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자리에서 한걸음 더! SK머티리얼즈 특수가스

최고의 자리에서 한 걸음 더! SK머티리얼즈 특수가스

반도체 특수가스 시장 Global No.1, SK머티리얼즈를 가리키는 말이다. 작년 생산량과 M/S(Market Share)에서 NF₃, WF6 분야 글로벌 1위, SiH4에 2위를 차지한 SK머티리얼즈! 하지만, 아직 배가 고픈 SK머티리얼즈! 최고의 자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SK머티리얼즈 특수가스 사업 성장 모멘텀 극대화 전략은?


SK Careers Editor 박천욱 



#1. NF3와 WF6 글로벌 1위 굳히기

 


먼저 NF3(삼불화질소)를 알아보자. NF3는 반도체나 LCD, 태양광 공정 등의 제조 공정에서 이물질이 묻은 장비를 세척해 준다. 2001년 3월, SK머티리얼즈는 국내 최초로 NF3 생산을 시작했다. 이후 세계적 NF3 공급자로 성장한 현재, NF3 1,000t의 추가 증설을 진행 중이다.


 

WF6(육불화텅스텐)은 반도체 공정 중 금속 배선 공정에 사용한다. WF6는 화학반응을 통해 불소(F)는 날리고 텅스텐(W)을 웨이퍼 위로 증착시켜 Metal Contact를 형성한다. 오늘날 3D NAND 수요가 급증하면서 장기판매계약 기반으로 WF6 생산능력을 증대한다. 최근 SK머티리얼즈는 WF6 600t 추가 증설도 완료했다.


 

SK머티리얼즈는 주력 가스인 NF3와 WF6의 2017년 생산량과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1위를 굳히기 위해 국내외 메이저 고객사와 장기판매계약을 기반으로 수요를 선점하고자 한다. 또한, 생산량은 중국 현지에서 선제적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2. Si계 특수가스 제품 확대

 


SK머티리얼즈에서 취급하는 Si계 특수가스 제품으로는 SiH4(모노실란), SiH2Cl2(디클로로실란), 그리고 Si2H6(다이실란)이 있다. 이들은 Display 분야 수요 증가로 지속적인 판매량 확대가 예상된다. SK머티리얼즈는 Si계 제품군에서 역내 유일한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 장점을 활용해 대형 고객사 점유율 및 고부가 다운스트림 제품(Si2H6, DCS, MCS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Si2H6(다이실란)의 경우 반도체 공정에 사용하는 초고가 제품으로, SiH4(모노실란)의 열분해 반응을 이용해 12년도에 국산화를 이루었다. 현재 설비 증설과 판매 증가로 고부가 다운스트림 제품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3. 제조원가를 잡아라!

제품을 생산하는데 드는 제조원가를 낮추면 더 많은 생산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SK머티리얼즈의 특수가스 역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 제조원가를 낮추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그 솔루션을 그룹의 화학공정 엔지니어링 역량에서 찾는다. 더 정교하고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기술의 발전으로 제조원가를 잡고자 한다. 생산원가 혁신의 가속화를 통해 특수가스 사업 성장 모멘텀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지난 <이제는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SK머티리얼즈>편에서는 SK머티리얼즈가 구축한 자회사/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서 이번엔 SK머티리얼즈 특수가스의 방향에 대해 다루었다. 이처럼 두 편에 걸쳐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나아가기 위한 SK머티리얼즈의 VISION을 살펴보았다. 글로벌 시장의 젊은 강자, SK머티리얼즈의 내일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