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고 확실하게 알아보는 It's T맵 Time 2편: 기획 편

소소하고 확실하게 알아보는 It's T맵 Time 2편: 기획 편

지난 1편에서는 T맵을 만들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매력을 알아가고 있는 윤상진 매니저를 만나봤다. 그렇다면 T맵이 실제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전, 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구체화하는 일은 누가 하는 걸까? T맵의 기획은 내 손 안에! Car Life 사업 Cell.의 김용훈 매니저를 만나 T맵을 깊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SK Careers Editor 정영희


 


Car Life 사업 Unit. 그 안에서도 Car Life 사업 cell에서 휴대폰을 기반으로 하는 T맵 서비스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미래지향적으로 흘러갈 방향을 설정하는 것부터 공지사항의 문구를 내보내는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전체적인 일을 진행하는데요. 저는 그 안에서 기획 담당과 동시에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하고 있죠.



T맵은 2002년에 상용화됐어요. 당시 SK텔레콤은 이동통신 기반의 여러 부가 서비스들을 활발하게 기획하고 있었는데, 그 가능성 중 하나로 통신형 내비게이션이 제시됐죠. 거치형(비통신형) 내비게이션도 활성화가 안 된 시점이었지만, 그 시장이 결국 통신형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비전이 있어서 과감한 투자를 했답니다. 스마트폰도 없고 피처폰도 2G였던 시절에 지도와 검색 기능을 포함한 모든 것들이 통신으로 동작하는 서비스를 제시했기 때문에, T맵의 사용률이 오랫동안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 같아요. 


  

기술을 도입할 때는 회사가 가진 여러 인프라를 담당하는 조직들과 전반적인 협의를 해야 해요. 예를 들어 NUGU와 협업을 할 때는 T맵이라는 서비스의 목표가 뭔지를 생각했어요. 크게 두 가지인데,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 제공과 안전 지향이더라고요. 안전운전 측면에서 봤을 때의 가장 큰 문제는 터치 조작이에요. 


운전 중에 작은 화면으로 뭔가를 한다는 게 위험하거든요. 그래서 터치 없는 인터페이스가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고, SK텔레콤 내부에서 훌륭한 인공지능 서비스인 NUGU를 도입했습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점이나, 동작이 원활한 만큼 안정된 플랫폼이라는 점이 잘 맞아서 가능한 일이었어요. 


회사 자체적으로 많은 연구 결과물들을 가지고 있고, 구체적인 협업이나 논의를 통해 여러 테스트를 진행 중이에요. 그러다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되는 경우가 있고, 파일럿 테스트 후 기술 수준이 부족하거나 유저의 이용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빼는 경우도 있어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추산치가 약 1500만 명 정도예요. 운전면허가 있고 실제로 운전을 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쓰는 사람이 그만큼인 거죠. 이 시장을 타깃으로 본다면, 단순 수치상으로도 60% 이상인 약 1100만 정도가 T맵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죠.


또 시장의 성장에 따라 T맵의 성과가 커진 것도 눈여겨볼 만한데요. 처음에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의 전체 시장이 300만이었지만 점점 성장해서 지금까지 왔고, T맵도 그 길을 따라왔어요. 무료화 후 타사 서비스와 전체적인 동작 방식이나 특장점이 비슷해져서 기능들이 대동소이해진 상황이지만, 오히려 T맵의 이용자는 늘어나고 있어요. 지난 15년 동안 SK텔레콤만의 서비스라는 각인이 생겨서 'T맵은 SK텔레콤'이라는 공식이 만들어진 것 같아요.


인공지능 NUGU 의 도입 성과 측면에서 보면 현재 350만 명 이상이 본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년 9월 론칭 이후 세 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했는데, 그때마다 꾸준히 이용자가 늘었어요. 어떤 서비스나 제품일지라도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제시했을 때 고객이 받아들일 확률은 낮습니다. 그런데 SK텔레콤이 음성인식이라는 생소한 기능을 개발해서 제안했더니, 사람들이 실제로 400만 명 가까이 들어와서 쓰기 시작했어요. 트렌드가 되었다거나, 일상에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겠죠. 


  

 

첫째는 높은 품질의 길 안내 서비스예요. 모세혈관이 잘 뻗어야 그 안을 흐르는 적혈구들이 잘 흐르고 그래야 전체적인 흐름이 잘 잡히잖아요. 길을 모세혈관, 차를 적혈구, 교통정보를 피의 흐름으로 본다면 적혈구, 즉 유저가 많아야 교통정보가 잘 생성되는 것과 같은 이치죠.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만들고 그것을 원활히 제공하는 게 내비게이션의 핵심이라면, T맵이 압도적으로 많은 유저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교통정보 품질은 계속 높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타 기업의 개발 실력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쓰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정확해지는 교통정보 알고리즘의 구조상 T맵의 이용률은 감소할 수 없죠. 또, 시작한 지 오래돼서 그에 따라 쌓인 교통정보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분석해두고 계속 튜닝하고 있어요. 이 데이터량의 차이도 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두 번째 강점은 인공지능 기능이에요. 내비게이션에서의 음성인식 인터페이스가 편하다는 걸 누구나 알죠. 때문에 자동차부터 플랫폼 회사까지 개발을 시도하고 있고요. T맵은 음성인식을 전면적으로 제공하면서 목적지 제공뿐 아니라 검색, 라디오 재생과 같은 콘텐츠 이용을 활성화시켰어요. 발전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쓰고, 그러면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등으로 음성인식이 더 정확해져요. 앱 전체에 음성인식을 적용했고 편리하게 쓰인다는 게 결정적인 차이점 중 하나예요.


