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새내기를 위한 수강신청 꿀팁!

2018 새내기를 위한 수강신청 꿀팁!

대학 생활의 첫 관문은 다름 아닌 수강신청이다. 공강 없는 시간표 또는 이동 거리가 너무 먼 수업은 한 학기 내내 고통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그렇다면 새내기라면 꼭 알아야 할 수강신청 꿀팁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SK Careers Editor 오세진



<사진 출처: 이화여대 홈페이지>


1. 수강신청 기간과 시간 확인하기!

대학교 수강신청 기간은 학교, 학년별로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한다. 특히 수강신청이 오전인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2. 듣고 싶은 수업 알아보기

본격적인 수강신청 전에 학교의 포탈시스템에 접속해서 학부 전공과목 및 학부 교양 과목을 검색해본다! 2018학년도 1학기를 검색해보면 학수번호, 분반, 교과목명, 담당 교수, 강의실 및 시간표까지 알 수 있다. 


3. 적당한 공강은 언제나 그레잇!

본인이 속한 전공이 팀플이나 과제가 많다면 주4 시간표를 추천한다. 주 4 시간표란 일주일에 4일만 학교에 가면 된다는 것이다. 공강은 확보하고 줄연강은 피하자. 대학생의 시간표는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


4. 수강신청은 타이밍

1초 차이로 내가 원하는 수업을 듣지 못할 수도 있는 대학교 수강신청. 따라서 성공적인 수강신청을 위해서는 서버 시간을 체크하는 게 핵심이다! 서버 시간 네이비즘(http://time.navyism.com)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정각알람기능까지 있고, 초 단위로 시간을 보여준다! 




<네이비즘>



5. 올클을 못한다면?

우린 언제나 차선책을 생각해야 한다.  혹시 수강신청에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플랜 B로 가보자!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애플리케이션이 에브리타임(http://everytime.kr)이다. 시간표를 미리 만들어 볼 수 있어 좋다! 이와 비슷한 사이트인 티메티메(http://timetime.kr)도 있다. 시간표를 제작해 볼 수 있는 사이트다. 하지만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만을 지원한다는 한계가 있다.  


<에브리타임 애플리케이션>


6. 선배들의 강의평가를 확인해보자

‘내가 듣고자 하는 수업이 과제, 시험 폭탄이면 어쩌지?’ ‘교수님이 별로면 어쩌지?’ 이런 고민은 이제 그만!

각 대학교 포털 사이트 또는 커뮤니티에서 선배들의 수강 후기와 자료실을 검색해보자.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나와 맞는 교수님인지 내가 선호하는 수업인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7. 정정 기간

마지막 관문은 수강신청 정정 기간이다. 개강 후 첫 주는 ‘정정 기간’으로 상당수의 학생이 이 기간 동안 시간표를 변경한다. 막상 수업에 들어가 보니 교수님과 잘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수업을 듣고 싶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원래 듣고 싶었지만 정원이 초과하여 신청하지 못한 수업이 있다면 정정 기간을 노려보도록 하자! 특히 2018년 2학기는 금요일 공강을 사수한다면 4일 연속 연휴가 2번이나 된다. 핵이득!! 3월 1일(목)부터~ 4일(일)까지, 5월 4일(금)~7일(월)까지! 


8. 지금 필요한 건 SPEED

결국 수강신청은 1분 안에 모든 게 결정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구형 컴퓨터 또는 인터넷 속도가 느린 곳에서 수강신청을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가능하면 PC방 또는 대학교 서버를 사용하는 교내 PC 실에서 수강신청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인터넷 품질측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대학 근처의 PC방은 수강신청 당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집 근처 PC방이 더 안전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을 유선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빠르다고 한다. 단, 이 또한 100% 성공한다는 것은 아니다. 끝으로 대학생활 선배들이 새내기들에게 특별히 알려주고 싶은 꿀팁이 있다고 한다!



2018 새내기 분들의 첫 수강신청! 성공적인 올클과 행복한 대학생활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