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강력해진 에코젠, SK케미칼의 에코젠 프로(ECOZEN Pro) 🌱

더 강력해진 에코젠, SK케미칼의 에코젠 프로(ECOZEN Pro) 🌱

안녕하세요! SK케미칼&SK가스 취재기자 김경민입니다😊
 
여러분! 국내에서 최초로 미국의 FDA 승인을 받은 고분자물질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SK케미칼의 에코젠인데요! 에코젠은 2010 SK케미칼에서 세계 최초로 친환경 고내열 투명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개발된 친환경 바이오 신물질입니다. 특히 인체 유해성을 가진 환경 호르몬인 비스페놀 A 포함하지 않고 내열성, 내화학성, 투명성에 친환경성을 더한 물질로서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어왔는데요!
2020년에는 에코젠의 성능을  강화한 에코젠 프로 개발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에는 에코젠 프로를 이용한 밀폐 용기인 에코 클리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기존의 에코젠에서 어떠한 성능이  향상되었는지, 에코 클리어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너무 궁금해서 SK케미칼 화학연구소 문정미 매니저님께 여쭈어보았습니다!
그럼 SK케미칼의 에코젠 프로를 함께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김경민

 

 

 

 

 

안녕하세요. SK케미칼 화학연구소 친환경소재연구실 문정미입니다. 2010년에 SK케미칼 신입사원으로 입사해서, PET/Copolyester 중합기술연구를 시작으로 고기능소재인 SKYPURA(PCT) 제품의 상업화 및 용도개발 업무를 다년간 진행하다가, 2년전 친환경소재연구실로 팀을 이동하여 현재는 ECOZEN 제품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KYPURA(PCT): 고내열과 내광성, 우수한 전기적 특성이 필요한 산업 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ECOZEN은 바이오모노머를 원료로 제조된 bio-based Copolyester로 바이오 플라스틱이면서 고내열, 고투명, 내구성을 가진 제품으로 2010년에 개발되었습니다. 옥수수, 밀 등의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여 환경호르몬인 BPA(비스페놀 A)가 발생하지 않으며,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같은 성분의 검출 우려도 없어 식품포장재, 밀폐용기, 물병 등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0년 개발된 ECOZEN Pro는 기존 제품 대비 내충격성이 한층 upgrade된 제품으로 ECOZEN Pro로 제조된 물병에 물을 채우고 바닥에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합니다. 또한 내열도, 내오염성, 내화학성도 개선된 제품입니다.
 
*BPA: 비스페놀 A라고 하며, 환경 호르몬의 한 종류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작용을 하여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ETG: 생수, 음료수 등의 용기에 쓰이던 PET 새로운 원료를 첨가해 개발된 친환경 소재입니다. 우수한 투명성, 친환경성, 내화학성, 성형성 등의 특성으로 화장품 용기, 칫솔 손잡이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밀폐용기는 내부의 음식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유리와 같은 투명한 소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유리는 깨질 위험이 있으며 무게도 무거워서 이를 보완하여 깨지지 않으며, 무게도 가벼운 PP, PE 등으로 제조된 밀폐용기가 사용되나, 투명성이 떨어집니다. ECOZEN Pro로 제조된 밀폐용기는 투명할 뿐만 아니라 유리보다 무게도 약 절반정도 가벼우며 내충격성으로 인해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모노머를 원료로 사용하여 환경호르몬인 BPA가 발생하지 않으며, FDA 승인도 받아 식품접촉이 가능한 소재입니다. 내열도가 높아 뜨거운 물 또는 음식을 담아도 외형의 변화가 없으며, 플라스틱 용기의 냄새 배임도 타 소재 대비 적어 밀폐용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PP: 폴리프로필렌은 프로필렌을 아주 길게 연결해서 만든 중합체(고분자)입니다. 저렴하고 가벼우며 성형이 용이하다는 특징 덕분에 다양한 분야에 응용됩니다.
*PE: 폴리에틸렌은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플라스틱 재질로 방수가 가능하고, 전기 전열성과 기름의 작용을 잘 견디는 내유성이 높습니다.



에코 클리어는 코멕스 업체와 협업하여 ECOZEN Pro가 실리콘 패킹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적용된 밀폐 용기입니다. 음식물이 담긴 용기뿐만 아니라 뚜껑 윗부분에서도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높은 내열도로 인해 식기세척기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바이오모노머를 원료로 사용하여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타 플라스틱 대비 약 1/3 수준으로 에코 클리어’ 3.3kg 사용 시, 나무 2/3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 다양한 밀폐용기 시장에서 친환경 제품을 찾는 고객이라면 에코 클리어 제품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 고내열 투명 플라스틱의 강자
 

 

일반적인 친환경 플라스틱은 투명하게 만들기 어렵거나, 내열도가 낮아 다양한 용도로 상용화 되기 어려웠으나, 이를 극복한 제품입니다. 또한 타 소재 대비 ECOZEN Pro 제품 사용 시 탄소중립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최근 친환경이 강조되며 탈플라스틱 바람이 불고 있으나,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플라스틱을 전부 없앨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해 보다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게 현실적인 방안이지 않을까요? SK케미칼 연구직군에는 ECOZEN Pro와 같이 기능성을 갖추면서도 친환경적인 소재를 개발하는 부서뿐만 아니라, 폴리에스터를 물리적 &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부서도 있으며, 개발된 소재가 다양한 고객에게 전달되어 적합한 용도로 적용될 수 있도록 돕는 용도개발 부서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소재 개발에 앞장설 SK케미칼과 함께 하실 취업 준비생분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SK케미칼 화학연구소 친환경소재연구실 문정미 매니저님과 에코젠 프로와 에코 클리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에코젠 프로를 이용한 에코 클리어를 사용했을 때 기능적으로도 뛰어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와 나무를 심을 수 있는 효과까지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환경까지 생각한다는 점에서 SK케미칼의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지구의 환경을 보호한다 라는 미션도 함께 떠올랐습니다! 친환경 소재 개발과 함께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SK케미칼의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바람직한 플라스틱 사용에 앞장서고 있는 SK케미칼의 친환경 소재 개발 부서 및 용도 개발 부서에 많은 지원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