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SK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SK실트론 캠퍼스 리크루팅

SK실트론의 하반기 첫 캠퍼스 리크루팅

2018년 9월 6일부터 7일까지 한양대학교에서 SK실트론의 하반기 캠퍼스 리크루팅이 진행된다고 하여, 직접 방문해 작년 하반기에 SK실트론에 입사하신 선배님과 채용 담당자님으로부터 꿀 냄새 나는 정보를 얻어왔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소정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SK그룹의 신입사원 모집 입간판을 볼 수 있었습니다. 라운지에 들어가 보니 가장 앞에서 SK실트론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상담 부스 앞에서는 ‘2018하반기 채용 가이드북’을 보며 SK그룹 관계사들의 정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입사지원자들이 간단히 이력과 관심 분야를 적을 수 있는 ‘면담용 자기소개서’도 준비되어있었습니다. 현장은 학생들이 상담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되어있었습니다. 



INTERVIEW 1. 입사한 지 1년도 안 된 이윤철 사원님의 취업 준비 STORY 



그럼 바로 입사 선배님이 들려주는 SK실트론의 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 하반기 채용을 통해 SK실트론에 갓 입사하신 이윤철 사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실트론의 사원인 이윤철 사원 입니다. 현재 Wafering개발팀에서 웨이퍼 굴곡, 평탄도 및 1차 세정을 담당하는 Final Polishing공정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 방문한 한양대학교 출신이고 전공은 신소재 공학입니다.


Q2. SK실트론이 SK그룹사로 첫 채용을 진행했을 때 입사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정보가 부족했을 텐데 SK실트론에 대해 어떻게 알고 지원하셨었나요?

저는 반도체 회사를 목표로 취업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우리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반도체 산업에 저도 몸을 담고자 국내 여러 반도체 관련 회사들을 검색하고 분석했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었던 회사는 바로 SK실트론이었습니다.  SK실트론은 반도체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웨이퍼를 만들고 있으며 이 웨이퍼를 제조하는 회사가 SK실트론이라는 점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저는 신소재를 전공했기에 소재 관련 커리어를 쌓고 싶은 욕심이 있었는데 반도체 소재 계열사 중 가장 규모나 매출, 그리고 성장가능성 면에서 뛰어난 SK실트론이 제 커리어를 시작하기에 제일 적합한 회사임을 알게되어 지원했습니다.


Q3. 신소재공학을 전공하셨는데, 취업 준비하실 때 전공 지식이 도움되셨었나요?

신소재 공학부는 반도체, 세라믹, 고분자 등 모든 재료의 기본적인 특성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기본적인 재료 학과라 말할 수 있고 거의 모든 분야의 특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넓은 편입니다. 

확실히 도움이 되었던 것은 전공 면접을 볼 때 학부에서 배웠던 내용을 물어봤었습니다. 3학년 때 전공 핵심으로 배웠던 ‘전자 소자재료’라는 과목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업에서 일해보니 전공과목과 업무가 일치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강한 전공 수업을 고려해서 업무 배치를 받기도 합니다.


Q4. 이공계에서 전공학점이 취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SK실트론의 경우 학점보다는 SK실트론에 입사하여 희망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패기를 발휘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서류, SKCT, 그리고 면접 순으로 채용이 진행되는데, 학점이 높다고 해서 모든 과정을 통과하진 않습니다. 학점은 최선을 다해서 높이거나 유지하되 회사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쏟고 희망하는 직무 관련 공부를 병행한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 회사에 입사하고 싶다는 의지와 패기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Q5. SKCT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의 경우에는 서류 합격 후 짧은 기간 동안 준비했었습니다. 급했던 만큼 SKCT의 경우 시간 관리에 중점을 맞춰 공부했습니다. 처음에 공부할 때는 시간을 재지 않고 연습했었는데, 실전모의고사를 풀면서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시간 체크를 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SKCT의 경우 감점제도가 있으므로 아예 모르는 문제면 풀지 않는 걸 권합니다! 채용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Q6. 취업 준비 학생들에게 ‘이건 꼭 시도해라!’라는 것이 있으신가요?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는 것이랑 현업에 있는 선배들에게 듣는 것이랑 명백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캠퍼스리크루팅을 통해 알지 못했던 회사정보나 업무 분위기 등에 대해 알 수 있어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쓸 때도 그 깊이가 달라질 것입니다.