T맵의 데이터 기반 비지니스 중 운전습관이라는 것을 세 번째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T맵 주행이력을 분석하여 월별 운전점수를 제공하고, 과속/급가속/급감속을 체크,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서비스를 운전습관이라고 합니다. 기존 UBI보험의 가장 큰 어려움이 실제 주행량과 사고율을 정확하기 측정하기 어렵다는 거였어요. T맵은 데이터를 가지고 유저의 실제 운전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험사와 제휴해서 할인 혜택을 제공해요. 저희도 좋고 지속적인 안전운전뿐 아니라 보험 할인까지 받는 유저도 좋고, 가입이 활성화되고 사고율이 낮아지면 보험사도 좋은 일석삼조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요. 내비게이션으로 파악한 주행 이력과 습관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할인 프로그램은 T맵이 유일하죠.


 

불편함이 있다면 며칠만 방치해도 수십만 명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기능상의 어려움, 버그, 불편사항에 대해선 알게 된 즉시 해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추가 기능 업그레이드의 경우 특별한 기준이 있다기보다는 3개월에 한 번씩 작은 부분이라도 기능 개선을 하려고 해요. 지난해 9월부터 12월, 올해 1월 말과 4월, 7월에 대규모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 속에서 발견되는 의미 있는 것들이 기획의 출발점이에요. 맛집 서비스는 올 4월부터 시작했는데, 인기 목적지 순위를 분석하다 보니 그 중에 특정 장소가 반복해서 등장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사람들이 자주 가는 식당이 정해져 있다는 말이죠. 더 놀라웠던 건 계절 별로 순위가 바뀐다는 거였어요. 여름에는 냉면이 등장하고 휴가철이면 서울보다 강원도 식당들이 올라오는 걸 보고, 맛집 순위 기능을 서비스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했어요. 이런 식으로 고객의 행동과 SK텔레콤의 데이터 패턴을 분석하면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걸 구체적으로 발전시키는 게 본부서의 기획 담당과 데이터 분석가가 협업해서 할 일이죠. 


 

 

일단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해요. 트렌드를 아는 사람은 업무에서의 이해도가 뛰어나요. 관심 분야의 이모저모를 눈감고도 볼 수 있는 촉수가 발달하면 많은 공부가 없어도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캐치할 수 있어요. 특히 T맵 기획에서 일하려면 ‘LBS(Location Based Service)’라 불리는 지도나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동시에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 적응돼 있고 4차 산업 혁명을 거친 세대이니, IT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으면 금상첨화죠. 


기획은 문제 해결 능력, 즉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기도 해요. 때문에 종종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하죠. 개발, 디자인 직군 등에서 의견 충돌이 있을 때, 기획자로서 내 자리에 충실하면서 최선의 합의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걸 의미하죠.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이란 말이나 소통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게 아니라, 이 대화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는 거이거든요. 또, 그 결과들은 문서화시키지 않으면 금방 휘발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중요한 것과 사족을 구별해서 정리하는 능력도 있어야 해요. 

 


특별한 활동보다는 과제를 할 때 항상 조장을 했던 게 기억이 나요. 혼자 정리하고 자료를 만들고 발표하고(웃음). 그런데 그게 반복되면 문제의 핵심을 찾거나 분석하고,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세우고 스케줄을 정리하는 일에 익숙해지거든요. 그때의 경험이 이 분야에서 일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줬어요. 



현재의 T맵은 유틸리티예요. 필요할 때만 쓰인다는 의미인데요. 사람들은 T맵을 심심하거나 뭔가가 궁금하다고 켜진 않아요. 그래서 자동차 안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모두 T맵을 통해서 하는 미래가 왔으면 해요. 전방을 주시하고 양손은 핸들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 가능한 여러 일들이 있죠. 길 안내를 받거나 통화를 하고, 지루할 때 라디오를 듣거나 스케줄을 확인하는 것들이요. 유저들의 차 속 일상에 T맵이 항상 있었으면 좋겠어요. 




내비게이션의 무한 변신, T맵의 기획부터 개발까지 확실히 알아보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렸다. 단순히 앱을 켜서 이용만 하던 T맵을 이렇게 자세히 알아보니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스스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생활까지 전하고 싶은 이들이 있다면, SK텔레콤의 수많은 직무 중에서 주저 없이 Car Life Cell을 목표로 삼아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