접 시에는 첫인상이 정말 중요한데, 본인에게 맞지 않는 정장을 입으면 꼭 빌려 입은 것 같고 좋아 보이지 않더라구요.
B2(여, 25세, 금융업): 면접 정장으로는 검은 색 계열의 무난한 정장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또, 입어 보고 사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가격이 비싸도 본인에게 핏이 안 맞을 수 있고, 싸더라도 핏이 잘 맞아 오히려 더 잘 어울릴 수 있거든요.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건 아닌 것 같아요. 아! 또, 여성 정장의 경우에는 구매 전에 반드시 치마길이를 확인 해 보라고 조언 드리고 싶어요. 앉으면 기장이 짧아지니까요.

 

Q3. 신입사원으로서 ‘이런 정장만은 피해라’고 조언해주세요.
A3(남, 27세, 호텔업): 이번 질문도 위와 비슷하게 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본인의 몸에 잘 맞는 옷을 사야 해요. 무조건 비싼 게 좋은 건 아니에요. 또 너무 튀는 정장도 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특히 남성 정장의 경우 반짝거리는 회색이나 자주색 같은 색상의 정장은 웨이터 같아 보이기도 하고, 여하튼 면접 의상으로는 적합하지 않아 보여요. 그렇다고 너무 검은 빛의 정장은 자칫 어두운 인상을 줄 수 있어서, 네이비와 블랙의 중간 색상이 적당하고 생각해요.
B3(여, 25세, 금융업): 타이트 한 것과 짧은 것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깔끔하고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보다 단정한 복장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Q4. 정장을 입는, 혹은 고르는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A4(남, 27세, 호텔업):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마이는 하나로 통일하고, 셔츠를 색상 별로 구매해 돌려 입는 것도 정장에 들어가는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돼요. 또, 이건 팁은 아니고 기본적인 사항인데, 벨트와 구두 색상을 맞추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장, 셔츠가 무엇인지 기억해 뒀다가 비슷한 색상은 피해서 사는 것도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정장을 입을 수 있는 팁이라고 할 수 있어요.
B4(여, 25세, 금융업): 여성 정장은 딱히 무엇을 조언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자켓 안에 블라우스를 입을지, 탑을 입을지 충분히 고민하고 선택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그래서 여러 벌을 입어보고 구매하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이제는 더 이상 면접 의상 때문에 고민하지 말자! 본인의 체형과 스타일, 그리고 지원하는 업종을 잘 이해하면 정장 고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