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더 나은 소재를 향합니다, SKC

더 나은 소재를 향합니다, SKC

 

건물 외부에 사용된 특수 단열 필름은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건물 내 외부에 사용된 단열재는 뛰어난 단열효과로 에너지 절감에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 필름을 제작하고 단열재의 원료를 제공하는 회사가 바로 SKC. 생활 곳곳에 있으면서도 조금은 생소한 기업 SKC. 회사 소개부터 사업영역, 직무소개, 인재상까지 SKC를 전격 해부해 본다.

 

SK Careers Editor. 김지민

 

SKC, ‘ 최초에 혁신과 도전을 더하다. ’

SKC 1976년 선경 화학 창립 이후 1987SKC로 상호를 변경하며 화학 및 필름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1980년대 후반 미국에 필름 공장을 준공하며 일찌감치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톡톡히 다졌다. 국내 최초 PET Film개발, 대규모 PO/SM 공장 국내 최초 가동, 폴리우레탄 산업에 세계 최초 친환경 HPPO공법 적용 등 최초라는 수식어가 낯설지 않은 SKC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혁신과 도전을 더하며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동시에 2차 전지 및 태양전지소재 등 친환경 무기 소재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C 사업영역이 궁금하다면

SKC의 사업 영역은 크게 화학사업, 필름사업, 무기소재사업으로 이루어진다.

 

 

SKC의 성장 주춧돌 화학사업

SKC는 국내 유일의 PO(Propylene Oxide) 생산업체이다. PO Propylene을 가공해 나오는 DOWN STREAM 제품으로 PU(폴리우레탄)의 핵심원료. PU는 자동차 내장재와 냉장고 단열재, 페인트 등으로 쓰인다. 현재 SKC30만 톤의 PO를 생산하여 20만 톤을 자가 소비하고 있다. 2017년에는 이 규모를 61만 톤까지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SKC2007년 울산 공장 부지 내에 HPPO(Hydrogen Peroxide Propylene Oxide)공법을 적용한 PO생산 공장을 건설했다. 과산화 수소법을 적용한 이 공법은 부산물이 없어 최종 제품인 PO와 물만 발생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생산공정의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폐수처리비용도 적게 들어 장점으로 꼽힌다. 일찌감치 수직계열화를 구축해 POPOLYOL을 모두 생산하는 SKC는 화학사업에 있어 선두유지에 탁월한 조건을 갖추었다.


기술에 환경을 더하다 필름사업 

SKC 필름 사업은 1976년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폴리에스터 필름 생산 체제를 구축했으며, 현재 전 세계 15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이 밖에도SKC태양광용 필름, 생분해 필름 및 window 필름 등 가공 필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KC윈도우필름은 탄탄한 기술력과 오랜 노하우를 통한 다양한 특허와 기술 인증으로 고효율, 고기능성 단열필름을 생산하며 자동차 및 건축용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된다. 강력한 태풍 등 외부 충격으로부터 유리창 파손을 방지하고 유해자외선을 99%까지 차단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SKC에서 개발한 생분해 필름은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친환경 제품으로 주로 과자 포장지로 쓰이고 있다. 한편 SKC 2013 10월 중국 PET 공장을 준공한 뒤 중국 PET 필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PET필름 시장으로, 고기능 PET필름의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국 PET공장 건설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는 것에 더하여 세계 1위의 점유율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SKC의 신 성장 동력으로 - 무기소재사업 

SKC는 신 성장동력으로 친환경, 신 재생 에너지, New IT 분야의 핵심 기술 기반인 무기소재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SKC태양광 소재 사업을 살펴보면, 최근 세계 태양광 시장이 활기를 띄며 모듈 소재 및 잉곳·웨이퍼 등 사업 실적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태양광 EVA시트는 태양광 모듈에서 접착제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투명도에 따라 발전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고품질의 시트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보유가 관건이다. SKC EVA 시트 생산능력은 연 36000톤으로 세계 3위권이다. 이 밖에도 불소필름과 BACKSHEET의 수요도 점차 증가 추세이다. 태양광 사업은 아직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지만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이 확실한 만큼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마케팅이 중요하다.

  

SKC의 채용직무 한 눈에 보기

SKC의 신입공채 및 인턴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직무를 찾고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SKC 2012상반기부터 2014상반기까지 어떤 직무를 채용하였는지 살펴본다.

-       영업/마케팅 분야SKC의 전반적인 사업의 영업에서부터 사업을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영업 및 마케팅 분야가 오직 상경계열만 지원 가능하다는 생각은 버리자. SKC의 사업이 화학기반사업인 만큼 제품 군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기에 화공계열의 전공자도 마케팅 직무에 지원 가능하다.

-       경영지원 분야 SKC의 인사, 재무, 정보시스템에 관한 업무를 맡게 된다. 상경 계열 전공자가 우대된다.

-       생산/기술 분야SKC의 화학사업 및 필름 사업 부문의 원료 및 제품을 만드는 생산 공정 및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화학 사업의 기반인 울산 공장, 필름 및 소재사업의 기반인 수원, 진천공장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       R&D 분야 SKC의 미래 성장 전략에 따른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무기소재개발, 폴리우레탄의 Application 개발, 분석 및 PET/가공필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SKC의 구성원이 되고 싶다면 인재상은 필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면접을 볼 때 내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SKC SK VALUE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갖고 도전과 혁신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였다. SKC의 제품이 약 150여 개국에 수출이 되는 만큼 global적인 역량을 갖고 있는 지원자라면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나래’s Tip

자동차, 소파, 건물부터 내가 사용하는 태블릿, 스마트폰까지 SKC의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속 전반에 자리잡고 있다. 이제는 당당히 우리나라의 화학 및 필름 산업을 이끄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SKC. 여기서 멈추지 않고 바이오 진단산업과 태양광전지사업을 신 성장동력 사업으로 선정하며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다. SKC의 구성원이 되고 싶은 욕망이 샘솟지 않는가? 나를 꼼꼼히 연구하여 SKC에 지원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