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SK이노베이션 면접 현장 취재

2017 하반기 SK이노베이션 계열 신입사원 면접 취재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최종 합격’이라는 목표를 향한 마지막 고비, 바로 면접이다. 에디터가 취재한 면접은 워커힐 SK ACADIA 에서 11월 24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었다. 지원자들의 간절함과 치열함이 가득했던 면접의 현장을 여러분께 공개한다.

 

SK Careers Editor 배우진

 

 <2017 하반기 SK이노베이션 계열 신입사원 면접>

 

이 날 면접은 공통 역량 면접, 영어 Test, 직무면접, 패기면접 등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면접은 SK ACADIA에서 진행되었다.

 

<11월 24일 면접이 진행된 워커힐 SK ACADIA 전경>

 

2층 면접 대기실의 공기 속에는 긴장감이 맴돌고 있었다. 면접 응시자들은 옆 사람과 대화를 하며 긴장을 풀거나 공부해왔던 자료를 훑어보는 등 각자의 방법으로 면접 준비를 마무리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응시자들은 대기실의 스피커에서 본인의 이름이 호명되면, 대기실 앞에 자리하고 있는 면접 진행 Staff들의 안내에 따라 면접장으로 이동했다.

 

<이름이 호명된 면접 응시자들은 staff의 안내에 따라 대기실 앞에서 줄을 맞추어 면접장으로 이동했다>

 

 

<대기실에서 각자의 방법으로 마지막 정리를 하고 있는 면접 응시자들>


오전 11시 무렵, 면접 차례를 기다리는 면접 응시자 세 분과 면접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나눌 수 있었다.


Q.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구본엽(SK에너지 생산기술 엔지니어 직무 지원 / 화학생명공학 전공):

직무역량 같은 경우, 화학공학과 전공자가 많이 지원하는 분야였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열심히 했다. 인성 면접은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지금까지의 경험들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졌다. 공통역량면접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면접이 진행되는지 공개되지 않아서 직접 경험하기 전 까지 몰랐다. 구체적인 준비를 하기 어려워서… 긍정적인 마음을 열심히 준비했다.


 최한얼(SK트레이딩 인터네셔널 비즈니스 직무 지원 / 산업경영공학 전공):

Trading이라는 분야가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했다. 신문 기사나 학교 내의 취업 게시판을 통해 Trading분야와 더불어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산업경영공학을 전공하면서, 비즈니스 분야에서 어떤 것을 잘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 그 과정에서 나의 성향이 회사와 잘 맞는지 확인했다. 스터디에 참여하기보다는 혼자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김예린(SK에너지 경영지원 PR 직무 지원 / 경영학 전공):

학교 취업 게시판에서 면접 후기를 찾아보거나 같이 SK이노베이션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과 면접 스터디를 진행했다. 더불어 회사 홈페이지, 정리되어 있는 뉴스 기사, 자료를 통해 정보를 얻었다. 자료는 취업 사이트에 정리되어 있는 자료를 유료로 구매하거나, 인터넷의 경제 기사들 가운데 회사와 관련된 것들을 정리하여 보았다.

 

<SK에너지의 경영지원 직무(PR)에 지원한 김예린 씨>


Q. 다른 회사와 다른, SK이노베이션 면접 준비를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었나요?
 구본엽:  SK그룹은 지원자의 성향과 성격, 즉 사람 자체를 많이 본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나라는 사람이 SK라는 조직과 잘 어울리고, SUPEX라는 키워드에 잘 융화되어 직무적 역량과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봤다.


 최한얼:  타 회사의 면접과 달리 영어 면접이 포함되어 있는 게 독특했다. 회사의 비즈니스 특성상 해외 기업과 많은 교류가 필요한 사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필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어 영어 면접에 대한 준비를 열심히 했다.

 

 김예린:  우선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보면서 그 안에서 질문이 어떻게 나올지 예상질문을 고려하면서 공부했다. 더불어 직무에 대한 이해도 또한 타 회사에 비해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고 생각하여 더욱 꼼꼼히 복습했다.


