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플래닛] 국지성 날씨를 정확히 알려주는, SK플래닛의 ‘웨더퐁’

국지성 날씨를 정확히 알려주는, SK플래닛의 웨더퐁

 

날씨를 체크하는 건 중요하다예쁘게 차려 입고 집을 나섰는데 갑자기 온 비 때문에 속절없이 그치기를 기다릴 수는 없다그렇다고 또 우산을 사자니 집에 한 무더기로 쌓여있는 비닐 우산이 생각나서 사기 아깝다그래서 우리는 수시로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하곤 한다수많은 날씨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매번 정확하지 않은 정보 때문에 짜증나기 일쑤다그런데 여기, SK텔레콤의 기지국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정확한 날씨를 제공해주는 날씨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바로 SK플래닛의 ‘웨더퐁’. 수많은 날씨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고민 중인 당신이라면 SK플래닛의 ‘웨더퐁에 주목하라!

SK Careers Editor. 김지윤

 


사내 아이디어가 현실로! ‘웨더 플래닛(Weather Planet)’과 웨더퐁(Weather Pong)’


SK플래닛은 사내 구성원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직접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고유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Planet X’를 운영 중이다이를 통해 탄생한 것이 바로 ‘웨더 플래닛(Weather Planet)’ ‘웨더퐁(Weather Pong)’이다웨더 플래닛은 SK텔레콤의 기지국 인프라를 활용해 기상 센서망을 구축수집된 기상정보 및 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웨더퐁은 바로 웨더 플레닛에서 웨더 플래닛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기반으로 제작 된 날씨 어플리케이션이다.

 

오늘의 날씨는 고해상도 기상정보 플랫폼에서부터

(이미지 출처웨더 플래닛 홈페이지 http://www.weatherplanet.co.kr/mobile/)

 

웨더퐁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지성 날씨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웨더퐁이 날씨를 제공하는 구조는 위 그림과 같다고해상도 기상 관측망에서 수집된 정보를 기상정보 플랫폼인 웨더 플래닛에 전송되고이 정보가 웨더퐁 어플리케이션에 전달되는 것이다이렇게 정확한 날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SK텔레콤 기지국이 기반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이는 웨더퐁의 가장 큰 강점이기도 하다.

SK텔레콤 기지국 인프라에 1~2km마다 기상 관측 센서가 설치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국지적인 날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또한 SK텔레콤의 안정적인 통신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도도 높다. 2013년에는 서울 전역, 2014년에는 경기도 및 6대 광역시에 기상 관측 센서가 설치되었다올해는 전국으로 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니 조만간 전국 날씨를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웨더퐁 120% 활용하기

웨더퐁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앱스토어에서 웨더퐁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키면 우주복을 입은 귀여운 퐁 캐릭터가 나타난다반드시위치 서비스를 실행시켜야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그러고 나면 웨더퐁을 활용하는 가이드라인이 제공된다.


 


웨더퐁을 실행시키면 지금 내가 있는 곳의 날씨 정보는 물론 가까운 주변 지역의 날씨 정보까지도 제공된다캐릭터 퐁이 간단하게 날씨를 알려준다1시간, 3시간 별로 날씨 기사를 볼 수 있고10일 간 예상 날씨도 확인할 수 있다미세먼지 때문에 목이 칼칼한 요즘 같은 때 활용도가 높은 미세먼지 농도 정보도 제공되며 모레까지의 자외선 지수도 똑똑하게 알려준다.

 

 


오른쪽 상단 메뉴 탭을 누르면 지도로 날씨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260여 개의 기상센서와 기상청 센서 날씨 정보를 지도에 나타낸 것인데현재 관측되고 있는 구름의 분포와 정도레이더 영상전국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또한 온도 설정을 바꿀 수도 있고상단바 아이콘을 설정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위젯을 설정도 할 수 있다바탕화면에서 웨더퐁 날씨 위젯을 추가하면 4X1, 4X2 등 총 8가지의 위젯 화면을 입맛대로고를 수 있다배경화면투명도지역 설정도 가능하다.


지윤's Tip

지금까지 국내 유일의 국지성 날씨 어플 웨더퐁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사내 구성원의 꿈을 응원하고 서포트해 주는 SK플래닛만의 고유 사내 벤처 프로그램 덕분에 이렇게 혁신적인 기상 관측 플랫폼이 탄생하지 않았나 싶다분명 비 소식을 못 들었는데 갑작스럽게 내린 비 때문에 또 편의점 우산을 샀다면이제는 웨더퐁으로 날씨 소식 받고 미리미리 예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