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 DRAM 설계의 모든 것

SK하이닉스 DRAM 설계의 모든 것 

반도체를 아는 사람을 넘어 마니아가 되고 싶은 대학생이라면 한 번쯤 꿈꿔본 기업 SK하이닉스. 그 중 DRAM은 SK하이닉스가 주력 생산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다. 어떤 회사인지는 알지만 어떤 직무를 하는지 몰랐던 당신을 위해 준비한 알아두면 쓸모 있는 DRAM 설계 이야기를 준비했다. DRAM의 정의부터 설계 VPD그룹 구성원의 인터뷰까지, ‘ALL ABOUT DRAM’!


SK Careers Editor 정영희









PART 1. D램 설계의 A to Z



DRAM은 흔히 말하듯 최첨단 반도체예요. 한 명이 칩 전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수십 명의 인원이 붙어서 회로설계, 설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배치설계(레이아웃)까지 진행해요. 그 중에서도 저는 외부 전원을 받아 내부에서 필요로 하는 전압을 만드는, 아날로그 회로 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DRAM의 설계부터 웨이퍼(Wafer, 회로나 트랜지스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실리콘 판), PKG 등 실제 제품의 테스트 결과 분석까지 담당해요. 설계한 제품이 의도한 대로 나왔는지 보고, 추후 고객 대응을 하는 것까지가 우리의 일이죠.


흔히 말하는 8G, 16G와 같은 메모리 용량이나 DDR4(DRAM의 한 종류)처럼 맞춰 만들어야 하는 제품의 스펙이 있어요. 스펙 선정이 되면 인원을 할당하기 시작합니다. 각 분야 별 전문 인력들을 끌어와서 프로젝트 팀을 꾸려요. 설계 초기에는 타깃에 맞는 특성 평가를 합니다. 반도체 속 다양한 트랜지스터나 인버터 등을 서로 비교하고, 전에 나왔던 제품 중 참고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특성을 따오기도 해요. 


 


제가 하나하나 프로젝트에 참여한 결과로 완제품이 돼서 세상에 나온다는 점이 매력이에요. 가까운 예로 핸드폰이 있어요. 그런 걸 보면서 남들은 모르는 혼자만의 뿌듯함을 느껴요. 회사에서 설계 직무를 본격적으로 배우며 얻은 지식을 현업에 접목시킬 때도 보람차요. 존경했던 선배만큼 일을 익혔구나 싶을 때에도 기분이 남다르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DRAM이 아직 많이 개발할 여지가 남아 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여러 부서에서 하나의 타깃 제품을 향해 열정을 불태워서 작은 칩을 만드는 게 공통점이라면, 설계는 주체성을 가진다는 게 차이점이에요. 회로설계 엔지니어들이 의도한 대로 회로가 동작하거나 특성이 나오는 것을 끝까지 책임지고 확인하는 부분이 다른 부서와 조금 달라요. 어느 부서든 마찬가지지만 설계는 특히나 절대 빠져서는 안 될 직무예요. 타깃 제품에 맞는 스펙을 직접 만들다 보니, 누구보다 제품과 동작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죠.



DRAM설계는 목표한 제품의 스펙을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해요. 설계가 제대로 안 되면 판매할 수 없으니까요. 때문에 회로가 당초 계획대로 설계됐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이 필수죠. 예상치 못한 요소에 의해 발생할 불량을 미리 예측해서 시뮬레이션 하는 것도 빠질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불량 발생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 다양한 패턴으로 검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DRAM설계는 '성실함'이다. 발생 가능한 변수를 꼼꼼하게 생각하는 역량이 필요해요. 검증이 끝나고 실제 제품이 나와도, 고객에게 샘플을 전달할 때 일이 어긋날 때도 있거든요. 갑작스러운 상황들을 능숙하게 해결해야 하니 일단 멘탈이 좋아야 하고, 반복 작업도 할 줄 알아야 해요. 전체적으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일이에요. 


PART 2. 나는야 DRAM 엔지니어!



노는 걸 좋아했어요(웃음). 보통 대학생처럼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대외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전자회로를 약간 공부한 수준이라서 반도체에 대해 안다고 말할 수 없었죠. 오히려 통신 공부를 더 많이 했으니 완전히 다른 분야의 지식이 더 많았는데, 취업 준비를 할 때 반도체에 관심을 가지게 돼서 SK하이닉스에 왔어요.


 

직무에 따라 다르지만 학사가 더 높습니다. 다른 부서에 비하면 설계 쪽이 석/박사 비율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전문성이나 끈기가 있는 사람이 좋아요. 또, 무엇보다 협업을 잘 해야 해요. 첨단기술이 들어가는 DRAM이라는 반도체는 설계에만 수십 명이 들어와요. 서로 간의 의견 조율이나, 협업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죠.

 


전자회로에 심층적으로 접근해서 집적회로나 디지털 설계 같은 공부를 하면 도움이 돼요. 특히 DRAM을 목표로 하신다면 관련 서적이 많으니 찾아보시는 것도 좋죠.



취업을 원하는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의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은지 자세히 알아보고, 목표하는 바를 세우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다사다난하게 취업했듯이 요즘 역시 회사에 가는 건 쉽지 않지만, 이공계 학생들은 조금만 노력하고 관심을 가진다면 반도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파이팅!


스스로 맡은 바에 대한 열정을 넘어 반도체에 대한 애정을 보여준 김홍득 선임. 반도체는 알지만 그 세세한 직무를 알 길 없었던 예비 엔지니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고농축 인터뷰였기 바란다. DRAM과 DRAM 설계의 모든 것을 알아봤으니 이제 다시 SK하이닉스를 향한 달리기를 시작할 차례. 미래의 반도체 장인을 꿈꾸는 모든 이들의 앞날이 SK하이닉스만 같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