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매직, SK네트웍스에 새로운 날개를 달다!

SK매직, SK네트웍스에 새로운 날개를 달다!

SK네트웍스가 SK매직의 날개를 달고 비상 중이다. SK매직은 지난해 동양매직이 SK그룹에 편입되며 SK네트웍스 관계사로 새롭게 태어났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 직수형 정수기,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등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SK매직 마케팅전략실 계은영 과장님을 만나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의 첨단 기술과 함께 앞으로도 성장해나갈 SK매직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SK Careers Editor 신윤영



1.  SK매직의 부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크게 마케팅영업부서, 생산R&D부서, 디자인신사업부서, 경영지원부서, 네 부서로 나뉩니다. 마케팅영업부서에는 제가 속한 상품기획팀을 포함해 영업본부와 마케팅전략팀이 있습니다. 생산R&D부서는 화성에 위치해 개발부터 생산까지 제조라인을 관리하며, 디자인신사업부서는 제품디자인, 홍보물디자인과 함께 향후 모델이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구상을 담당합니다. 경영지원부서는 다른 회사와 유사하게 전사 업무를 지원합니다.



<SK매직 마케팅전략실 계은영 과장님>


2. 과장님이 계시는 상품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시는지 좀 더 설명부탁드립니다.

상품기획팀은 제품의 기획, 런칭, 운영, 단종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향후 3년 내에 어떤 상품을 출시하면 좋을지 기획합니다. 사용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R&D센터와 협업해 어떤 신제품 개발이 가능한지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기획된 제품을 개발해 공장의 대량생산 체계를 만들어 실제 생산라인에서 생산합니다. 동시에 런칭 계획을 수립하고 어떤 제품 콘셉트로 고객에서 다가갈지 회의합니다. 흔히 아시는 4P 등 마케팅 전략을 이용해 가격전략, 유통전략, 판매수수료 등의 전체적인 기준안을 만듭니다. 이후 프로모션을 실시해 판매하고, 3~7년이 흘러 제품 생명주기가 끝나면 어떻게 단종할 것인지 단종계획까지 수립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부서와 협업해 상품의 처음과 끝의 전 과정을 진행합니다.


3. SK매직의 사업방향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렌탈사업을 리딩하는 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SK매직은 원래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오븐과 같은 주방가전으로 특화된 동양매직에서 시작됐습니다. 기존에는 주방가전판매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점차 ‘렌탈 사업’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주방가전을 판매하는 가전사업부와 렌탈을 담당하는 렌탈사업부의 매출이 50대 50으로 동등해졌습니다.


일반 가전체품은 판매 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반면, 렌탈은 꾸준히 고객을 방문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K매직에서도 기존 고객들에게 어떠한 케어 서비스와 혜택을 드리고,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SK매직이 직수 정수기를 출시하면서 렌탈사업에서 혁신적인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앞으로는 식기세척기, 오븐, 의류건조기 등 렌탈제품을 확대하면서 렌탈사업을 리딩하는 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SK매직 홈페이지 화면>


4.최근 SK매직에서 인공지능을 결합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앞으로는 첨단기술을 이용한 어떤 가전제품들이 나올까요?

보여 주기식이 아닌 고객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가전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공지능 기능이 있더라도 고객의 생활에 필요하지 않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IoT정수기는 정수기에 불량신호가 감지되면 고객에게 알리고 자동으로 A/S를 접수합니다. 고객이 이상반응을 느끼기 전에 비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공기 질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으니 고객들은 언제 공기청정기를 틀고 꺼야 하는지 모릅니다. 이 때 IoT공기청정기는 내부,외부 공기 질을 측정해서 공기 질에 따라 자동적으로 켜지고 꺼집니다. 아직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다른 제품에서도 최첨단 기능을 추가해 고객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5.렌탈료 할인혜택도 다양하던데 렌탈료 할인방식도 궁금합니다.

SK그룹과의 시너지를 위해 SKT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KT멤버십이 있다면 15% 렌탈료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제휴 신용카드에 따라 월 렌탈료를 할인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11월에는 SK매직 1주년을 맞아 정수기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최근 중동, 아시아 지역 20개국 수출 재정비를 계획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해외사업의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중동,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 중인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오븐, 식기세척기 중심으로 중동지역 수출하다가 내실을 다지자는 측면에서 한동안 해외사업에 소극적이었습니다. 이후 동양매직에서 SK매직이 되면서 다시 적극적으로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 굉장히 달라서 해당 시장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발굴하거나 개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전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점에서 SK네트웍스 상사부문과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판매루트, 시장정보 등 현재 SK네트웍스 상사부문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SK매직의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SK매직은 어떤 인재를 선호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SK매직은 ‘도전적인 인재’를 선호합니다. 제품의 시작부터 끝을 담당하기 때문에 직책에 상관없이 많이 배우고 일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패기와 열정을 중요하게 봅니다. 제품 특성상 소비자와 가까운 만큼 소비자 관점의 시각을 필요로 합니다. 많은 분석을 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폭넓게 현상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직무 희망자에게 좀 더 조언을 드리자면, 마케팅에서의 ‘창의성’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의 창의성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시장을 얼마나 면밀히 분석했는가’입니다. 근거 없는 기발한 아이디어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아서 실현할 수 없습니다. 시장조사, 고객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보지 못한 고객의 불편함을 찾아낼 줄 아는 인재가 회사가 원하는 마케팅 직무의 인재임을 기억하신다면 좋은 취업의 기회를 얻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SK매직의 직수 정수기도 시장분석을 통한 근거 있는 창의성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정수기 탱크 오염문제는 예전부터 가장 문제였고, 모든 정수기 회사들은 어떻게 탱크를 살균할 것인지에 대해 광고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조사를 해보니 고객들은 여전히 정수기 탱크를 불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것이 ‘없애면 되지 않을까’이었고 연구 끝에 직수형 정수기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들을 취업준비생 여러분들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K매직의 초창기 이야기부터 렌탈사업을 리딩하는 현재의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상품의 기획과 끝을 담당하시는 매니저님 덕분에 SK매직 직수 정수기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알게 되었는데요.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계은영 과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할 SK매직, 더욱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