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랜드의 남다른 마스크팩, Bio-Cellulose 마스크팩

SK바이오랜드의 남다른 마스크팩, Bio-Cellulose 마스크팩

요즘 ‘1일 1팩’이라는 말이 들리는 만큼 마스크팩의 열풍은 대단합니다. 이러한 마스크팩 열풍은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국내 마스크팩 시장은 약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했죠. 이 중 80%가 해외에 수출되고 있기도 합니다. 중국을시작으로 지금은 미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 전파되며 K-뷰티를 대표하는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각국에도 국내산의 마스크팩이 있을 텐데 왜 우리나라의 제품이 인기가 많을까요?? 


SK Careers Editor 최성우



우리나라 마스크팩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이유는 바로 독보적인 기술력입니다. 초창기 마스크팩은 부직포에 정제수와 자연 성분 등을 적셔 만든 형태였지만, 국내 업체들은 부직포를 부드러운 시트 재질을 바꾸고 고농축 에센스를 사용해 품질을 높였습니다. 화장품 소재 기업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시트 마스크를 대체할 소재로 바이오 셀룰로오스, 하이드로겔, 수소, 호일 등을 내세워 마스크 팩의 고급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특히 천연 소재로 만든 바이오 셀룰로스는 피부 단백질과 유한 구조로 되어 있어 수분과 에센스 보유력이 높아 차세대 시트 마스크팩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1세대, 2세대, 3세대의 마스크팩은 도대체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1세대 마스크팩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부직포 마스크팩입니다. 부직포 마스크팩은 한지, 셀룰로오스 등의 원단을 직조 방식으로 만든 부직포에 에센스를 도포한 제품입니다. 부직포는 에센스를 장시간 피부에 올려놓을 수 있는 지지체의 역할만 한다는 한계를 가졌습니다.


2세대 마스크팩하이드로겔 마스크팩입니다. 여기서 하이드로겔이란 일반적으로 기저귀, 콘택트 렌즈, 의료용 전극, 세포 배양 시 많이 쓰이고 특수한 용도로 성형 재료나 토양 수분 저장용, 화상 상처용 붕대류에도 다양하게 쓰이는 고분자입니다. 이는 공유 결합, 수소결합, van der waals 결합 또는 물리적 결합 등과 같은 응집력에 의해 가교 된 친수성 고분자로서, 수용액상에서 다량의 물을 내부에 함유하여 팽윤할 수 있는 3차원 고분자 네트워크 구조를 갖는 물질입니다. 하이드로겔 표면의 고분자 사슬의 높은 유동성은 낮은 표면장력을 나태내고 이는 하이드로겔 내외부로부터 물질 전달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수성의 확산 표면과 연하고 고무적인 성질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할 수 있으며 높은 생체 적합성을 나타낸다는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겔을 이용한 화장품은 일반 크림이나 로션 제제와는 달리 수분과 유효성분의 급속한 증발을 방지하여 파스나 패치같이 유효성분을 피부 속 깊이 전달해 주어 편리하고 효과적입니다. 


3세대 마스크팩은 미생물 발효에 의해 만들어진 바이오 셀룰로오스 마스크팩입니다. 바이오 셀룰로오스는 미생물 배양으로 만든 천연 바이오 소재 섬유소입니다. 이 섬유소는 3차원 망상구조로 일반 펄프의 약 500배 수준인 조밀하고 복잡한 구조를 자랑합니다. 또 긴 섬유구조는 질기고 강하며, 흡수성과 밀착력이 좋고 면, 부직포 대비 유효성분 흡수율이 10배 이상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유로운 형태로 배양 가능하며, 다양한 기질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셀룰로오스 마스크팩을 생산할 수 있는 회사 중에 하나가 바로 SK바이오랜드입니다. 




<SK바이오랜드 CI>


SK바이오랜드는 어떠한 회사일까요?? 2015년 1월 SK그룹으로 편입된 바이오랜드는 2016년 7월 SK바이오랜드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SK바이오랜드의 전신인 바이오랜드는 1995년에 설립된 뷰티• 헬스케어 소재 기업으로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회사입니다. 


특히 천연 추출물 소재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SK바이오랜드는 현재 화장품, 마스크팩,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등 4가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SK바이오랜드는 국내 최대 화장품 Brand업체에 ODM  공급 중에 있습니다. SK바이오랜드는 미생물을 활용한 바이오 셀룰로오스 시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덮개는 미생물을 2~3일 동안 자연 발효해 만든 무공해 천연 재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세대 마스크팩 제품인 면 또는 부직포, 2세대 하이드로겔 계열 마스크팩보다 잘 찢어지지도 않고 화학성분이 일절 들어가지 않아 오래 붙이고 있어도 피부에 자극이 없습니다. 게다가 가격이 싸진 않지만, 최근 들어 환경오염이 심각한 중국에서 여성들이 한꺼번에 수백 장씩 구입할 만큼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SK바이오랜드는 중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2018년에 중국 하이먼(海門)에 연간 마스크팩 1억장을 생산할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이 공장은 2018년 7월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C의 계열사의 SK바이오랜드의 제품인 마스크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년 이상 축적한 사업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SK바이오랜드는 중국 하이먼(海門)에 지은 공장을 발판으로 중국 시장 및 Global 시장으로 역량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8년에는 SK바이오랜드의 이름이 자주 들릴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