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과 울산을 오가는 SK가스 엔지니어들 2탄

서울과 울산을 오가는 SK가스 엔지니어들 2탄

SK가스에 입사한 엔지니어라면 한번은 꼭 방문하게 될 SK가스 울산기지! 울산 미포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SK가스 울산기지와 SK ADVANCED에 직접 찾아가 엔지니어 분들의 생생한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민서







Q) SK가스 울산기지의 기술정비팀은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이승훈 사원님: 기술정비팀의 기지에서 사용하는 설비의 관리를 하는 역할입니다. 공정을 직접 돌리는 역할은 운영팀이 맡고 있는데요, 기술정비팀은 공정 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비를 정비하고 추가 설비가 필요한지 파악한 후 필요하다면 관리팀에 구매 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Q) 해당 직무를 맡으시는, 혹은 같은 팀에 소속되신 분들의 전공도 다들 유사한가요?  

양기석 과장님: 저는 지구환경과학을 전공했는데요, SK가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하 LPG 저장소인 CAVERN을 관리하는 직무로 입사를 했습니다. 그러다 울산 기지로 와서 기타 기계나 계기, 전기 설비 등을 관리하는 일을 맡게 되었죠. 


이승훈 사원님: 현재 기술정비팀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화학공학과 입니다. 저는 기계공학과 출신인데, 팀에서 화학공학과와 기계공학과의 비율은 10:1정도 됩니다. SK가스 울산기지는 파이프로 연결되어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화학공학과 출신이 많습니다. 저는 화학공학과 출신은 아니지만, 화학공학과를 전공한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설비를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Q)  맡고 계신 직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나요? 

양기석 과장님: 기술정비기사는 기지 내의 LPG 입하-저장-출하를 위한 다양한 계기와 설비에 관련된 예방정비와 사후정비를 합니다. 예방정비란, 설비를 사전에 체크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고 사후정비는 실제로 문제가 일어났을 때 보수를 하는 것입니다. 예방정비와 사후정비 외에도 추가로 설비가 증설되거나 교체되었을 때 그것들에 대한 기술 검토 등도 맡고 있습니다. 


Q) 맡으신 직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신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승훈 사원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을 진 모르겠지만, 새롭게 배우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계공학을 공부했지만 화학공학이 주가 되는 회사에 들어왔고, 때문에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따로 공부를 해야 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물론 화학공학 혹은 전자전기공학의 전문가 분들께서 계시지만, 그 분들과 업무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으려면 자기가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것이라도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희 팀에서도 화학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팀원들끼리 업무 후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 업무에 필요한 것들을 공부하는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Q) 취업 준비, 혹은 대학 재학 중 공부하셨던 것 중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승훈 사원님: 공학 관련 전공 지식이 중요하지만 각각의 과목에 대한 내용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전공이든 공부를 하다 보면 예전에 배웠던 것들이 조금씩 남아있는 것이 있죠. 이러한 베이스 수준을 가지고 회사에 들어와서는 새롭게 배우는 것들을 쌓아가야 합니다.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일단 용어 자체가 익숙하기 때문에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배웠던 인간 관계도 회사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업무를 하시면서 취업 준비, 혹은 대학 재학 중에 조금 더 준비를 했었다면 좋았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것들이 있나요? 

이승훈 사원님: 개인적으로는 컴퓨터 활용에 관한 지식을 더 쌓았더라면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엔지니어뿐 만이 아니라 어떤 직무든 엑셀이나 워드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만 잘 다루면 업무 효율이 매우 향상 되거든요. 또한 학교에 다닐 때는 기계공학 전공이기 때문에 기초부터 심화까지 기계공학에 관련된 수업만 들었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전기전자공학 혹은 화학공학에 관련된 기초 수업들을 들어 두었으면 현재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SK ADVANCED는 어떤 팀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김현수 대리님: SK ADVANCED는 우선 울산 본사와 판교 사업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울산 본사의 경우는 생산, 기술, 설비, 관리 그리고 안전 환경을 담당하고 있는 팀들로 구성되어 있고, 판교 사업장에는 기획 재무팀과 영업팀이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기술팀은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김현수 대리님:  SK ADVANCED가 프로판을 투입하여 공정을 거친 후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회사라는 것은 알고 계시죠? 기술팀은 공정을 돌리는 메인 작업을 하는 생산팀이 원활하게 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 업무를 주로 맡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공정과정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죠. 


Q) 맡고 계신 ‘프로세스 엔지니어’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김현수 대리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과정에 있어서 반응을 하거나 물질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프로세스 엔지니어는 이러한 과정들의 효율성이나 안전성을 분석하는 일을 하는 직무입니다. 


Q) 해당 직무를 맡으시는, 혹은 같은 팀에 소속되신 다른 분들의 전공도 다들 유사한가요? 

김현수 대리님: 네. 저희 팀은 모두 화학공학과 출신입니다. 


Q) 맡으신 직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김현수 대리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기본적인 화학 공학적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화학 공정과 관련된 회사이고 기술적인 업무가 주를 이루다 보니 업무를 보는 데에 화학 공학적인 지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화학 공학에서 배우는 많은 것들 중 특히 어느 것이 중요하다기보다는 전공자로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들 위에 입사 후 배우게 되는 업무적인 지식들을 쌓아야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외국 업체와 미팅을 가지거나 영어로 된 문서를 읽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어학능력도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실무자 분들에게 직접 들은 직무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엔지니어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 그리고 SK가스와 SK ADVANCED 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