제가 4학년 때로 돌아간다면 지원하고 싶은 회사의 캠퍼스리크루팅 모두 돌아볼 것입니다. 저도 SK실트론에 대해 온라인으로 표면적인 정보만 습득했었고 업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희도 말할 수 있는 선에서 현장과 업무에 최대한 설명을 해드리고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꼭 캠퍼스리크루팅에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NTERVIEW 2. SK실트론 채용 담당자 백수진 사원님


아직도 SK실트론에 대해 정보가 부족한 분들을 위해서 채용 담당자이신 백수진 사원께서도 꿀 같은 정보를 전해주셨습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SK실트론에서 채용을 맡고 있는 백수진 사원입니다. 


Q2. SK실트론에 대해 알고 오는 학생들이 많은 편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SK실트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SK실트론은 전세계에 퍼져있는 global 기업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B2B기업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나 학생분들은 많이 모르시는 것이 사실입니다. SK실트론은 반도체 칩을 설계하기 위한 기판이 되는 실리콘 결정의 얇은 판인 웨이퍼를 제조부터 판매까지 맡고있는 회사입니다. 1983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30년 넘도록 꾸준히 기술개발을 함으로써 국내 최대의 웨이퍼 제조회사로 성장하였으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인텔, 마이크론, TSMC 등 여러분들이 많이 아시는 global 반도체 회사에 저희의 웨이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웨이퍼가 중요한 이유는 웨이퍼라는 기판이 있어야 반도체 칩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여, 웨이퍼는 반도체 산업의 핵심재료이며 SK실트론은 이러한 제품을 제조하는 국내 유일의 웨이퍼 제조업체입니다. 


Q3. SK실트론의 대표 직무인 공정기술, R&D, 품질 분야를 희망하는 이공계 지원자들에게 자기소개서와 면접 관련 정보를 알려주세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입사 의지와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이 있는지 중점으로 자기소개서를 평가합니다.


면접에서는 전공분야 지식과 패기, 도전의식을 많이 묻는 편입니다. 전공 부문에서는 전공 기초지식에 대한 질문과 함께 지원자가 들은 전공과목을 참고해 입사 후 어느 분야로 나가고 싶어하는지를 중점으로 질문합니다. 또한, 신입사원에게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되는 인성 부문에서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도전의식과 패기, 그리고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Q4. 이공계 외 학생들을 위한 직무는 무엇이 있나요?

회계/재무, 구매 그리고 HR을 담당하는 경영지원 분야에서 이공계 외 학생들도 채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심리학과와 경영학을 전공했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술인 반도체 회사에서 일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고 결과적으로 SK실트론에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5. 마지막으로 모든 신입 지원자들이 꼭 드러냈으면 하는 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SK실트론이 지원자분들께 요구하는 역량은 직무와의 연관성, 도전(패기), 협업, 몰입입니다. 직무 연관성의 경우, 직무 전문성을 보유한 경력직을 뽑는 것이 아닌, 해당 직무와 관련된 잠재적 역량을 보유한 신입사원을 뽑는 것이므로, 직무와 연관이 없는 전공을 이수하였다고 하더라도 전공을 공부하면서 본인이 목표하고 있는 직무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거나 해석했는지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턴이나 대외활동, 현장실습, 또는 아르바이트를 통해서도 직무와 연관지어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어필한다면 평소에도 이 직무에 관심이 있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는 점이 보여질 것 같습니다.


도전(패기)의 경우 목표를 설정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이나 보완이 필요하다면 어떤 것들을 보완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도 패기있게 도전하고 시도한 경험이 있다면 좋습니다. 


협업의 경우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할 시 본인이 아닌 팀을 위해 기여하고 본인은 팀에서 어떠한 역할을 주로 맡았으며 팀 내 갈등상황에 마주했을시에는 어떤 식으로 헤쳐나갔는지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본인의 직무나 관심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거나 최고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자기계발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쏟은 경험이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역량을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 잘 드러내신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통질문. 많은 분이 지원할 수 있도록 SK실트론에 대해 자랑 한마디!     

백수진 사원님: 저희 회사는 반도체 소재 분야에서는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북권에서는 두 번째로 큰 기업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나갈 역량과 에너지를 갖춘 국내 최대, 국내 유일 반도체 소재기업이자 global top 5 wafer maker입니다. 


이윤철 사원님: 아무래도 많은 지원자분들이 경북 구미시라는 회사위치 때문에 지원을 꺼려하시거나 걱정을 많이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는 지원자분들의 이러한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기숙사 및 통근버스를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여, 구미로 오셔도 근무하거나 적응하는 데 절대 문제 없습니다. 또한, 다른 복리후생도 SK 그룹사와 유사한 수준이므로 이러한 점을 자랑거리로 얘기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