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취업에 관한 솔직 담백 Talk-SK이노베이션 김수정 신입사원 인터뷰

취업에 관한 솔직 담백 Talk

SK이노베이션 김수정 신입사원 인터뷰

 

사회로 첫 발을 내딛기 위한 도전의 관문, 취업 준비는 누구에게나 새로운 도전이다. 그만큼 모르는 것 투성이고, 모든 것이 어렵기만 하다. 그래서 취업 준비에 고민이 한창 많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다. 2014년 상반기 신입사원으로 입사한SK이노베이션의 김수정 사원과의 인터뷰. 답답했던 마음을 해소시켜 줄 테다.

 SK Careers Editor. 정석희

 


Editor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김수정 사원(이하 김수정)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초에 SK이노베이션에 입사하여 3월부터 인력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입사원 김수정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인력개발팀 김수정 신입사원 

 

Editor  진로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인가요?

김수정  사실 한 순간에 진로를 결정한 것은 아닙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여러 번의Trial & Error를 거쳤습니다. 고시 준비도 생각해보고, 컨설팅펌에서 인턴도 해보고, 대학원 진학도 생각했었어요. 주변 사람들의 말에 중심을 못 잡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어떤 일이 저의 적성과 맞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어떤 일을 해야 내가 즐겁게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진로를 정하는 데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Editor  그렇다면HR 분야에서 적성을 발견하게 된 과정은 어떠했나요?

김수정   대학 생활 중에 활동하던 동아리에서 리크루팅 매니저를 맡았습니다. 회사로 본다면 채용을 담당하는 역할이었는데, 일을 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는 어떤 조직에서든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사람을 관리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면서 HR 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관심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4학년 때에는 다른 대기업 인사팀에서 인턴 근무를 했구요, 결국 HR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어요.

 

Editor  그렇다면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전공과 직무의 연관성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김수정  사실 학부를 졸업한다고 해도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는 힘들 거라 생각해요. 또한 막상 회사에서 일을 해보면 아무리 전공과 관련 있어 보이는 일이라도 새로 배워야 하는 부분이 많기도 하고요. 그런 점에서 처음부터 전공과 직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기 보다는 전공을 공부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일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은 경우라면 그 직무와 관련된 전공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만약 HR 직무를 희망한다면 인사관리, 노동법, 조직행위론 등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자신의 전공이라는 틀에 갇혀서 전공과 직무의 연관성을 찾는 것 보다는 학교 안과 밖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직무를 탐색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Editor  대학생활을 하면서 가장 잘했다고 여겨지는 일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수정  우선 동아리 활동이에요. 2년 정도 금융경제 동아리에서 활동하였는데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함께 토론하고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수업을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많이 경험했답니다. 현실의 이슈들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또한 제 또래의 다른 사람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미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도 알 수 있어서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네덜란드에서의 교환학생 경험입니다. 대학생이 아니면 할 수 없을 경험이라는 점에서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다양성에 대해 몸소 느끼면서 남을 저의 잣대로 함부로 판단하지 말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런 점이 사람과의 관계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인터뷰 중인 김수정 사원>

 

Editor  말씀하신 동아리활동이나 교환학생의 과정이 취업을 한 이후 또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궁금해요.

김수정  저는 회사에서의 일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학 시절에 단체 생활에 열심히 참여하고 남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겼던 것이 회사 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어요. 인생의 방향이라는 거창한 이야기까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앞으로도 사람들과 소통하는 업무를 계속 하고 싶습니다. HR의 다양한 직무를 배워보고 싶고아직은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네요.

 

Editor  앞선 대답과 연관해서 회사를 선택할 때의 중요한 점, SK이노베이션만의 차별적인 점이 궁금합니다.

김수정   SK이노베이션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별점은 아무래도 기업문화가 좋다는 것 아닐까요? 현재 저희 회사는 야근Zero를 시행하고 있고, Flexible Time제를 시행하는 등 개인의 자율성과 행복을 매우 중시합니다. 또한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라는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신입사원에게도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대해 권한을 지니도록 한답니다. 덕분에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어요.

 

 

Editor  다음으로는 취업 준비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Q.  서류 전형에 합격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김수정  사실 스펙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비슷한 스펙을 지닌 사람은 수 없이 많죠. 그렇기 때문에 진심에서 우러난 자기소개서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SK이노베이션으로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의 인재상, 6 Values, 조직문화체계 등에 대해서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를 했어요. 그리고 이런 가치를 이해하고 제 자신과 연결시켜보려 노력했어요. 제가 했던 경험들 중 우리 회사의 가치와 부합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그 고민의 결과를 진정성 있게 어필한 것이 저의 서류 합격 노하우인 것 같습니다.

Q. 면접에 합격한 노하우는?

김수정  1차면접을 준비할 때에는 회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였습니다. 업종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기사나 최근 트렌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숙지했습니다. 1차 면접 내용 중에서는 우리 회사의 현황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회사에 대해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논리력, 발표력 그리고 태도이지 않았을까 싶어요. 잘 모르는 내용이 있더라도 차분히 생각해보고 나름의 논리를 세워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팀 단위로 장시간 진행되는 만큼 열정을 보이면서도 남들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차면접의 경우 예상 질문을 준비하고 답안을 만들어보면서 가치관을 명확히 정립하는 연습을 했어요. 스스로에 대하여 명확히 이해하고 자신감과 확신을 가져야만 면접위원을 설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면접 당시에는 최대한 긴장을 풀고 진심을 어필하려 노력했습니다.

 

Editor  취업 준비를 위한 추가적인 Tip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김수정   대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 단순히 학업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일들에 도전하여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본인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찾을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대부분의 직장에서는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사람,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는 사람을 원하잖아요.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 나가신다면 자연스레 취업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Editor 마지막 질문으로 취업에 도움될 만한 도서가 있다면 추천해 주세요.

김수정  저는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된 건 신문이라고 생각해요. 기본적인 상식이나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신문 읽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도서를 읽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어떤 책이 취업에 도움을 주었는지는 잘 모르겠고, 파울로 코엘료의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추천 드려요. 가장 좋아하는 책인데 힘들다 생각될 때 읽으면 삶의 의욕이 생기더라고요.

  

Editor  끝으로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김수정   우선 SK이노베이션이 정말 좋은 직장이라는 점을 자신 있게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런 만큼 우리 회사와 잘 맞는 사람들이 와서 함께 즐겁게 일 하기를 바랍니다. 이 인터뷰를 보시는 모든 분들이 자신의 길을 찾아서 파이팅하고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나래's Tip

아무리 취업 준비가 힘들다지만 결국 누구나 거치게 되는 관문인 셈이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취업에 대한 현실적이고 솔직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으며,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이해도 더욱 높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인터뷰하느라 고생해주신 김수정 사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모든 취준생들이 다 같이 파이팅 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