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셋 세면 빠져듭니다. SKC의 Red Sun!

셋 세면 빠져듭니다. SKC의 Red Sun!

최초, 1등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SKC라는 회사입니다. 최근SKC의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보다 과거의 사이트에 비하여 SKC에 대하여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SKC의 주력 사업 분야는 크게 화학, 필름, 전자소재 분야 3가지로 나누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분야의 SKC의 모습에 대하여 요약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제가 셋을 세는 순간 SKC의 매력에 퐁당 빠져들게 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Red Sun!!

 

SK Careers Editor 최성우


 

 

 

하나! 화학사업 - 국내 유일 PO 제조사

 

<프로필렌글리콜(PG)>

 

SKC는 1991년에 국내 최초로 프로필렌옥사이드(Propylene Oxide, PO)를 생산하면서 화학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PO는 화장품, 자동차 내장재 등에 필요한 원료(PG, PPG)를 만들 때 쓰입니다. SKC는 국내 최초로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SKC는 30년 가까이 축적한 기술력으로, 더 나은 품질의 PO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SKC는 친환경적으로 PO를 만들기 위해 고민해왔습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 도입한 ‘미생물처리시설’은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오폐수를 박테리아로 처리해,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2008년에는 세계 최초로 HPPO 공법을 도입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 이 공법에선 폐수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HPPO 공법은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계 곳곳에서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둘! 필름 사업 - 세계 4위의 PET 필름 제조사

 

<SKC PET 필름이 들어간 스마트폰의 사진>

 

SKC는 1977년 국내 최초로 폴리에스터(PET) 필름을 개발한 이래,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품을 늘리고 품질을 높여왔습니다. 1980년에는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컬러비디오테이프를 개발하고 세계 시장을 석권해 SKC의 이름을 알렸습니다. 현재 SKC는 세계 4위의 PET 필름 제조사로, ▷광학용 필름 ▷포장용 필름 ▷산업용 필름 ▷그래픽용 필름 ▷태양광용 필름 등 다양한 종류의 필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C의 필름은 세계 4위라는 타이틀이 무색하지 않게 투과율이 뛰어나고 두께가 균일하며 인쇄성도 우수해, 고객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SKC는 세계 4위라는 타이틀이 만족하지 않고 계속 1위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포장용 필름인 열수축 필름은 SKC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양산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SKC는 태양전지에 필요한 모든 필름제품(PET필름, 불소필름, EVA시트)을 생산하는 세계 첫 번째 제조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SKC는 40년 넘게 축적한 필름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 전자 소재 - SKC의 새로운 무기

 

<Nanocrystal for WPC+MST+NFC>

 

SKC는 자신의 주 무기인 화학과 필름에 만족하지 않고 전자소재 사업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SKC의 30년 넘게 축적한 폴리우레탄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제작 공정에 쓰이는 고부가 폴리우레탄 ‘CMP패드(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Pad)’를 비롯하여 휴대폰 근거리 통신 등의 핵심소재인 연자성소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 반도체 회사의 주요 공정에 쓰이는 패드로 인증을 획득했고, 10월에 연간 5만매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하는 등 활발하게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근거리통신(NFC•Near Field Communication), 무선태그(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충전 기술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핵심소재인 연자성 소재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C의 연자성소재는 해당 기술들을 사용할 때 특성을 극대화합니다. 이중 하나인 ‘페라이트 시트(Ferrite Sheet)’는 안테나를 감싸며, 안테나가 제 형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한편, 전자회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장애가 다른 부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SKC는 비디오테이프 등 수십 년에 걸친 자기소재 및 필름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 착수 1년만인 2012년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Red Sun! 어떠신가요? SKC의 매력에 빠지게 되셨나요?? SKC가 창사 40주년으로 내세운 뉴비전은 Global Specialty MARKETER입니다. 이 말은 사업 전반에 걸쳐 마케터 의식을 바탕으로 스페셜티 제품 상업화에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기술만 생각하면 고객의 마음을 반영하기 어렵고, 고객만 고려하고 기술을 소홀히 하면 제대로 된 시장 대응이 어렵다는 판단에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한 발 먼저 나가 기술을 개발하는 SKC!! 세계의 흐름에 맞추고 싶은 것이 아니라 흐름을 주도하고 싶은 인재라면 SKC라는 훌륭한 배에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