점심시간이 되기 전, 고정은 대리님의 진행으로 간단한 Q&A시간이 있었다. 오후 면접을 기다리던 면접 대상자들은 면접 과정에서 겪었던 애로사항,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최종 합격 이후 신입사원 과정 및 최종 면접 진행 장소와 같은 질문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점심 메뉴가 삼계탕이라는 공지가 전해지자 외마디 탄성들이 대기실에 울려 퍼졌다. 점심메뉴 하나에서도 SK이노베이션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점심시간 직전, 고정은 대리님께서 면접 및 SK이노베이션에 관련된 간단한 Q&A를 진행하셨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오후 면접 일정이 진행됐다. 면접이 진행된 SK ACADIA 건물 내부 곳곳에서 면접 응시자들을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배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대기실 앞에는 옷 매무새를 정리할 수 있도록 전신거울과 의류용 롤크리너가 비치되어 있었다. 면접이 진행되는 각 층마다 간단한 음료와 다과가 준비되어 응시자들이 갈증을 덜고 허기를 채울 수 있었다.

 

<대기실 앞에는 옷 매무새를 정리할 수 있도록 전신거울과 의류용 롤크리너가 비치되어 있었다>

 

<각 층마다 간단한 과일, 다과, 음료가 준비되어 있었다>


오후 면접이 마무리 되어가던 7시 무렵, 일정을 모두 끝마친 인터뷰이 세 분에게 SK이노베이션 계열 면접에 대한 소감을 들을 수 있었다.

 

<SKTI의 비즈니스 직무에 지원한 최한얼 씨(좌), SK에너지의 생산기술 직무에 지원한 구본엽 씨(우)>

 

Q. 면접 현장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구본엽:  면접이 장시간 진행되기 때문에 면접 진행에 있어서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일정이 밀리거나 급하게 끝나는 일이 없이 정해진 시간 계획대로 진행되어 조급해지거나 아쉬울 일이 없었다. 그리고 대기실에서 만큼은 쉴 수 있게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다. 이러한 면접 현장 내부에서 느낄 수 있는 배려 덕분에 마음이 편할 수 있었다.

 

 최한얼:  타 면접에 비해 면접관분들이 내게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 다른 회사의 경우다 대 다 면접이 많거나 일 대 다 면접이 많았다. 그러나 오늘 면접은 면접관분들이 많아야 2명이다보니 말씀 하나하나를 더 주의 깊게 들을 수 있었다. 개인 대 개인으로 면접을 진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김예린:  나라는 사람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면접이었다. 직무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며, 나라는 사람에 대한 깊은 곳까지 파악하려는 면접이었다고 생각한다. 패기면접 1시간, 직무 면접 40분 ….지원자 입장에서 힘들지만 그만큼 나를 잘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다.


Q. 기억에 남는 상황을 한 가지 꼽아보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구본엽:  엔지니어 직무에 관심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영어면접에 대한 우려가 컸다. 가장 걱정이 많았던 영어 면접에서 외국인 면접관분께서 내 답변을 듣고서 ‘Good Job’이라고 말씀해주셨다. 마음이 한 순간에 녹아버렸다.


 김예린:  직무 면접에서 돌발상황을 제시하는 질문들을 받은 기억들이 기억에 남는다. 면접 응시자의 순발력을 평가하시기 위해 그런 것 같다. 패기 면접도 그렇다. 질문에 답변을 하고서 ‘그거 말고 다른 답안은 없나요?’와 비슷한 질문을 재차 받아서 많이 당황스러웠다.

 

<영어면접을 기다리는 동안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면접 응시자들>


Q. 오늘 면접을 돌이켜 보았을 때, 만족스러운 점과 아쉬웠던 점은 어떻게 될까요?
 구본엽:  회사의 구성, product, 공정, 투자하고 있는 설비 등 회사에 대한 조사를 굉장히 많이 했다. 매 면접이 마무리 되기 전에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어보셨다. 덕분에 아쉬움 없이 준비한 말을 다 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지만, 진행 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긴장과 이완의 연속이 계속 반복되는 것에서 비롯한 정신적인 피로감이 컸다.

