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K_마케터편1] SK하이닉스 마케터 꿀팁 모음zip_취준편📂

[aSK_마케터편1] SK하이닉스 마케터 꿀팁 모음zip_취준편📂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취재기자 권서희입니다!
오늘은 SK하이닉스의 직무를 톺아보는 인터뷰 시리즈 <aSK>로 돌아왔는데요 😊
앞으로 해당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직무의 현직자분들을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볼 예정입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이윤비 TL’님을 만나 마케터로서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는데요, 해당 기사에서는 TL님의 취업 준비 과정을, 다음 기사에서는 본격 마케터 직무에 관해 다룰 예정입니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으신 독자분들이라면 이번 그리고 다음에 이어질 기사를 꼭 꼭 주목해 주세요!
 
그럼, 이윤비 TL님과 함께하는 첫 번째 <aSK> 마케터편, 시작해 볼까요

SK Careers Editor 권서희

 

 

 

 

 

이윤비 TL : 안녕하세요! 저는 ‘21 9 SK하이닉스 eSSD 마케팅 팀으로 입사한 이윤비 TL입니다.
 

 

이윤비 TL : 저는 입사부터 현재까지 NAND마케팅 내 eSSD 마케팅 팀에 속해 있으며 eSSD/서버 시장 전망 및 판매 계획 수립, eSSD 고객 대응 등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윤비 TL : ‘마케터’라는 뚜렷한 직업을 염두에 두고 대학 생활을 한 것은 아니지만, 돌이켜보면 모두 마케팅 직무를 하는 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활동들이었다고 생각이 들어요. 이를 테면 창업에 뛰어들어 IR 자료를 담당한 것, VC 인턴으로 투자 기업의 가치 분석을 진행한 경험, 코딩 학회에 들어가 해커톤 수상하는 경험 등은 마케팅과 큰 관련은 없었지만, 시장 분석/엑셀 작업이 필수적인 현 업무에 되려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윤비 TL : 4학년 때 마케팅으로 비로소 진로를 정한 후 교내 마케팅 학회에 들어갔습니다. 마케팅에 필요한 지식도 쌓고 공모전/기업 경쟁 PT에 참여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죠. 지금 생각해보면 모두 B2C 마케팅 측면의 활동이라 하이닉스 마케팅에서 일하며 실질적으로 겹치는 업무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 이유는 1) 직접 기업에게 프로젝트를 수주해 마케팅 전략/신제품을 제시하기 위한 데이터 리서치 및 시각화 경험, 2) 수 십 페이지가 넘어가는 기획서를 일관된 맥락으로 구성하는 역량, 3) 밤새 동기들과 프로젝트에 임하며 팀워크 정신을 모두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꼭 마케팅 학회가 아니더라도 위의 역량들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되는 대학생 활동들이 있다면 꼭 경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윤비 TL : 기업의 전략/의사결정은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협의를 통해 수립되고, 그 중에서 본인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감이 아닌 뚜렷한 근거, 즉 데이터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마케팅의 핵심 역량은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분석력이라고 생각했고, 인턴 당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창업 당시 GA 기반 마케팅 KPI 분석 등을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 덕분에 자기소개서/면접 때 마케터로서 기여할 수 있는 점을 논리정연하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이윤비 TL : SK하이닉스 마케팅은 흔히 취준생이 생각하는 B2C 마케팅, 즉 제품/서비스를 기획해 대중에 인지도 및 구매의사를 높이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중장기 판매 계획 및 전략 수립, 기술 동향 및 신규 고객 포착 등이 주요 업무인 점을 참고하여, 본인만의 로직을 근거로 프로젝트/과제 등을 완수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마케팅에서는 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집단 생활 경험을 솔직하게 풀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의견 차이는 반드시 발생하기 마련이니, 이런 갈등이 있을 때 본인이 어떤 자세로 해결해 나가는지, 그래서 팀워크를 어떻게 유지했는지를 설명한다면 본인이 마케팅 부서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부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윤비 TL : 제한된 시간 안에 가능한 많은 문제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모의고사를 풀고 틀린 문제는 반드시 해설집을 기반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무한 반복했습니다. 취약 영역은 유튜브 영상들을 통해 어떻게 하면 쉽고 빠르게 풀 수 있는지 팁을 얻었구요.
인성 검사에서는 전 문항에 있어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만 유의해서 SKCT를 마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오늘은 SK하이닉스의 다양한 직무 중 문과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 부서, 그 중에서도 마케팅 직무 취준 과정에 대하여 톺아보았는데요! 이윤비TL님의 생생한 후기 덕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다음 달에도 이어서 마케팅 직무분석 편으로 <aSK> 시리즈가 돌아올 예정입니다! 꾸준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지금까지 SK하이닉스 취재기자 권서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