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SKCE 예지의 하루 : 일상생활 속 SK🔍

대학생 SKCE 예지의 하루 : 일상생활 속 SK🔍

 5”. 오늘 하루 동안 밀착 취재해본 대학생 SKCE 예지님의 일상 속 SK가 발견된 횟수이다. 전자기기부터 소재, 통신서비스까지 우리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SK. 예지님의 하루를 통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SK Careers Editor 18기

 

 

 

 

 

오전 9 : SK telecom, 에이닷
예지님의 하루가 에이닷의 알람으로 시작되었다. 오늘 카페를 다녀올지, 집에서 하루를 보낼지는 매일 아침 에이닷이 알려주는 날씨 상황에 달렸다.

예지님의 일상 속 첫 번째 관계사는 바로 SK telecom이다. SK telecom은 유무선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초연결 기술에 AI를 더해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Company’라 불리기도 한다. [1] 이러한 기업 소개처럼 SK telecom AI 기술과 서비스로 우리 일상속 가까운 곳에 존재한다.
SK telecom의 서비스 중 에이닷은 내 손안의 비서’, ‘똑똑한 AI친구’, ‘성장형 AI서비스라는 키워드로 소개할 수 있다. [2] 한정된 분야에 관련된 역할을 수행했던 기존의 AI서비스와는 달리 에이닷은 다양하고,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핵심 AI기술인 GPT-3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 관련 데이터를 조합한 뒤, 가장 적절한 답변을 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3] 대화 외 알람 설정부터 전화 연결까지 일상생활을 더욱 손쉽게 만들어 주는 기능도 제공된다.  
 

 

오전 11 : SK telecom, 이프랜드
오늘 오전, 수업이 있다더니 침대에서 일어나 바로 노트북을 켜는 예지님의 모습이다. 노트북을 켜고 링크에 접속하니 예지님을 비롯해 다른 학생들의 아바타들이 보였다. 오늘의 온라인 수업 장소는 바로 메타버스, 경희대학교 이프랜드였다.

이프랜드는 SK telecom의 메타버스 서비스이다. 소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131명의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을 통해 다인원이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만남의 장을 제공한다. [4]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 강연 및 온라인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교 수업 혹은 업무 회의 등 일상생활속에 꼭 필요한 업무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오후 3 : SK C&C, 행가래
예지님의 오후 일정은 오랜만에 보는 친구들과의 약속이다. 카페에서 음료와 디저트를 주문하고 앉아서 그간 못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예지님이 요즘 자주 사용하는 어플 행가래를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신다.

일상생활 속 두 번째 관계사는 SK C&C이다. 디지털과 ESG의 확산이라는 환경 변화 속에서 경제적, 사회적 가치뿐만 아닌 이해관계자의 행복까지 함께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SK C&C 행가래라는 앱을 통해 만날 수 있었다. [5] ESG활동을 일상 생활속에서 실천 가능하게 해준 앱 행가래는 행복()을 더하는() 내일()을 만들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앱을 통해 계단 이용, 개인 컵 사용과 같은 활동에 대한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포인트가 쌓이면 기부와 사회적 기업 물품 구매가 가능하다. 우리도 예지님처럼, 행가래 앱을 통해 작은 실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면 어떨까? [6]
 

 

오후 6 : SK E&S, 수소버스
약속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 집으로 가는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환경 문제에도 관심이 많은 예지님, 여의도에 있는 수소버스를 타보고 싶다고 하시는데 …!

 

일상생활 속 세 번째 관계사는 SK E&S이다. SK E&S는 책임 있는 에너지 기업으로서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과 안전한 에너지 사용을 위해 변화와 도전을 거듭하는 기업이다. [7] 친환경 에너지라는 키워드에 맞게 SK E&S는 수소버스를 통해 만날 수 있다. SK E&S의 수소버스는 온실가스 국가감축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수단이다. 수소버스는 경유버스에 대비해 소음은 약 60% 진동은 약 40%가 감소해 보다 쾌적한 탑승이 가능하며, 운행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배기가스 대신 연료전지에서 수소와 산소가 전기를 만들 때 발생하는 순수한 물을 배출한다. [8] 수소경제 시대를 이끌어 나갈 SK E&S와 함께 환경보호에 가까워져 보자!

 

 

오후 8 : SK머티리얼즈, 전자기기 속 반도체
집으로 돌아와서 노트북을 활용해 과제를 하는 예지님. 노트북, 아이패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예지님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예지님의 일상 속 마지막 관계사는 바로 SK머티리얼즈이다. SK머티리얼즈는 2016 SK그룹 편입 이후 특수가스 회사에서 최근 배터리 디스플레이 소재 및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분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9] 소재 관련 기업이라는 점에서 일상생활과는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으나, SK머티리얼즈는 생각보다 가까이 우리 생활속에 침투해 있다.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된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노트북의 공통점, 바로 반도체를 통해 작동한다는 점이다. 전자제품은 반도체의 명령을 받아 움직이는데,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생산 주요 공정에 쓰이는 특수가스를 비롯한 배터리와 같은 제품을 생산한다. [10] 이런 점에서 일상 생활에 SK머티리얼즈도 가까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SK머티리얼즈는 산업가스 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인증을 받았다. 탄소발자국은 인간이 온실가스를 배출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발자국에 비유한 것이다. [11]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인 발자국, 앞으로 발자국을 볼때마다 SK머티리얼즈의 탄소발자국 인증을 떠올려 보는 것은 어떨까?

 

 

 

 

지금까지 대학생 예지님의 하루를 밀착 취재하며 일상 생활 속 다양한 SK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보았다. 에이닷부터 이프랜드, 행가래와 전자기기 소재 등 우리 일상에서 SK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SK의 관계사들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혁신과 도전을 거듭하고 있다. 과연 우리의 하루 속에는 SK가 얼마나 담겨 있을까?

 
 
 
 

 


 

[1] https://www.sktelecom.com/ 홈페이지 회사소개 참고

[2] 에이닷 홈페이지 소개 키워드 참고

[3] https://youtu.be/hk8YDVcaXOo?si=3UINP2UxwA9vXeK4 에이닷 리뷰 영상 1 30~51초 참고

[4] 이프랜드 홈페이지 소개 및 질의응답 코너 참고

[5] SK C&C 홈페이지 회사 소개에서 찾은 정보

[6] https://youtu.be/rCm6TEoUDBw?si=O0wfNh5f6CAdkS83 SK 커리어스 채널 행가래 앱 영상정보 참고

[7] SK E&S 홈페이지 회사 소개에서 찾은 정보

[8] https://media.skens.com/5504 기사 설명 참고

[9] SK머티리얼즈 2023 사업 보고서 회사 소개에서 참고

[11] https://youtu.be/AwLscWV2-3A?si=fnX-TIJ2-ui_NlRk 영상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