 최한얼:  패기면접은 만족스럽다. 다른 면접보다 높은 직급의 임직원분들이 들어오셨다. 면접관분들께서 사전에 전해들은 가이드라인의 범위를 지키려 노력하시며 친절하게 면접을 진행해주셨다. 덕분에 자신감 있게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 뿌듯했다.


아쉬운 것이라면, 지원한 회사에 대한 조사를 많이 했음에도 부족함을 느꼈다. ppt면접은 주어진 자료를 이용해 발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석능력과 논리력을 드러낼 수 있었지만, 15분 동안 발표할 수 있는 내용을 만들기가 어려웠다. 발표가 일찍 끝나 질문시간이 많아지면서 발표자료 외에도 다양한 직무적인 질문을이 받았지만 만족스럽게 답변하지 못한 게 아쉽다.


 김예린:  면접 과정이 굉장히 공정하고 내용도 좋다고 느꼈다. 주어진 시간이 넉넉하다 보니, 말하고자 했던 바를 충분히 이야기하여 나를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나의 부족한 점도 동시에 드러났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Q. 마지막으로 예비 취준생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SKCT 그리고 면접 준비 팁을 간단히 알려주세요!
 최한얼:  (자기소개서) SK그룹의 자기소개서는 문항이 어려운 것으로 유명하다. 뒤집어 생각하여 까다로운 문항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세세한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구체적일수록 본인을 잘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김예린:  (SKCT) 언어나 추리는 단기간에 향상시키기 어려우니 꾸준히 하는 게 필요하다. 수리는 필요한 공식들을 찾아 외우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듯하다. 2개월은 먼저 하는 게 좋다. 취업준비에 닥쳐서 시작하면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준비하기가 어렵다.


 구본엽:  (면접) 내가 내년의 나에게 팁을 주는 건가?(웃음) SK그룹은 사람을 많이 보는 것 같다. 면접을 끝마친 지금, 그 생각은 더 확고해졌다. ‘면접’하면 평가를 받는 자리라는 생각이 먼저 떠오른다. 그러나 SK의 면접은 ‘나라는 사람을 알고 싶어 하는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다. 본인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SK그룹 안에서 잘 융화될 수 있는지, 사람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긴 면접 일정 동안 서로의 면접 경험을 공유하고 격려하며 대기 시간을 보내는 면접 응시자들>


끝으로 공채 채용 업무를 담당하는 SK이노베이션 Talent Mgmt.팀의 이현호 과장님께 면접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여쭤보았다.


Q. 다양한 종류의 면접이 눈에 띕니다. 각 면접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간단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하루에 다양한 면접을 진행합니다. 각 면접에서 주안점을 두고 검증하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통 역량 면접 : Group Activity를 통해 comunication과 coordination 역량 테스트
   - 직무면접 : 지원 직무와 관련한 역량을 갖추었는지 테스트 하기 위한 문제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답변 PT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
   - 패기면접 :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질문 위주
   - 영어 Test : 영어 Speaking 테스트 

Q. SK이노베이션 면접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라면 어떤 게 있나요?
A. 지원자에 대한 배려심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 분들 모두 바쁜 업무 가운데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시간을 내주시고, 지원자에 대해 더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려 노력하십니다. 동시에 긴장하고 불안할 수 있는 지원자를 편안히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역할까지 수행해주십니다.


Q. SK이노베이션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tip,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요즘 취업이 어렵다 보니, 취업을 위해 정말 많은 노력과 준비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 오셨던 만큼, 꾸밈없이 진솔한 모습으로 면접에 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시지 않을까요? 면접 전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파악해서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잘 보여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의 반나절에 걸쳐 진행된 면접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쾌한 웃음과 함께 인터뷰에 응해준 인터뷰이 분들의 모습이 아직 선명하다. 세 분 모두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했기에 후회가 없다는 소회를 남겼다. 더불어 면접 일정이 진행되는 긴 시간 내내 SK이노베이션 임직원 분들의 배려에 따뜻함을 느꼈다며 입을 모았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모든 면접 응시자들에게 최종합격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길 소망하며, 2017년 하반기 SK이노베이션 계열 신입사원 면접 취재 기사를 매듭지으려 한다.